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row back gray btn
가전백과
normal
세탁기 17kg가 넘는 제품을 살 필요 없는 이유!

세탁기 구입 시 용량 선택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12kg? 17kg? 22kg? 크기가 크면 좋겠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문제는 가격입니다. 그럼 왜 17kg가 넘는 제품을 살 필요가 없다는 말이 나오게 되었는지. 그럼 어떻게 내게 맞는 용량(kg)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세탁기 용량(kg)은 크기가 아닌
모터의 힘을 의미
세탁기

kg으로 표기되는 세탁기 용량은,
세탁조의 크기가 아니라 모터가 견딜 수 있는 물에 젖은 세탁물의 무게를 의미합니다.

또한, kg이 클수록 세탁조의 크기가 크기는 하지만, 위 표와 같이 일정 구간에서는 모터의 힘만 달라질 뿐 세탁조 크기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많은 양의 세탁물이나 큰 이불세탁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모터의 힘이 아닌 세탁조의 크기입니다. 실제로 공간이 모자라서 세탁이 잘 안되는 경우는 많지만 모터의 권장 kg을 초과한 세탁물의 무게때문에 세탁이 어려운 경우는 드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세탁조 크기가 같다면 kg과 관계없이 1회 가능 세탁량은 동일한 수준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2
크기가 같다면
17kg과 21kg의 차이는 무엇일까?

대부분의 경우

1) 모터의 출력(힘)
2) 세탁 프로그램
3) 부분적인 구조

에 차이가 있습니다. 즉, 크기가 같은데 kg이 높은 제품은 부가기능 등이 더해진 상위모델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일한 스펙의 모터가 사용되었다 하더라도 세팅된 출력값, 프로그램 등에 차이가 있어 더 큰 무게를 견딜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세탁조의 크기가 같고, 모터차이만 있는 경우 더 강하게 세탁할 수는 있겠지만, 세탁력의 차이는 체감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용량 선택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1인가구는 9kg, 2인가구는 14kg
3~4인가구는 17kg이 경제적인 선택
세탁기

세탁기의 세탁력과 사용할 수 있는 빨래의 양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세탁조의 크기입니다.

모터의 힘도 중요하긴 하지만 물의 무게를 고려하더라도 최대용량 이상의 무게를 채우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또한, 세탁조의 크기가 같고, 모터의 차이만 있는 경우에는 담기는 양도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큰 용량을 선택하기 보다는 크기가 동일한 세탁기 중에서 가장 작은 용량(kg)으로 선택하는 것이 가성비가 좋은 세탁기를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2
가족 구성원 수에 따라 선택

우리나라 3인가족 기준 1회 평균 세탁량은 7kg 정도로, 드럼세탁기의 절반 정도가 최적용량이라고 했을 때 14kg의 세탁기가 가득찬 정도 입니다.

따라서, 3인 이상의 가족이라면 드럼세탁기 기준으로 17kg, 2인 가구는 14kg, 1인 가구는 9kg 정도의 세탁기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세탁기의 경우 더 많이 넣을 수 있기 때문에 한단계 작은 용량을 고려할 수 있지만, 실제로 판매되는 제품이 대부분 14kg 이상으로 한단계를 줄이면 선택의 폭이 좁아지기 때문에 드럼세탁기와 같은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개인에 따라 세탁주기, 세탁물 양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세탁기 용량은 공기청정기, 에어컨 등과 같이 산술적으로 정해진 기준은 없으므로 상황에 맞게 더 높거나 낮은 용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logo_05
세탁기 고민에 도움이 되셨나요?
궁금한 점이나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
User default thumb
Scrap
Comments dotted 0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