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레인지

멀티 플레이어에게는 인덕션 비추?!

가전백과

멀티 플레이어에게는 인덕션 비추?!

인덕션이 가스레인지보다 조리 속도가 빠르다고 알고 있지만, 어떤 부분에서는 가스레인지보다도 느릴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혹시 여러 개의 화구를 동시에 사용하는 멀티 플레이어라면 이번 컨텐츠를 집중해서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전기레인지는 모든 화구를 최대 출력을 작동시킬 수 없다!

요리를 하다보면 한 쪽에서 찌개를 끓이는 동안 한 쪽에서 볶는 등 동시에 조리하게 되는 일이 많은데요, 때문에 인덕션도 3구 이상의 제품이 일반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가스레인지는 필요한 경우 여러 화구를 동시에 가장 강한 불로 사용할 수 있지만 전기레인지는 불가능한데요.

이유는 바로, 일반 가정의 허용 전력량에 제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위 이미지의 제품 3개 화구의 출력을 모두 더하면 4450W입니다. 하지만 일반 가정집 콘센트 허용 전력은 약 3300W인데요.

허용 전력보다 출력이 크면 화재 위험이 있기 때문에 국내 시판되는 제품은 3000~3400W가 넘어갈 경우 일부 화구의 출력을 낮추어 자동으로 전력을 제어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화구를 1개 사용할 경우에는 9단의 최고 출력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2개, 3개씩 사용할 경우 최고 출력이 8단, 7단으로 점점 낮아져 인덕션의 장점인 강력한 화력의 효과를 누리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자동 전력 제어의 예시 (※ 제품에 따라서 출력 조절 방식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위 사례의 경우 3구를 모두 사용하면, 세 화구 모두 7단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화구와 다른 화구를 사용할 때도 최고 출력은 8단으로밖에 사용할 수 없고, 그나마 중화구, 소화구 두 개만 동시에 사용할 때 9단 최고 출력으로 사용할 수 있네요.

위와 같이 출력이 자동으로 조절되는 방식이며 인덕션/하이라이트/하이브리드 모든 방식이 동일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전체 화구를 최고 화력으로 동시에 사용하는 방법은 없나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수입 제품은 우리나라 허용 전력량과 상관없이 최고 출력으로 동시에 화구 사용이 가능하며, 일부 국내 제품에도 동시에 최고 화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들이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셰프컬렉션 인덕션(출처=삼성전자)

수입 제품 대부분은 최대 동시 출력이 7400W까지 가능하며, 국내 제품도 6800W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 가정집 허용 전력인 3300W를 초과하기 때문에 별도의 배선 공사나 직결+차단기 설치가 필요합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선택하는 직결+차단기 설치

비용을 고려했을 때 가장 추천하는 방식은 직결+별도 차단기 설치입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선택하는 방법이기도 한데요. 기존 콘센트를 사용하지 않고, 제품과 배선을 직접 연결해서 전용 차단기를 별도로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배선에 과전류가 흐르는 것을 막기 위해 보통 20A 차단기가 설치되는데, 이 경우 대략 4400W 수준까지 여러 화구의 출력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다른 가전제품의 전력사용량이 허용 수준을 넘게 되면 차단기가 내려가기 때문에 사용자가 스스로 판단해야하는 점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만약 7000W의 동시 출력을 원한다면 단독 배선 공사로 최고 출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화구를 강한 화력으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그만큼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사용 패턴을 잘 고려해서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골치 아프시다면, 오히려 가스레인지가 훨씬 속 편히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동시에 최고 화력으로 사용하기는 어려운 인덕션, 잘 보셨나요?

인덕션 전기레인지 설치와 사용법이 생각보다 복잡하고 번거롭다는 생각이 들기 쉽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많은 사람들이 인덕션을 선호하는 것일까요?

인덕션의 성능, 영상을 통해 직접 확인해보세요!

댓글0

등록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어요! ✏

    이 콘텐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