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어프라이어

에어프라이어의 단점과 오븐으로 대체하는 이유는?

가전백과

에어프라이어의 단점과 오븐으로 대체하는 이유는?

에어프라이어의 오븐 대비 단점은?


에어프라이어는 다른 조리가전 대비 저렴하고 사용하기도 간편해 인기가 많은 제품입니다.

하지만, 사용빈도가 늘어나면서 오븐 대비 에어프라이어의 단점인 다소 작은 용량, 내부가 보이지 않는 점, 냉동식품에 특화된 제한된 조리 등으로 아쉬움을 토로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보다 큰 용량의 오븐형 에어프라이어나 가정용 전기오븐을 찾는 수요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데요,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부족하게 느껴지는 작은 용량

바스켓형 에어프라이어의 용량은 10L 이하로 다소 작음

10L 이하의 용량인 바스켓형 에어프라이어

(바스켓형) 에어프라이어 대부분의 용량은 10L 이하로, 보통 20L 이상의 용량을 가지는 오븐에 비해 다소 작습니다.

작은 크기 덕분에 예열을 하지 않아도 빠르게 내부가 뜨거워지는 장점도 있지만 그만큼 결과물이 적게 나오게 되며, 여러 겹으로 쌓아올리면 충분히 익지 않기 때문에 내부가 꽉차도록 넣지 못하기도 합니다.

반면에 오븐은 20L 이상의 큰 용량을 가지고 있어 큰 통닭을 통째로 넣을수도, 트레이를 쌇아서 칸칸이 조리를 할 수도 있어 바스켓형 에어프라이어에 비해 다양한 조리를 하기 훨씬 수월합니다.

2

조리실 내부를 볼 수 없음

바스켓형 에어프라이어는 내부를 볼 수 없어 음식이 잘 되고 있는지 알기 어려움

내부를 알아보기 어려운 바스켓형 에어프라이어

내부를 알아보기 어려운 바스켓형 에어프라이어

저렴하고 편리한 에어프라이어의 장점은 보통 '바스켓형'이 갖추고 있습니다. 세척도 바스켓이 분리가 되기 때문에 관리하기도 수월한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바스켓형은 내부를 들여다 볼 수 없도록 막혀있습니다. 때문에 지금 얼마나 익었는지, 언제쯤 뒤집어 줘야할지 직접 확인해보려면 바스켓을 꺼내야합니다. 내부에 골고루 열을 분산시켜 놓았는데 문을 열게 되면 열기가 훅 빠져나가게 되면서 다시 온도를 올려야하는데요. 팬으로 열기를 빠르게 순환시키지만 내부를 직접 볼 수 있었다면 이런 수고를 훨씬 덜 수 있었겠죠.

3

다양한 음식과 조리가 어려움

냉동식품 조리에 특화된 에어프라이어 반면 베이킹 등 다양한 조리가 가능한 오븐

기름이 많거나 냉동식품에 특화되어 있는 에어프라이어

기름이 많거나 냉동식품에 특화되어 있는 에어프라이어

에어프라이어와 관련된 레시피를 보다보면 워낙 다양한 요리를 해내기 때문에 한계가 없다는 생각이 들지만, 사실 에어프라이어는 이름처럼 '프라이(Fry)'에 특화된 제품입니다.

에어프라이어와 컨벡션 오븐은 모두 열풍으로 조리

에어프라이어(좌)와 컨벡션 오븐(우) 모두 열풍으로 조리

에어프라이어의 작동원리 자체는 팬을 이용해 열기를 순환시키는 '컨벡션 오븐'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수분을 빠르게 증발시키는 배기구조의 바스켓형 에어프라이어

수분을 빠르게 증발시키는 배기구조의 에어프라이어

다만 에어프라이어가 오븐에 비해 '배기구조'를 훨씬 잘 설계하여 수분기를 좀 더 확실히 날려주기 때문에 튀김처럼 바삭바삭한 식감을 살려줍니다. 하지만 진짜 기름에 튀기는 것과는 바삭함의 정도나 풍미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간단한 베이킹도 가능한 컨벡션 오븐

반면 컨벡션 오븐도 에어프라이어처럼 조리가 가능하며, 원할 때는 컨벡션 기능을 끄고 촉촉한 조리도 가능하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요리의 종류가 훨씬 다양합니다. 특히 오븐은 베이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코로나로 집콕 생활이 이어지는 요즘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는 조리도구입니다.

바스켓형 에어프라이어의 단점을 보완할 오븐형 에어프라이어와 전기오븐

쿠진아트 오븐형 에어프라이어

출처=쿠진아트 오븐형 에어프라이어

에어프라이어는 오븐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미니 버전으로 많은 사람들이 열광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시 에어프라이어가 가진 한계가 아쉬워 오븐으로 돌아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바스켓형 에어프라이어의 단점을 보완한, 보다 큰 10~20L대 용량과 오븐 형태 조리실을 갖춘 오븐형 에어프라이어의 인기가 더 좋습니다.

또한 훨씬 큰 20~40L대 용량의 가정용 전기오븐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을 뿐 아니라, 전자레인지 기능까지 갖춘 복합전기오븐의 관심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정리하면 소량이나 간단한 냉동식품 조리, 간편한 세척, 협소한 공간에는 바스켓형 에어프라이어가 유리하지만, 크거나 많은 양의 음식, 다양하고 수월한 조리에는 공간만 허락한다면 오븐이 좋습니다.

*

노써치가 엄격한 기준으로 선정한 오븐형 에어프라이어 추천 제품은?

*

노써치가 엄격한 기준으로 선정한 복합 전기오븐 추천 제품은?

댓글0

등록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어요! ✏

    이 콘텐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