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사용하는

우리 집 가전제품, 리뷰만 써도

포인트

1,000P

적립

를 드려요!

분유포트

분유포트 염소 제거 기능이 무엇인가요?

가전백과

분유포트 염소 제거 기능이 무엇인가요?

분유포트의 염소제거는 왜 필요한가요?


분유포트를 찾다보면 염소제거 기능에 대해 항상 접하게 됩니다. 물(수돗물) 속에는 소독을 위한 염소가 포함되어 있는데, 신생아는 미량의 염소로도 배앓이를 할 수 있어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소는 물을 2~3분 이상 끓이면 대부분 날아가기 때문에 분유포트는 추가로 3분이상 끓이는 기능이 대부분 탑재되어 있고, 이를 염소제거 기능이라고 합니다.

1

물(수돗물) 속에는 염소가 포함

소독을 위해 첨가한 성분 제거하지 않으면 배앓이 가능성

*

소독을 위해 주로 수돗물에 첨가

수돗물 소독시 첨가되는 염소

수돗물 소독시 첨가되는 염소

염소는 대장균 등 세균을 소독하기 위한 목적으로 물에 투입합니다. 그래서 정화를 거치는 수돗물에 주로 포함되어 있는데, 수돗물 특유의 소독약 같은 맛과 냄새도 이 때문입니다. 염소의 소독효과를 위해선 염소 함유량이 0.1~0.2ppm 이상이어야 합니다.

최초 정화 과정에서도 염소가 투입되지만, 급수관을 통해 물이 이동하면서 재오염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중간 지역 곳곳에서 염소를 투입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최종 공급 전 염소 함유량이 0.1~0.2ppm 이상이 되도록 관리하는 것이 우리나라 수돗물 입니다.

*

0.4ppm 이하면 인체에 무해

수돗물은 염소 농도가 0.4ppm 이하로 인체에 무해함

먹는 물의 염소 함유량 기준은 0.4ppm 이하로 정해놓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기준으로 각 지역별 상수도 관리 기관에서는 수질 검사 시 수치를 체크해서 명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수질 검사는 매우 엄격한 편이기도 하기 때문에 수돗물의 염소 성분으로 인한 유해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다만 신생아의 경우 적은 염소에도 배앓이 가능성

다만, 아직 신체 내부 기관이 연약한 신생아의 경우 미량의 염소로도 배앓이를 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혹시 남아있을지 모를 잔류 염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라도 물을 끓이는 과정이 필요하게 됩니다.

*

생수나 정수기 물에는 염소 거의 없음

그러나 아이에게 사용할 물은 수돗물을 사용하기 보다 생수나 정수기 물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생수나 정수물에는 염소 성분이 거의 없습니다.

그럼에도 물을 끓여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이 때는 염소를 제거하는 것이 아닌, 물 속의 세균을 없애는 목적으로 즉, 살균을 목적으로 끓이는 것입니다.

2

염소는 놔두거나 끓이면 날아감

염소는 휘발성이라 장시간 받아두거나 2분 이상 끓이면 대부분 날아감

*

하루 정도 받아두면 염소는 대부분 제거

염소는 휘발성이 강합니다. 그래서 염소를 제거하는 가장 손 쉬운 방법은 물을 받아서 가만 놓아두는 것입니다. 하루 정도 지나면 물 속 대부분의 염소가 공기 중으로 날아가게 됩니다.

*

물을 2분 이상 끓이면 가장 빨리 염소를 제거

2분이상 끓이면 대부분의 염소는 날아감

물 속 잔류 염소를 빠르고 확실하게 제거하는 방법은 끓이는 것입니다. 물을 2분 정도 끓일 경우 85% 이상의 염소가 사라집니다.

이 정도 제거를 하려면 물을 받아서 가만히 놔둘 경우, 만 하루 정도가 필요한데, 그에 비하면 매우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물을 끓이는 것이 가장 확실

염소제거 + 살균의 목적 하루 지난 물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

그래서 분유포트의 끓임 기능을 염소 제거 기능이라 표현하는 것이 틀린 말은 아니지만, 염소 제거보다 살균에 포인트가 있습니다.

*

끓인 물은 하루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

끓인 물은 염소가 제거된 상태이기 때문에 소독 효과도 없어집니다. 다시말해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한 번 끓여 염소를 제거한 물은 가급적 하루 이상 놔두지 않는 것이 좋으며, 그 때 그 때 섭취하거나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분유포트는 대부분 염소제거 기능 포함 중요한 건 소재와 사용편의성

최근 분유전용포트로 출시되는 제품은 3분이상 추가로 물을 끓이는 기능을 모두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염소제거 기능의 유무보다 소재와 사용편의성을 비교해서 제품을 고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분유포트를 고를 때는 어떤 것을 봐야 하는지, 또 그 기준에 따른 추천 제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노써치가 엄격한 기준을 통해 선정한 분유포트 추천 제품을 확인해 보세요

*

분유포트의 실제 성능을 확인하고 싶다면, 인기 분유포트 5종 성능비교 영상!

댓글0

등록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어요! ✏

이 콘텐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추천

구매가이드

스토어

마이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