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냉장고

4도어가 정답이 아닌 이유?

가전백과

4도어가 정답이 아닌 이유?

과거에는 양문형 냉장고를 많이 사용했지만, 요즘엔 대부분 4도어 냉장고를 선호하며 구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슷한 용량대에 타입에 따른 장/단점이 확실하기 때문에, 사용할 환경에 맞는 타입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인데요.

트렌드에 맞춰 무조건 4도어만 고집하기 보다 각 타입별 특성을 확인하고 나에게 적합한 냉장고 타입을 선택해보세요!

수납이 편리한 4도어

요즘 많이 사용하는 4도어는 상부가 냉장실, 하부가 냉동실인 구조의 냉장고입니다.

*

좌우 통합형 냉장실 구조 수납 편의성이 우수

4도어 냉장고는 4개의 도어지만 룸은 총 3개로, 냉장칸이 통합형입니다.

따라서, 좌우로 넓어 ①큰 식재료를 보관하기 좋고 ②한 눈에 식재료를 파악하기가 쉽습니다.
양문형이나 일반형 대비 ③냉장실 전체를 서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며, ④내부 용량이 가장 큰 타입입니다.

하지만, 냉동실이 하단에 위치하기 때문에 냉동실을 사용할 때는 항상 허리를 굽히거나 앉아서 수납을 해야하는 점은 아쉬운 점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대부분의 하냉동 구조의 냉장고는 슬라이드 형태의 서랍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납 편의성이 높은 좌우 통합형 상칸은 오히려 깔끔한 정리가 어려운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냉장실 칸 별로 높이가 양문형보다 낮기 때문에 키가 큰 양념통이나 물통은 보관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아이가 있을 경우 냉동실 도어의 높이가 보통 3~4세 아이의 키와 비슷해 자주 열고 닫거나 매달리는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허리를 굽히지 않아도 되는 양문형

양문형 냉장고는 이름처럼 좌측에 냉동실, 우측에 냉장실로 양쪽에 2개의 룸을 갖춘 냉장고입니다.

제품에 따라 냉장실의 상/하부가 분리된 3도어도 있는데요, 도어를 열고 닫는 동안 냉기가 빠져나갈 염려가 덜한 장점이 있습니다.

양문형 냉장고의 가장 큰 장점은 자주 사용하는 냉장/냉동 식재료를 모두 상칸에 보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4도어 냉장고가 냉동실을 이용하기 위해 허리를 굽혔다면 양문형 냉장고는 편하게 모두 일어서서 수납이 가능한 것이죠.

그 밖에도 4도어 대비 큰 장점은 비슷한 용량대에도 가격이 저렴하여 가성비가 우수한 제품이라는 점과 자주 사용하는 칸 별로 수납정리가 비교적 깔끔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실상 냉장고 정리는 4도어나 양문형이나 조금만 신경을 덜 쓰면 금세 어수선해지기 마련인데요.

양문형의 경우, 칸의 좌우 폭이 좁기 때문에 좀 더 답답하고 깊게 들어있는 식재료를 꺼내거나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수박이나 홀케익, 피자 한판을 한 번에 수납할 수 있었던 4도어에 비해, 크기가 큰 냄비도 보관하기가 사실상 어려운 점도 양문형 냉장고의 단점입니다.

냉장고 타입에는 정답이 없으며 모두에게 좋은 타입도 없습니다.

트렌디하며 많은 양을 수납할 수 있는 '4도어'와 냉장/냉동 모두 편리하게 넣고 뺄 수 있는 '양문형' 중 어떤 냉장고를 선택해야할 지 감이 오지 않는다면, 사용목적과 예산, 설치환경을 잘 고려해보세요!

댓글0

등록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어요! ✏

    이 콘텐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