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트북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하는 법

가전백과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하는 법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하는 법


노트북도 배터리를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충전과 사용을 반복하면서 수명이 줄어들게 됩니다. 특히, 중고 노트북을 구매하는 경우라면 배터리 용량이 충분한지, 혹시 교체가 필요한 것은 아닐지 더 신경쓰일텐데요.

아주 간단하게,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노트북의 배터리 수명 확인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배터리 보고서 생성

CMD(명령 프롬프트)로 배터리 보고서 생성

윈도우 하단 배터리 표시를 누르면 현재 잔량만 표시될 뿐 배터리 수명은 확인할 수 없어 아쉬운데요.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배터리 수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키보드의 윈도우 + R 을 눌러 cmd라고 입력하거나, 윈도우 버튼을 클릭해 검색창에 명령 프롬프트 또는 cmd라고 입력해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의 새까만 창이 뜰 텐데, 당황하지 말고 여기에

'powercfg/batteryreport'라고 입력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선 복사/붙여넣기도 작동하니 긁어서 붙여넣으셔도 됩니다.

그러면 배터리 사용 시간 보고서가 파일 경로 ~~에 저장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뜨는데요.

여기서 C:\ 부터 .html까지 드래그해 복사한 다음 인터넷 브라우저를 켜서 붙여넣기 하면 배터리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배터리 수명 확인

설계 용량과 완충 시 배터리 용량 확인 완충 용량 / 설계 용량 x 100(%) = 배터리 수명

배터리 리포트에서 중점적으로 확인해야 할 정보는 3가지입니다.

1) Design Capacity (설계 용량) : 배터리가 처음 제조될 때의 용량
2) Full Charge Capacity (완전 충전 용량) : 현재 상태에서 배터리가 완전 충전 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용량
3) Cycle Count (방전 횟수) : 노트북 컴퓨터 배터리 용량이 방전된 횟수

Full Charge Capacity (완전 충전 용량)을 Design Capacity (설계 용량)으로 나눈 비율이 현재 남은 배터리 수명입니다.

배터리는 방전과 충전이 반복되면서 수명이 줄어드는데, Cycle Count (방전 횟수)는 배터리 용량이 방전된 횟수를 의미하며, 방전 횟수가 많은 배터리는 수명이 급격하게 줄어들 가능성이 큽니다.

완전 충전 용량이 설계 용량보다 20% 이상 낮으면 배터리 수명이 많이 줄어들었다는 의미입니다.

또 방전횟수가 500회 이상이라면, 배터리를 교체해야 할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통상적으로 리튬이온 배터리의 수명은 300~500회의 충전 및 방전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노써치 추천 노트북 보러가기!

댓글0

등록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어요! ✏

    이 콘텐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