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젖병소독기

UV젖병소독기에 PPSU젖병 소독하면 환경호르몬이 나온다고 ?

가전백과

UV젖병소독기에 PPSU젖병 소독하면 환경호르몬이 나온다고 ?

몇년 전 PPSU 젖병을 UV젖병소독기로 살균할 경우 환경호르몬이 나올 수 있다는 얘기가 돌면서 이슈가 된 적이 있습니다. 해당 이슈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았습니다.

1

이슈된 논문에는 PPSU 소재에 대한 언급 없음

플라스틱 소재와 라이벌 관계 회사에서 발행한 논문 PPSU 소재가 아닌 PES,트라이탄 소재로 연구

외국의 A업체에서 PES & 트라이탄이 자외선과 만나면 환경호르몬 발생한다는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A업체는 트라이탄을 판매하는 B업체와 라이벌 관계로 트라이탄 소재에 대한 이슈화가 목적으로 발행된 논문이었습니다.

결국 A업체는 B업체로부터 소송을 당했고, 앞으로 이 논문을 언급하지 않기로 결정됐는데요.

정리하자면, 이슈 된 논문에는 PPSU소재에 대한 직접 언급은 없으나 PPSU는 PES의 업그레이드 재질로 비슷한 소재입니다. 따라서 PPSU로 UV자외선 연구는 하지 않아 환경호르몬 발생 유무는 명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2

더블하트 UV자외선 사용 지양은 환경호르몬이 아닌, 변형과 변색 때문

최근에는 식기세척기 사용 지양 UV소독기 사용 가능 안내

더블하트는 PPSU 젖병 중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한 때 더블하트 상세페이지와 사용설명서에서 UV소독기 사용을 지양한다는 내용이 있어 다시 한 번 불안감을 야기시켰는데요.

하지만 더블하트사에서 자외선 소독 자제 공지를 한건 환경호르몬 때문이 아닌, UV자외선으로 인한 젖병의 변색과 변형으로 인한 자제 권고였습니다. 23년 더블하트에서도 UV소독기 사용이 가능하다는 내용으로 상세페이지가 변경됐습니다.

3

일부 UV소독기 브랜드사는 시험 성적을 통해 환경호르몬 불검출 입증

제조사 별 다양한 시험 성적, 인증서 확인하기

일부 UV젖병소독기 브랜드에서는 환경호르몬에 대한 불안을 없애기 위해, 인증 기관에 시험을 맡겨 환경호르몬 불검출을 입증하는 인증서를 상세페이지 업로드했습니다.

PPSU 사용으로 인한 환경호르몬 불안감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제조사 별 시험 성적서를 참고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4

환경호르몬 걱정 없는 유리 젖병 사용하기

깨짐에 주의가 필요하지만 환경호르몬과 미세플라스틱으로 부터 안전한 유리

플라스틱 젖병은 환경호르몬과 더불어 미세 플라스틱에 대한 걱정도 있습니다. 또한 스크래치가 생길 수 있어 스크래치 사이로 세균이 번식할 위험이 있어 주기적인 교체를 통해 위생적으로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반면 유리 소재는 플라스틱 소재 대비 교체주기가 길며, 미세 플라스틱과 환경 호르몬으로 부터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플라스틱 젖병 대비 3-4배 무거우며, 미세한 깨짐에 주의하며 사용해야 합니다.

PPSU 소재와 UV 소독기가 만나면 환경호르몬이 나온다는 과학적인 근거는 없음

PES와 트라이탄은 자외선과 만나면 환경호르몬이 나올 수 있다는 논문이 있지만 PPSU 소재와 자외선이 만나면 환경호르몬이 발생한다는 과학적인 근거는 현재로선 없습니다. 다만 PPSU는 PES의 업그레이드 재질이자 같은 계열로, 환경호르몬이 나올 수 없다고 단정 지을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일부 의사들은 자외선 소독 후 분유를 타기 전 흐르는 물로 씻어주면 환경호르몬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환경호르몬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유리 소재의 젖병을 사용하는 것도 고려하면 좋습니다.

*

노써치가 엄격한 기준으로 선정한 젖병소독기 추천제품은?

*

노써치가 엄격한 기준으로 선정한 젖병 추천제품은?

댓글1

등록
  • 콩딱파파

    • 신고

    과확적인 오타있어용
    • 답글달기

    • 좋아요 1

    답글 1개 더보기

    Profile Image
    Comment Profile Image

    노써치

    • 신고

    안녕하세요.
    노써치 젖병소독기 담당 CM입니다.
    
    말씀 주신 부분 수정 완료했습니다. 확인 감사합니다🙂👍
    • 답글달기

    • 좋아요 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