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row back gray btn
가전백과
normal
김치냉장고를 7년만 써야 하는 이유
왜 7년만 써야 한다는 말이 생긴걸까?

김치냉장고 화재 사고에 대해 한번 쯤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연간 200~300건 수준의 화재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원인 및 대안은 무엇인지 사용기간 7년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건지 알아보겠습니다.

1
화재 사고의 90%는
10년 이상 노후 제품에서 발생
김치냉장고

17년 한국소비자원의 김치냉장고 화재사고 동향분석 결과에 따르면,

사용기간 확인이 가능한 화재 사고 314건 중 10년 이상 사용한 제품이 271건 (86%)로 가장 많았으며, 대부분의 사고 요인은 전기적 결함이 80% 수준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김치냉장고

또한 가장 높은 원인으로 조사된 전기적 화재요인의 대부분은 노후로 인한 것이였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전기부품 및 배선의 절연 성능이 저하되는 절연열화 현상과 전기제품 자체에 습기, 수분, 먼지 등이 축적되면서 전기가 통하게 되는 트래킹 현상 때문입니다.

2
권장되는 안전 사용기간은 7년

살펴본 바와 같이 김치냉장고는 장기간 사용 시 화재위험이 있기 때문에 한국소비자원에서 권고하는 권장 사용 기간은 7년으로 길지 않습니다.

따라서 권장 안전 사용기간 7년이 경과한 경우라면 특히 1)안전을 위한 점검을 받고 2)필요 시 부품 교체 3)후면에 쌓인 먼지 등을 제거해주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사용기간을 7~10년으로 보고
가성비를 따져 구입하는 것을 권장
김치냉장고

화재 위험 뿐 아니라 여러 후기를 검토해보면 약 7년~10년 사용 시 김치 저장 성능이 하락하여 교체했다는 불만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 선택 시 7년~10년정도 사용할 수 있음을 전제로 가성비를 따져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즉, 너무 비싼 제품 구입에 있어 좀 더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logo_05
김치냉장고 고민에 도움이 되셨나요?
궁금한 점이나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
User default thumb
Scrap
Comments dotted 0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