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mal
TV모델코드로 1분만에 스펙 파악하는 방법

TV는 가전제품 중에서도 가장 고가에 속하는 제품이며, 모델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선택이 쉽지 않습니다.

제조사와 크기를 제외하면 디자인이나 형태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패널, 해상도, 화질, 부가기능 등의 스펙을 알아야 어떤 제품이 나한테 적합한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슷해 보이는 제품도 대리점, 온라인, 백화점, 마트 등 판매처에 따라 모델도 다르고 가격도 천차만별입니다.

TV모델코드를 읽을 수 있다면 이러한 선택의 고민을 조금 덜 수 있습니다.

TV의 대표 제조사인 삼성과 LG의 모델코드의 의미가 무엇인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전자 TV 모델명

삼성전자에서 현재 판매되고 있는 TV는 QLED와 일반LED 두가지 종류입니다.

QLED와 일반LED의 코드규칙이 다릅니다.

1
삼성 QLED TV
삼성 QLED

삼성 QLED TV는 모두 KQ나 QN으로 시작되며, 화면크기, 출시연도, 등급, 판매처순으로 표기됩니다.

등급에 따른 차이는 해상도, 화질엔진, 디밍방식, HDR형식에 따른 화질이 가장 큰 차이이며, 사운드, 부가기능, 디자인도 달라집니다.

2
삼성 LED TV
삼성 LED

QLED를 제외한 삼성 UHD TV는 모두 KU나 UN으로 시작되며, 화면크기, 출시연도, 등급, 판매처순으로 표기됩니다.

20년형 기준 화질과 관련된 해상도, 화질엔진, HDR형식은 모두 동일합니다. LED 필터, 리모콘, 에너지 효율 등의 부가적인 차이가 대부분입니다.

LG전자 TV 모델명
3
LG OLED TV
LG OLED

LG OLED TV는 모두 OLED로 시작되며, 화면크기, 등급, 해상도, 출시연도, 판매처순으로 표기됩니다.

등급에 따른 가장 큰 차이는 해상도, 화질엔진, 롤러블 적용, 베젤 및 후면 디자인이며, 사운드, 부가기능도 차이가 있습니다.

4
LG LED TV
LG LED

OLED를 제외한 LG UHD TV는 모두 화면의 크기를 나타내는 숫자로 시작하며, 출시연도, 나노셀 적용여부, 등급, 판매처순으로 표기됩니다.

나노셀 적용여부가 가장 큰 차이이며, 이 외에 등급에 따라 화질엔진, HDR형식, 사운드, 부가기능 등이 달라집니다.

Goto top b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