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청소기

구매가이드

가전백과

더 편리하게 앱에서 보기

무선청소기를 구매하려고 알아보면, 같은 브랜드에 모양도 똑같고, 흡입력 등의 핵심성능도 같은데 가격차이가 수십만원까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똑같은 브랜드에 똑같은 성능의 제품이 가격이 이렇게나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1
보조 브러쉬의 차이

먼저, 가격차이가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구성품으로 포함하고 있는 브러시의 종류 때문입니다.

무선청소기의 브러시는 일반적으로 바닥을 청소할 때 사용하는 메인브러시와 매트리스, 창틀 등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보조브러시로 나뉩니다.

다이슨 가격차이

기본적으로 모든제품에는 메인브러시로 마루용이나 카펫용 브러시를 포함하고 있으며, 등급이 높은 제품은 두가지 종류를 모두 포함하기도 합니다.

보조브러시는 아예 없는 제품부터 침구, 틈새, 솔, 연장관 등 10가지 이상 포함된 제품도 있습니다.

스펙이 완전히 동일한 제품이 이 브러시 때문에 10~30만원까지 차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메인브러시와 침구,틈새 브러시 정도면 충분
브러시 종류

구매할 당시에는 여러가지 브러시로 다양한 곳을 청소해야겠다고 생각하지만, 구매 후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브러시가 많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실제로도 카펫이 없는 환경이라면 메인브러시로는 마루용 하나면 충분하며, 창틀이나 구석 등에 사용할 틈새나 솔브러시 정도가 활용도가 높을 뿐 이외의 브러시는 사용빈도가 매우 적습니다.

2
배터리 용량의 차이
제트 가격차이

두번째로 가격차이가 나는 이유는 배터리 용량이나 개수 입니다.

배터리 용량이 커질수록 가격이 비싸지는데, 배터리 용량은 사용시간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사용시간

사용환경과 청소정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보통 10평 이하의 원룸은 5분 내외, 20평은 10분, 30평은 20분 내외입니다.

따라서, 사용면적이 크지 않은 상황에서 비싸고 용량이 큰 배터리가 포함된 제품을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흡입력을 높일 수록 사용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청소가 잘 될 수 있는 2~3단계의 흡입력에서 사용시간을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컬러의 차이
컬러

마지막으로 컬러에 따라 가격차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청소기를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대형 브랜드에서는 동일한 제품을 여러가지 컬러로 출시합니다.

코드제로 가격차이

대형 가전제품은 보통 컬러가 어두울수록 가격이 비싸지며, 하얀색 제품이 가격이 저렴합니다.

무선청소기는 하얀색 제품이 많지 않기 때문에 하얀색 제품이 꼭 저렴하지는 않으나 가격에 따른 차이가 5~10만원 정도 발생합니다.

인테리어와의 조화나 특별히 선호하는 컬러가 있지 않다면 가장 저렴한 컬러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