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자레인지

혹시 고구마 전자레인지에 익히세요..?

가전백과

혹시 고구마 전자레인지에 익히세요..?

가스레인지나 에어프라이어를 쓰면 아무리 작은 고구마라도 30분은 돌려야 익힐 수 있지만,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 짧게는 10분, 15분이면 중소크기의 고구마 쯤은 쉽게 익힐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간편하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한 번 돌려본 뒤로는 조금 번거롭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다시 가스레인지, 에어프라이어로 돌아가는 방법이기도 한데요.

전자레인지로 고구마 익히기,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뭘까요?

빨라도 너무 빠른 전자레인지

전자레인지는 음식물 속 물 분자를 진동시켜 속부터 재료를 익히는 원리로 조리를 합니다.

사실상, 전자레인지에 들어간 식재료가 전자파를 맞고 알아서 열을 내 익혀지는 방식인 것이죠.

가스불을 켜 냄비를 데우고 냄비 속 물을 끓여, 뜨거운 물이 고구마를 익혀주는 가스레인지나, 에어프라이어의 열선이 내부를 데운 뒤 뜨거워진 공기가 고구마를익혀주는 에어프라이어와는 차원이 다른 속도로 익혀질 겁니다.

간편하고 빨라서 너무 좋지만 문제는,

전자레인지로 익힌 고구마가 너무 맛이 없다는 겁니다.

천천히 익혀야 더 맛있는 고구마

고구마를 이루는 전분이 달콤한 당으로 바뀌려면 고구마에 들어있는 당화 효소가 활발하게 작용을 해야합니다.

이 당화 효소는 너무 낮은 온도에서는 활동을 잘 하지 못하고, 너무 높은 온도에서는 성질이 변해 아예 작용을 할 수 없게 되는데,

그 온도가 50℃ 전후라고 합니다.

하지만 전자레인지는 순식간에 50℃를 지나쳐 푹 익혀버리기 때문에 고구마가 달아질 새도 없이 익어 다른 조리기구로 익힌 것보다 맛이 떨어지게 됩니다.

거기다 고구마 속 수분을 데워 익히는 방식이라 마르고 퍽퍽한 식감도 맛을 떨어뜨리는 요인입니다.

간혹 크기에 따라 덜 익는 부분도 생기는데 보통 전자파가 2~3cm정도 침투해 모든 부위에 골고루 닿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자레인지로는 맛있는 고구마를 만들 방법이 없는걸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에 충분한 조리기구가 없는 자취생이나 너무 바쁜 직장인들이 간편하게 사용하기에는 전자레인지만한 게 없죠.

그럴 땐, 신문지나 종이호일 또는 키친타올을 준비해주세요!

출처=만개의레시피

물기 있는 고구마에 신문지를 싸고 또 한번 분무기로 신문지를 충분히 적셔 이중으로 포장해 전자레인지에 돌려보세요.

고구마가 최대한 건조해지지 않도록하는 작업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한번에 다 익히려하기보다 2분씩 나눠서 돌려주세요!

한번에 열을 받도록 하기보다 최대한 열이 천천히 발생하도록 하는 작업이 고구마 단맛에 중요합니다.
(이럴거면 그냥 에어프라이어에...ㅎ)

댓글0

등록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어요! ✏

    이 콘텐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