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니터

노트북에 모니터 2개 연결하기

가전백과

노트북에 모니터 2개 연결하기

노트북에 모니터 2개 연결하기


노트북은 휴대성이 좋지만 화면이 작아 아쉽습니다. 재택근무를 하시는 분은 집에 있는 모니터를 연결해 사용하실 텐데요.

듀얼 모니터를 써오시던 분들은 모니터 +노트북으로 사용하려면 작은 노트북 화면 때문에 답답함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이런 답답함을 해결하기 위해 노트북+듀얼 모니터 구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노트북 단자 정보 확인

단자 종류 및 호환성 확인

*

노트북과 모니터의 포트 종류 확인

노트북 포트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노트북 포트와 모니터 뒷면의 포트가 호환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모니터 포트

노트북의 디스플레이 포트가 2개 이상이라면 각 포트에 맞는 케이블을 꽂아 사용하면 됩니다.

별도의 컨버터 없이 케이블만 구매해 꽂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포트는 HDMI / DP / mini-DP 포트입니다.

*

디스플레이 포트가 하나라면 USB to HDMI 분배기 / 컨버터 구매 필요

디스플레이 포트가 하나라면 USB 포트를 통해 영상신호를 보내야 합니다.

그전에 USB 포트가 영상신호 전송이 가능한 버전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제품 상세페이지 또는 설명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 노트북 16UD70R-GX56K 포트 정보

LG 노트북 16UD70R-GX56K로 예를 들어 설명드리면, HDMI 포트 하나 C 타입 포트 하나, A 타입 포트 2개가 있습니다.

USB 포트의 버전은 3.2 Gen 2로 영상신호 전송이 가능합니다.

※ USB 포트 버전의 명칭이 자주 바뀌는 바람에 헷갈리긴 하지만, USB 포트 버전이 3보다 높다면 컨버터를 통해 영상신호를 모니터로 보낼 수 있습니다.

USB 버전을 확인했다면, 이제 USB 3.0 to HDMI 컨버터를 구매해야 합니다.

USB 3.0을 지원하는 포트 모양에 맞춰 A 타입 / C 타입 중 하나를 골라 구매하시면 됩니다.

*

주의사항! HDMI 분배기는 화면 복제만 가능!

※주의사항!

HDMI 분배기는 화면 확장이 아니 화면 복제만 가능하며, 제대로 듀얼 모니터를 구성할 수 없습니다.

단자 확인하는 법 정리!

1. 디스플레이 포트(HDMI / DP / mini-DP)가 2개 이상 → 케이블 구매해 각 모니터에 연결

2. 디스플레이 포트가 1개 → USB 포트의 버전이 3.0 이상인지 확인 → USB to HDMI 컨버터 구매 → 각 모니터에 연결

2

모니터 위치 설정

모니터 식별 후 위치 설정 자주 쓰는 모니터를 메인모니터로 설정

포트를 모두 연결했다면 이제 디스플레이 설정을 할 차례입니다.

바탕화면을 오른쪽 클릭 후 디스플레이 설정에 들어가 식별 버튼을 클릭하면 모니터 화면에 숫자가 뜹니다.

이 숫자가 연결된 모니터의 식별 번호입니다.

디스플레이 선택 창에서 모니터 위치를 드래그하여 바꿀 수 있습니다. 실제 모니터가 놓여진 위치에 맞춰 모니터를 조절하면 됩니다.

또 가장 큰 크기의 모니터, 혹은 자주 사용할 모니터의 번호를 클릭한 후 이 디스플레이를 주 모니터로 만들기를 활성화하면, 그 모니터를 기준으로 새 창, 새 작업이 열립니다.

3

기타 Tip

① 노트북 덮은 상태로 듀얼 모니터 사용하기 ② 작업하고 있는 창을 이리저리 쉽게 옮기기

*

노트북 덮은 상태로 듀얼 모니터 사용하기 - 클램쉘 모드

책상에 모니터 놓을 자리가 부족한 경우, 듀얼 모니터만 사용하고 노트북은 접어놓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접어놓고 사용하는 모습이 조개껍데기가 닫힌 모습과 비슷하다고 하여, clamshell(조개껍질) mode라 합니다. 

설정 검색 창에서 '덮개를 닫을 때의 작동 설정'을 입력하여 클릭하면 제어판이 뜹니다.

여기서 덮개를 닫을 때 → 아무것도 안 함을 클릭하고 저장하면 노트북을 닫은 상태로도 듀얼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작업중인 창 다른 모니터로 쉽게 옮기기 - 윈도우 키 + 방향키

듀얼모니터를 사용하면 작업 중인 창을 이 쪽 모니터에서 저 쪽 모니터로 옮겨야 할 일이 많은데, 이 때마다 마우스로 창을 옮기려면 창 크기도 제멋대로 변할 뿐더러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윈도우 + 방향키를 누르면 좌/우 균등분할 가능 방향키를 연타하면 창 위치 조절 가능

이 때 쓰기 편리한 단축키가 바로 윈도우 + 방향키입니다.

윈도우 키와 방향 키를 누르면 현재 작업 중인 창이 이리저리 옮겨 다닙니다. 지금 모니터뿐만 아니라, 확장되어 연결되어 있는 모니터를 넘나들며 쉽게 옮겨지니 매번 번거롭게 마우스로 옮기실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

추천 컨텐츠!

댓글0

등록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어요! ✏

    이 콘텐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