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mal
통돌이 vs 드럼 세탁기. 3가지 장단점 비교! 승자는?

세탁기 구입 시 가장 먼저 결정해야 하는 것은 일반세탁기(통돌이)? 드럼세탁기? 세탁기 타입입니다.

2개 타입 모두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느 것이 무조건 좋다라기보다는 '각자에게 맞는 타입'이 있는데요.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①세탁성능 ②사용편의 ③유지비용 3가지 관점으로 노써치에서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통돌이는 LG전자의 세탁기 제품명인데, 워낙 유명해지다보니 일반 세탁기의 고유명사처럼 불리고 있습니다.

1
'세탁성능'
일반세탁기 세탁기 승
세탁기

일반세탁기는 강한회전과 물살로 비비는 효과를 내기 때문에 세탁력이 상대적으로 우수하며 중요한 소비자 만족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또한 세탁조 크기의 70%까지 세탁물을 넣어도 되기 때문에 특히 '이불 빨래' 에 적합하여 계속 일반 세탁기만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많습니다.

그럼 드럼세탁기는
세탁력이 부족한가요?

드럼세탁기는 드럼이 회전할 때 세탁물이 떨어지는 낙차를 이용한 방식으로, 일종의 두드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비비는 방식의 일반 세탁기 대비 세탁력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드럼세탁기의 세탁력이 불만족스럽다는 후기에는 잘못된 사용 방식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드럼방식은 물을 적게 쓰는 낙차 방식의 특성에 따라 1)세탁조의 절반만 채우기 2)전용세제의 적정량 사용이 중요한데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을 경우 세탁 및 헹굼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헹굼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헹굼 추가'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지제거, 옷감관리에는 드럼세탁기가 유리
세탁기

일반세탁기는 매우 강한 물살로 비비는 효과를 내기 때문에 옷이 늘어나거나 보풀발생이 상대적으로 더 심한 편입니다.

또한 헹굼 시 배수과정에서 물에 떠 있던 먼지들이 세탁물에 달라 붙는 경우가 많은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드럼세탁기는 상대적으로 보풀 발생이 적고, 펌프를 이용해 짧은 시간에 배수가 되기 때문에 먼지가 내부에 잔류하는 시간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2
'사용편의'
드럼 세탁기 승
세탁기

드럼세탁기는 배수구 연결 시 실내에 빌트인으로도 설치가 가능하며, 전면 도어 구조로 빨래를 넣고 빼기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일반 세탁기는 상부 도어방식과 세탁조의 깊이 때문에 세탁물을 꺼낼 때 허리를 숙이고 팔을 길게 뻗어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세탁기

세탁 후에도 일반세탁기는 빨래가 엉키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며 소음도 큰 편이지만, 드럼 세탁기는 빨래 엉킴 현상이 거의 없으며 '90도 이상의 삶음 모드'가 가능하여 사용 편의성이 우수합니다.

일반 세탁기는
사용시간이 짧아 편리해요

세탁시간은 표준 세탁 기준 일반세탁기가 40분 내외, 드럼세탁기는 1시간 내외로 일반세탁기가 약 2~30% 짧습니다. 보통 세탁과정을 지켜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드럼 세탁기가 특별히 불편한 것은 아니지만

연속해서 세탁해야 하거나 급하게 외출해야 할 경우 일반 세탁기가 편리할 때가 있습니다.

3
'유지비용'
큰 차이 없어 무승부
세탁기

드럼 세탁기는 소비전력이 높아 전기요금이 많이 나올 것 같지만 이는 삶음 모드 사용 시 일시적인 최대 소비전력이며 표준 코스 기준 일반세탁기는 30~80원, 드럼세탁기는 50~100원으로 차이가 크지는 않습니다.

또한 드럼세탁기는 물사용량이 일반세탁기의 6~70% 수준이기 때문에 전기요금과 수도요금을 합산하면 결론적으로 일반세탁기는 130~180원, 드럼세탁기는 110~160원 정도로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일반세탁기 vs 드럼세탁기
뭐가 좋을까요?

2개 타입이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이불 빨래가 중요하다면 일반세탁기, 사용편의가 중요하다면 드럼세탁기처럼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나에게 맞는 타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사용환경, 성향에 따라 일반세탁기와 드럼세탁기의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Goto top b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