김치냉장고 : 내게 맞게 고르는법 / 비교 / 추천

0
685

김치냉장고는 브랜드도 브랜드이지만 유독 모델이 많은 품목입니다. 또한 냉장고보다 비싸고 다양한 가격대로 어느정도 급의 제품을 사야할지 고민이 되는 품목이기도 합니다.

1) 어떤 성능의 차이가 있는지?
2) 용량은 어느정도가 적당한지

에 대해 노써치에서 하나씩 짚어 드릴테니 내게 맞는 김치냉장고를 합리적으로 선택 해보세요.

가습기 미세먼지 살균제_공통003
  • 냉장고와 차이점
  • 가격이 비싼 이유
  • 화재 위험
김치냉장고_냉장고_차이_노써치

장기간 김치보관을 위해서는 일정한 온도&습도 유지가 핵심입니다. 김치냉장고가 김치보관에 유리한 이유는 냉각방식과 도어 개폐방식으로 인해

① 온도유지 ② 습도 유지 에 있어 큰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냉각방식 차이'
직접냉각 vs 간접냉각

냉장고는 차가운 공기를 순환시키는 간접냉각이지만,

김치냉장고는 
저장실 자체를 냉각하는 직접냉각식으로 정밀한 온도조절이 가능하여 온도의 변화가 훨씬 적은 특징이 있습니다.
(스탠드형은 위칸 간접냉각 아래칸은 직접냉각 방식)

'개폐방식 차이'
서랍식 vs 도어식

찬공기는 무거워 아래로 가라앉는데 김치냉장고의 서식은 서랍을 열어도 (가라앉은) 찬공기가 빠져나가지 않아 온도변화가 적지만 냉장고의 경우는 도어를 열면 찬공기가 빠져나가 온도변화가 큽니다.
(스탠드형의 경우 위칸은 도어, 아래칸은 서랍식)

일반 냉장고보다 크기도 작은데 비싼 이유는 앞서 언급한 ‘정온유지’를 위한 부품, 설계, 작동소프트웨어까지 추가되는 비용이 많기 때문입니다.

0.5°C 온도편차를 목표로 설계

일반냉장고의 온도편차가 10°c라면 이보다 훨씬작은 0.5°c 이내의 온도편차를 목표로 설계되기 때문에

이를 위한 냉각기, 냉기배관, 이들 부품의 작동을 위한 설계도 훨씬 복잡하며 칸별구분 및 냉기보존을 위한 추가설비까지 제조원가 자체가 높습니다.

그 밖의 원가 상승 요인

이밖에도 제품구입시 함께 제공되는 김치통, 숙성을 위한 히터등 이런 장치들은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시스템과 다양한 기능이 포함된 소프트웨어도 원가 상승으로 주요 요인이 되어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화재사고에 대해서 한번쯤 들어본 적이 있으실겁니다. 연간 200~300건 수준의 화재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원인 및 대안을 정확히 알고 구매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화재사고의 90%가
10년 이상 노후 제품에서 발생

제품의 사용기간 확인이 가능한 화재사고 314건 중 10년 이상 사용한 제품의 화재사고가 271건 (86.3%)로 10이상 많았습니다.

이중 약 80%는 전기적 요인 (합선, 과부하, 과전류등)으로 발생되었습니다.
(출처 : 한국소비자원 KCA 보고서)

전기적 화재요인의 절반이상은
노후로 인한 '절연열화 및 트래킹'

권장 안전 사용기간은 7년입니다

김치냉장고는 대부분 10년이상 사용을 염두에 두고 구입하지만 장기간 사용시 화재위험이 있어 권장사용기간이 7년으로 짧은 편입니다.

권장안전 사용기간이 경과한 경우에는 반드시 안전을 위하여 점검을 받고 필요시 부품을 교체하거나 냉장고 후면부에 쌓이 먼지를 제거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7~10년 경과시
김치저장 성능 하락

사용환경에 따라 차이는 크지만 많은 후기들을 검토해보면 약 7~10년 사용시 김치저장 능력이 하락되어 교체하였다는 불만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음)

이 때문에 
제품 선택시 최소 7년~최대10년정도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가성비를 따져 선택하는 것을 권장하며 너무 비싼 모델에 대해선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 스탠드형 vs 뚜껑형
  • 용량
  • 저장 모드
  • 정온 유지 성능
  • 수납 편의
  • 전기 요금
김치냉장고_스탠드형_뚜껑형_비교_노써치11

스탠드형은 수납공간이 크고 사용편의가 우수하며 김치저장성능은 뚜겅형이 좀 더 우수합니다. 이에대해 수납,사용편의, 김치저장 성능순으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수납공간이 큰 스탠드형

스탠드형은 용량에 따라 40~60포기 뚜껑형은 20~40포기의 김치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2배 이상의 용량 차이에 비해 치저장량 차이는 크지 않지만

스탠드형의 경우 꽉 차 있던 김치가 줄어듬에 따라 내부공간을 냉장/냉동실로 비교적 자유롭게 활용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뚜껑형은 바닥에서부터 김치용기를 쌓는 방식이기 때문에 빈공간 활용에 제약이 있습니다.

김치 꺼내기가 힘든 뚜껑형

뚜껑형은 김치통을 쌓아서 저장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김치통을 꺼낼때 허리에 부담이 크게 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허리에 부담이 가서 힘들다, 스탠드로 바꾸니 편하다’라는 후기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뚜껑형 허리’등으로 검색하여 직접 확인한 후 괜찮을 경우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뚜껑형은 1년에 1~2회 성에제거가 필요합니다.

뚜껑형이 김치저장에 더 유리한 이유

김치냉장고_스탠드형_뚜껑형_비교_노써치33

앞서 설명했듯이 김처저장 성능의 핵심은 ‘정온유지’입니다. 정온유지를 위해선

(1)
저장실 자체의 온도를 냉각하는 직접냉각
(2)냉기유출이 적은 뚜껑형 저장실이 유리합니다. 

스탠드형의 서랍은 직접냉각이기는 하지만 김치를 꺼낼때 서랍자체가 실온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구조상 정온유지에 불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또한 
직접냉각식은 성에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데 서랍식은 이때 레일도 함께 얼어붙어 개폐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히터가 작동→성에를 자동으로 제거하게 됩니다. 이때 발생하는 열때문에 정온유지에 불리한 면도 있습니다.

스탠드형 vs 뚜껑형
김치맛 차이 얼마나 날까?

이에 대해 명쾌하게 정의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수많은 후기들을 검토해보면 뚜껑형이 더 오랜기간 김치맛이 변하지 않는 것은 확실합니다. 다만 탠드형에 대한 오해 아닌 오해가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스탠드형은 심한 경우 우측의 사진처럼곰팡이가 피거나 얼거나 하는 경우가 있다’는 후기가 있는데 이는 스탠드형의 문제가 아닌 제품의 고장으로 생각하는게 맞습니다.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경우 좌측의 사진과 같이 뚜껑형 대비 좀 더 빠르게 김치가 맛있게 익어가는게 정상이며 만족스럽게 사용하는 사용자들도 많이 있습니다.

스탠드형도 올바르게 사용할 경우
김치를 맛있게 더욱 오래 보관가능

뚜껑형 대비 김치가 좀 더 빨리 익는 것은 사실이지만 불만족 후기의 경우 잘못된 사용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장기관 보관할 김치는 서랍에 보관하고 평소에 열지 않아야 합니다.

당장 먹을 김치통만 위칸으로 1개씩 그때그때 옮기며(이경우 위칸의 수납판 1개 제거 필요) 서랍을 여는 것을 최소화시키면 스탠드형도 더욱 오랜기간 김치가 시지 않고 보관가능합니다.

고장율은 스탠드형이 높습니다

스탠드형은 도어개폐시 냉기손실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냉기공급원인 ‘컴프레셔’에 부하가 많이 누적되기 때문에 뚜껑형보다 고장 발생율이 높습니다.

또한 냉기를 각 룸으로 보내는 
설계또한 뚜껑형보다 복잡하기 때문에 고장사례의 많은 부분이 스탠드형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스탠드형의 
장점도 있으며 고장없이 잘 사용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구입을 비추천하는 것은 아니며 고장방지를 위해 위에서 설명했듯이 어개폐를 최소화하여 김치저장용을 주용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 내용은 김치만을 저장했을 때 가능한 대략의 김치저장량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무조건 큰 제품을 고르기보다는 실질적으로 나한테 필요한 용량을 가늠한 후 실측을 고려하여 공간에 맞게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김치저장 용량은
뚜껑형은 1.5, 스탠드형은 2.5로 나누기

김치저장 용량은 냉장고에 들어가는 김치용기의 내부 용량의 합으로 스펙상 용량보다 훨씬 작아집니다.

일반적으로 뚜껑형은 용량을 1.5로 나누고 스탠드형은 용량을 2.5으로 나누면 실제 김치를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을 가늠할 수 있으며 김치 한포기는 대략 3L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Ex_500L 스탠드형 제품의 경우 김치저장 용량은 2.5로 나눈 220L)

도어 수납부가 있으면
용량이 100L 크게 표기

사진과 같이 도어 수납부가 있는 모델의 용량은 약 100L 크게 표기됩니다.

즉, 
도어 수납부가 있는 430L 모델과 도어 수납부가 없는 330L 모델은 실제 김치저장용량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최근 제품들은 김치저장 외에도 다양한 식재료에 최적화된 저장모드를 제공합니다.

김치보관 기능은
대부분 제품이 대동소이

배추김치, 물김치, 무김치, 숙성(익힘), 장기보관, 숙성정도 표시기능등의 다양한 상황에 최적화된 모드를 제공하며 브랜드, 모델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모델들이 대동소이합니다.

저장가능한 식재료 역시
대부분 제품이 대동소이

육류,생선,쌀,견과류,야채,과일,주류,장류등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숙성 시킬 수 있는 저장모드를 제공하며 브랜드, 모델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모델들이 마찬가지로 대동소이합니다.

꼭 필요한 기능이 아니라면
저장모드때문에 구입은 권장X

후기를 검토해보면 다양한 저장모드를 실제로 잘 활용하는 경우는 잘 없으며, 실제 저장성능이 이때문에 큰차이가 날 것이라 판단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특정 저장모드가 추가된 상위모델의 가격은 적게는 수십만원, 많게는 100만원이상의 차이가 나기 때문에 가격차이가 큰 경우 저장모드에 혹하여 상위모델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정온성능을 높여주는 다양한 부가기능

브랜드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정온성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부가기능이 있습니다. 개폐시 냉기손실을 최소화 시키기 위한 쿨링센서, 메탈소재의 저장실, 에어커튼등입니다.

정온성능을 높여주는
부가기능 때문에 선택은 권장X

정온은 가장 중요한 성능이지만 이를 높여주는 부가기능 탑재 유/무에 따라 가격차이가 매우 커집니다.

이러한 추가기능들이 정온에 도움은 
분명히 되겠지만 없더라도 기본적인 성능은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에 수십만원을 더 지불하고 상위모델을 구입하는 것은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수납편의성은 도어 수납부 신선저장실 외 큰 차이는 없습니다. 브랜드에 따른 차이는 있으며 이는 브랜드별 특징 비교 파트에서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냉장고와 동일한 도어 수납부

도어 수납부는 냉장고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주류,음료, 기타 작은 식재료를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경우 도어 수납부가 있는 제품을 선호합니다.

다만, 
장기간 보관할 김치가 위칸에 보관되어 있는 경우 도어 수납부 때문에 잦은 개폐를 하게 되면 김치의 신선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위칸의 하단부는
신선보관실 or 김치보관실

모델에 따라 위칸의 하단부가 서랍식 신선보관실로 된 제품이 있으며 김치통을 넣을 수 있는 김치보관실로 되어 있는 모델이 있습니다.

신선보관실로 되어 있는 제품은 좀 더 편하게 과일/야채들의 보관이 가능하지만 김치저장실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패턴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1등급 vs 3등급
10년 사용시 8만원 차이

1년간 전기요금은 용량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약 15,000~33,000원입니다. 동일 용량 기준 1등급과 3등급의 차이는 최대 8,000원으로 10년간 사용해도 약 8만원의 전기요금 차이만 발생합니다.

따라서 비싼 1등급 모델만을 고려하기보다는
 등급에 관계없이 가격이 합리적인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등급에 따라 최대 수십만원 가격차이 발생)

  • 브랜드별 주요 차이점
  • 한국 소비자원 테스트 결과
  • 결론

아래표의 ‘빨강’으로 표시된 부분은 경쟁사 대비 장점이라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브랜드별 장/단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특정 브랜드가 좋다’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각 특성이 내게 잘 맞거나 안 맞는 부분이 있을지 확인해보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위니아 장점은 냉각성능
단점은 '성에제거 열'

위니아 김치 냉장고는

1
)각 룸마다 별도의 냉각기가 장착
2)뜨거운 공기는 위로 찬 공기는 아래로 이동한다는 점에 착안한 탑쿨링 방식(기계실이 상부에 위치)

으로 
냉각성능에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반면, 직접냉각식 서랍에서 발생하는 성에제거를 위한 열이 (주기적으로) 발생하여 아래칸 서랍 정온유지에 악영향을 주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서랍이 완전히 열려 안쪽의 저장물까지 쉽게 꺼낼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삼성, LG는 약 3/4정도만 열리기 때문에 안쪽의 저장물을 꺼내기 위해 앞의 저장물을 먼저 꺼내야 합니다. (개인에 따라 크게 불편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닐 수 있습니다)

삼성 장점은 수납편의성
단점은 '냉기손실' 및 '성에제거 열'

삼성은 위칸이 좌/우 분리되지 않은 통합형 구조로 김치등 다양한 재료 보관에 편의성이 우수합니다.

하지만 이때문에 
도어 개폐시 냉기손실이 보다 크게 일어나고 냉기손실가드가 없어 정온유지에 불리한 부분이 있으며 위니아와 동일한 성에제거 열발생의 단점이 있습니다.

LG의 장점인 동시에 단점은
간접냉각식 서랍

LG는 아래칸 서랍도 간접냉각식으로 이는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이 덕분에 성제제거 열 발생 문제는 없지만, 근본적으로 (직접냉각식 서랍 대비) 정온유지에 불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때문인지 LG 제품은 
하칸에도 위 사진과 같이 냉기손실가드가 장착하여 보완하고 있습니다. 

17년 11월 한국소비자원에서 대표 4개사의 3도어 (330L급) 모델로 품질 비교시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중 정온성능을 간접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온도편차, 냉각속도, 소비전력변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온도 편차는 모두 1도 이내로 우수

평균온도편차는 실제 김치용기 내부의 온도가 설정온도 대비 얼마나 벗어나는지 평균값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4개사 모두 1°C 이내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최대온도 편차는 LG, 삼성이 우수

최대 온도편차는 실제 김치용기의 내부 온도가 설정온도에서 가장 크게 벗어나는 정도를 측정한 결과입니다. 삼성, LG가 1°C 이내로 우수하였으며 대우는 1.5°C 위니아는 2°C 였습니다.

위니아의 경우 가장 위칸에서 온도차가 가장 심했으며 앞서 설명한 상단에 위치한 기계실때문으로 판단됩니다. 해당칸은 물김치나 자주먹는 김치를 단기간 저장하라고 별도 설명되어 있습니다.

냉각속도 삼성이 가장 우수

김치용기를 20°C 에서 5°C 까지 내리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한 냉각속도는 삼성이 17시간, 위니아,/LG가 19시간 대우가 21시간으로 브랜드에 따라 작은 차이는 있었습니다.

온도변화에 따른 소비전력변화는
딤채가 가장 우수

주위온도가 25°C → 32°C로 올라갔을때 소비전력 변화는 위니아가 +45%로 가장 적었으며 일11회 도어 개폐시 소비전력변화도 위니아가 +10%로 가장 적어 우수하였습니다.

삼성은 별도 냉기유출 방지 가드가 없으며 LG는 서랍까지 간접냉각식이기 때문에 위니아가 냉기손실 방지부분에서 유리한것으로 판단됩니다.

1)브랜드별 특징 2)한국소비자원의 결과를 볼때 체감할만한 성능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온라인 고객후기 대부분을 검토해보아도 만족/불만족 사례는 3브랜드 모두 존재→큰차이가 없어 ‘특정 브랜드가 우수, 혹은 별로라 평가할만한 근거’는 없었습니다.

라서 성능을 너무 고민하기보다는 모델별 특성&가격대를 고려하여 내게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우리가 제품을 고른 방법
  • 노써치 Pick
  • 베스트 Pick
  • 가성비 Pick
  • 프리미엄 Pick
  • 플러스 Pick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았습니다

제품협찬등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았으며 철저하게 성능 및 소비자 관점에서 비교분석, 테스트 하였습니다.

1,000 여개의 자료&후기 검토

한국소비자원의 KCA 보고서, 공공기관/언론사의 전문자료 및 소비자들의 블로그 사용기, 카페/커뮤니티 후기, 쇼핑몰의 상품평및 평점 4.0 이상(5점만점) 제품을 검토해 기준을 세웠습니다.

김치냉장고 추천1000

1)2~3백만원대 경쟁제품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2)기본기에 충실한 성능과 도어 수납부로 편리

김치냉장고 추천1001

1)내부용량 402L / 최대김치저장량 135L로
2)경쟁제품 대비 용량은 약 20% 작음

김치냉장고 추천1002

경쟁사 아래칸 서랍은 직접냉각식이지만 LG는 간접냉각식이기 때문에

1)성에제거 열 발생 문제는 없지만
2)직접 냉각식 대비 정온유지에 불리
   (냉기손실가드를 장착하여 보완 설계)

김치냉장고 추천1003

베스트픽의 모델의 1)컬러 2)3도어 라인업

김치냉장고 추천1004

1)경쟁사 기본 모델 대비 약 20% 저렴한 가성비
2)기본 부가기능 및 도어 수납부 모두 갖추고 있음

김치냉장고 추천1005

좌/우 분리되어 있는 경쟁사와는 다르게,
위칸 통합형 구조로 도어 개폐시 냉기손실이 크기 때문에 정온유지에 불리한 구조

김치냉장고 추천1006

아래 서랍칸은 김치저장용으로
‘위칸은 금방 먹을 김치 및 다양한 식재료 보관용’으로 사용하실 분들께 적극 추천

김치냉장고 추천1007

가성비픽의 모델의 1)컬러 2)3도어 라인업

김치냉장고 추천1008

1)551L, 김치저장량 226L로 +30% 큰 용량
2)탑쿨링, 룸별 독립냉각기로 정온성능 우수
   (쉽게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님)

김치냉장고 추천1009

가격 이외에 경쟁제품 대비 특별한 단점 보이지 않음

김치냉장고 추천1010

프리미엄픽의 모델의 1)컬러 2)3도어 라인업

김치냉장고 추천1011

1)프리미엄 픽에서 ‘도어 수납부’가 빠진 모델
2)동일한 정온기술 탑재
3)경쟁제품 대비 +20% 큰 용량

김치냉장고 추천1012

도어 수납부가 없어 기타 식재료 보관에는 불리

김치냉장고 추천1013

플러스픽의 모델의 1)컬러 2)3도어 라인업

  • 3도어 추천 모델
  • 뚜껑형 추천 모델

클릭(터치)하여 크게 보거나
우클릭(길게 눌러)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클릭(터치)하여 크게 보거나
우클릭(길게 눌러)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노써치 PiCK 스펙비교

클릭(터치)하여 크게 보거나
우클릭(길게 눌러)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입력

댓글을 달려면 여기를 눌러 "로그인/가입"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