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식물처리기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종류별 차이를 알고 사세요!

가전백과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종류별 차이를 알고 사세요!

조금만 방치해둬도 초파리 같은 벌레가 생기고 냄새가 나는 음식물 쓰레기!

이런 불편함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도와주는 음식물 처리기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음식물 처리기 구매를 고민하고 있나요?

현재 판매되고 있는 음식물 처리기는 습식분쇄(디스포저), 단순건조, 분쇄건조, 미생물발효 4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방식에 따라 설치 및 처리 과정, 세척 관리 방법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음식물 처리기 구매를 고민하고 있다면 방식별 장단점을 알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방식별 장단점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습식분쇄(디스포저)

가장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장점 설치공간 필요, 별도 처리 과정은 단점

습식분쇄 방식은 흔히 '디스포저'라고 불리며, 싱크대 배수구에 설치해 물과 함께 음식물을 분쇄해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고속 모터에 장착된 칼날이 음식물을 분쇄해 하수구로 흘려보내서 가장 간편하고, 사용시간도 1분 미만으로 매우 짧습니다.

하지만 원형 배수구와 싱크대 아래 공간이 있어야만 설치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분쇄된 음식물 중 고형물을 2차 처리기에 보관하므로 별도로 비우는 과정이 필요해 번거롭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번거로움이나 제한적인 설치환경 때문에, 또는 자의로 2차 처리기를 설치하지 않거나 거름망 없이 사용하는 경우 하수도 막힘과 수질 오염을 유발하기 때문에 현행법상 불법이며 과태료 대상이므로 설치 시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2

단순건조

저렴한 가격과 음식물 종류 제한없음 but 탈취성능이 떨어지는 편

단순 건조 방식은 공기를 순환시켜 음식물의 수분을 건조하는 방식입니다.

말 그대로 음식물을 건조만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가격도 가장 저렴하며, 투입할 수 있는 음식물의 종류에 제한이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만, 부피 감소량이 적고 상대적으로 탈취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하수구에 배관을 연결해야 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3

분쇄건조

부피 감소 성능이 뛰어남 but 음식물 추가 투입X, 필터 교체 비용

분쇄건조 방식은 건조 기능에 분쇄 기능을 추가하여 부피 감소 성능이 더 좋아진 방식입니다.

음식물을 투입하고 작동하면 고온에 의해 수분을 건조한 후, 분쇄 장치로 건조된 음식물 쓰레기를 잘게 절삭하고 으깨어 처음 부피보다 80~90% 이상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처리 과정 중 음식물 추가 투입이 제한되며, 필터 방식의 경우 교체 비용이 발생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4

미생물 방식

가장 친환경적인 방식! 음식물 종류 제한, 처리시간이 긴 것은 단점

미생물 발효 방식은 가장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미생물이 고형의 음식물이 분해하여 90% 이상 소멸되는 방식입니다.

별도의 작동 없이 음식물을 넣으면 작동되는 방식으로, 아무 때나 추가 투입이 가능하며 처리가 끝난 후 수거해서 갖다 버리는 등의 2차 처리가 거의 발생하지 않아서 편리합니다.

다만, 투입할 수 있는 음식물의 종류가 가장 적으며, 처리시간이 긴 것이 단점입니다.

한 눈에 비교하기!

댓글0

등록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어요! ✏

    이 콘텐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