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시트

주니어 카시트 구매가이드

가전백과

주니어 카시트 구매가이드

주니어 카시트는 부스터 카시트라고도 하며, 앞보기 전용 카시트로 성인용 안전벨트를 아이 사이즈에 맞게 착용하도록 도와주는 가이드 역할 및 사고 시 충격 방지 역할을 합니다.

신체사이즈 100~150cm / 최대 36kg 연령 기준으로는 통상 만 5세~12세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컨버터블 카시트가 작고 좁은 경우 4세가량에 넘어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니어 카시트는 어떻게 구매해야 할 지 알아보겠습니다.

Chapter 1.안전인증

안전인증의 종류 / 소비자 단체 점수

1

안전인증의 종류

획득한 안전인증의 종류 확인 유럽과 미국의 기준이 국제 표준으로 통용됨

여러 번 강조했듯 카시트는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제품입니다. 안전한 카시트인지 여부는 어떤 안전 인증을 받았는지 여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C인증은 국내 유통되는 카시트는 당연히 획득해야 하는 것이므로 논외로 하고 유럽의 R44 또는 R129(=i-size)이나 미국의 인증(FMVSS-213)을 획득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증 기준이 더 까다로운 카시트 선진국에서의 테스트를 통과하고 유통되는 제품이라면, 안전성은 1차로 검증완료된 것이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가장 다양한 충돌 테스트를 하는 인증은 유럽의 R129(=i-size)인증

유럽의 R44, 미국의 FMVSS-213 인증은 전방 충돌 항목만 테스트합니다. 유럽의 R44기준을 준용하는 KC기준은 전방충돌 항목만 테스트하며, 머리 움직임이 700mm이하인 경우 합격합니다.

유럽의 R129(=i-size)인증은 전방 충돌로 인한 더미의 머리 움직임이 550mm이하인 경우 합격하며, 측면 충돌과 전복 안정성까지 테스트합니다.

물론, i-size인증을 받았다고 더 안전한 제품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제품보단 더 높은 기준을 통과한 제품이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특히, 정면 뿐만 아니라 측면과 전복 안전성까지 테스트하기 때문에 큰 사고가 일어나도 부상 정도가 작을 확률이 높습니다.

*

ADAC나 베이비기어랩/컨슈머 리포트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면 Best!

카시트의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유럽이나 미국에선 국가 인증외에도 소비자단체, 기관에서 자체 충돌테스트를 안전 인증 기준보다 더 가혹한 환경에서 진행합니다. 또한, 설치 편의, 앉았을 때의 편안함까지 카시트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점수를 매깁니다.

구매할 제품의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면 가장 안전한 제품을 고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기관이 독일의 ADAC, 미국의 베이비기어랩/컨슈머리포트입니다.

ADAC점수는 5점 만점 기준으로 낮을수록 더 좋습니다. 주니어 카시트기준 통상 2.5점 이하 제품을 고른다면 상당히 안전한 수준입니다. (독일어로 되어 있으니 자동 번역 기능을 활용하세요.)

베이비기어랩, 컨슈머 리포트 점수는 높을수록 좋은 제품이며, 충돌점수 기준 6점 이상 제품을 고르면 안전한 수준이라 볼 수 있습니다.

Tip. ADAC점수나 베이비기어랩, 컨슈머 리포트 점수는 대부분 제품 상세 페이지에 기재해 놓습니다. 다만, 구매하고자 하는 모델명과 점수를 받은 모델명이 일치하는지 꼭 확인하세요!

*

주니어 카시트 조기 졸업은 피해야 함 만 6세까지 카시트 탑승이 의무, 안전을 위해 약 12세까지 탑승 권장

일반 안전벨트는 성인의 신체사이즈(최소 신장 145m, 36kg/약 12세)를 기준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카시트 없이 아이가 장착하는 경우 사고시 복부에 강한 타격을 입거나, 목 부분에 충격을 받거나, 안전벨트 사이로 빠져나가는 등 중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올바른 안전벨트 위치

따라서, 아이의 신체 사이즈가 145cm, 36kg이면서 벨트가 목이나 복부를 지나가지 않고, 어깨와 골반부분에 장착되는 시점까지는 카시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Chapter 2.사용편의

사이즈 조절 / 부가기능

1

사이즈 조절

높이조절/각도조절 기능은 기본 좀 더 편한 사용을 위해선 헤드레스트 각도, 시트 깊이 조절 기능 확인

*

주니어 카시트 등받이 각도조절은 자동차 시트 각도에 따라 달라짐

카시트 등받이 각도 조절

주니어 카시트의 등받이 각도 조절 기능은 대부분 제품에 탑재되어 있지만, 각도 조절 크기가 작고 단계가 적습니다.
앞보기 전용인 주니어 카시트는 카시트 자체로 조절할 수 있는 각도가 크지 않으며, 자동차 시트의 각도에 따라 등받이의 각도가 정해지게 됩니다.

*

높이조절 기능은 기본, 폭 조절 기능은 선택

주니어 카시트 길이조절, 폭 조절

토들러, 주니어 카시트는 아이 성장에 맞춰 높이를 조절할 수 있으며, 높이와 폭이 연동되어 늘어나는 제품도 많습니다.

다만, 폭 조절만 별도로 할 수 있는 제품은 흔치 않습니다. 아이의 신체 발육이 빠르다면 폭 조절이 가능한 제품도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가 긴 아이는 카시트에 앉을 때 엉덩이가 너무 안쪽으로 들어가는 경우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시트의 앞, 뒤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등받이 각도 조절 외에도 조금 더 편한 자세를 취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목꺾임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헤드레스트 각도 조절 기능 확인

토들러, 주니어 카시트는 앞보기 전용 제품이기 때문에 자동차 시트에 기대는 방식으로 각도 조절이 이루어집니다. 이 때 헤드레스트 각도 조절이 안 되는 경우엔 자동차에서 잠들었을 때 목이 앞으로 꺾여 불편하기도 합니다.

기존 카시트를 사용하면서 목 꺾임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으셨다면 목꺾임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헤드레스트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부가기능

시트 탈착 기능이 편리

*

대부분 카시트는 시트 분리 가능 똑딱이, 고무줄 등 더 간편한 탈착 기능 확인

어린아이가 사용하는 카시트는 당연히 더러워지기 마련입니다. 일부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카시트는 시트를 분리해서 물세탁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더 편리한 세탁과 관리를 위해서 시트를 탈착할 수 있는 똑딱이가 있거나, 시트를 분해, 결합하기 쉬운 고무줄이 달려 있는지 확인하고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땀이 많은 아이라면 제품 후면 바람구멍 유무 확인

땀띠나 감기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 바람이 통하는 통풍구조나 메쉬소재의 카시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통풍구조나 메쉬소재라고 해도 오랜 기간 같은 자세로 있으면 위험해 질 수 있습니다. 차량 운행 도중이라도 최소 2시간 마다 휴식하며 카시트에서 자세를 바로잡아주는 것이 필수입니다.

*

컵홀더, 수납홀더 기능은 필요에 따라 선택

컵홀더 기능이나 수납 홀더 기능, 포켓 기능은 필수 부가기능은 아닙니다. 필요한 경우에만 선택하시면 되며, 기능이 없다고 해도 해당 기능을 가진 제품을 따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1

등록
  • 름맘

    • 신고

    브라이텍스 주니어 한모델만 추천주셨는데 같은브랜드 다른 모델도 괜찮은게 있을까요..?
    • 답글달기

    • 좋아요 0

    답글 1개 더보기

    Profile Image
    Comment Profile Image

    노써치

    • 신고

    안녕하세요! 카시트 담당 CM입니다.
    
    픽 제품 외 고려한 모델로는, 브라이텍스 키드픽스 아이사이즈 ISOFIX 를 추천드립니다.
    픽 제품 대비 10만원 가량 더 비싸지만, 전방, 후방 테스트를 하는 R44에서 측면 테스트까지 추가한 신 인증 I-SIZE를 받은 제품입니다.
    • 답글달기

    • 좋아요 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