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써치픽
노써치가 추천하는 전자레인지를 확인해보세요!
가전백과
전자레인지는 집집마다 있는 필수 가전제품인데요. '마이크로파'라는 전자기파를 발생시키는 장치가 들어있습니다. 마이크로파는 금속을 제외한 대부분의 물질은 투과하지만 물에는 흡수되는 성질이 있는데, 이때 물분자가 진동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마찰열로 인해 음식이 가열되는 원리 입니다.
요즘에는 HMR제품이나 편의점 도시락, 배달을 시켜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플라스틱 그릇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플라스틱 그릇에 배달온 음식을 냉장고에 넣었다가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넣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럴 때마다 이 플라스틱 용기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되는 것인지, 혹시 환경호르몬이 나오지는 않을지, 녹아내리지는 않을지 걱정되기도 합니다.
이런 걱정 덜어내시도록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되는 플라스틱 용기는 무엇인지 확실하게 짚어보겠습니다.
재활용 마크 또는 숫자 확인
플라스틱 제품을 사용하시면서 무심코 넘기셨을 재활용 마크를 확인하시면, 전자레인지에 사용 가능한 용기인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재활용 마크는 국제기준과 한국기준 2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마크 래의 번호나 영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PP재질 용기
전자레인지에 사용 가능한 플라스틱의 번호는 2번 HDPE, 5번 PP입니다. 두 플라스틱 모두 플라스틱 분자 구조상 내열성이 뛰어나 전자레인지에 사용해도 형태 변형이 일어나지 않으며, 흔히 환경호르몬이라고 알려져 있는 비스페놀이 없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특히 PP재질은 젖병에도 사용될 만큼 안전한 재질입니다. (최근 스크래치 때문에 PP 젖병에서 미세플라스틱이 나온다는 보도가 있었던 적이 있지만, 전자레인지 사용시 문제가 되는 내열성과 환경호르몬 발생 측면에서는 안정성이 검증된 재질입니다.)
컵라면 용기는?
컵라면 용기에 주로 사용되는 플라스틱은 6번 폴리스티렌(PS)라는 재질입니다. 표면이 거칠거칠하게 느껴지는 용기류인데 전자레인지에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최근에는 종이류 컵라면 용기도 있어 전자레인지에 사용 가능하기도 하므로 뚜껑이나 용기 측면에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이라는 마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컵라면을 전자렌지에 돌리실 때 한 가지 주의하실 점은 뚜껑에 은박지를 사용하는 용기는 은박 재질이 조금이라도 남아있으면 불이 붙을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하게 제거한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
의외로 잘 모르는 전자렌지 사용법
노써치픽
노써치가 추천하는 전자레인지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