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빨래건조대

10년 사용도 OK! 빨래건조대 완벽 가이드

가전백과

10년 사용도 OK! 빨래건조대 완벽 가이드

10년 사용도 OK! 빨래건조대 완벽 가이드


건조기 보급률이 크게 증가하면서 빨래건조대는 예전만큼 사용하진 않지만 여전히 빨래에 있어서 필수템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튼튼한 Y형 빨래건조대를 선택하면 됐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형태와 편의 기능을 갖춘 빨래건조대가 출시되면서 사용자의 생활 환경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졌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빨래건조대의 종류와 각각의 장단점을 살펴보며, 우리 집에 딱 맞는 빨래건조대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튼튼한 Y형 빨래건조대

장점 : 튼튼하고 안정적이며 견고함 단점 : 가로로 길어 공간을 차지함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빨래건조대입니다. 펼쳤을 때 Y자 모양의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Y형 빨래건조대라고 불립니다.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형태이며, 조립이 필요 없는 완제품 상태로 배송됩니다.

가운데 부분이 지지대 역할을 하며 가로로 길고 폭이 좁은 긴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용량이 작은 제품이더라도 긴 형태로 부피가 어느정도 있다보니 사용하고자 하는 공간의 크기와 건조대의 가로, 폭 길이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Y형 빨래건조대의 가장 큰 장점은 안정감과 견고함에 있습니다. 4개의 지지대가 무게를 고르게 분산시켜주기 때문에 흔들림이 적습니다. 또한, 날개 부분에도 추가적인 지지대가 있어 무거운 빨래도 안정적으로 지지해 줍니다

간혹 Y형 빨래건조대의 흔들림에 대한 후기를 볼 수 있기도 하지만, 세탁물을 걸수록 무게 하중이 더해지면서 흔들림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세탁물을 건 상태에서의 흔들림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날개를 받쳐주는 지지대를 조절하여 높낮이 조절을 할 수 있어 바지와 같이 긴 세탁물을 걸기에도 좋습니다. 

Y형 건조대는 다양한 크기와 용량으로 출시되고 있어 사용자가 펼칠 공간의 크기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간이 충분하다면, 한 번에 더 많은 세탁물을 건조할 수 있고 이불까지 널 수 있는 걸이대가 많은 대용량 제품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다만, 스탠드형 건조대에 비해 살대의 길이가 짧아, 오버핏이나 큰 사이즈의 옷을 걸 경우 옷이 구겨질 수도 있습니다.

2

대용량 스탠드형 빨래건조대

장점 : 많은 양의 빨래를 널 수 있음 단점 : 안정감, 견고함이 약한 편

가로로 긴 형태의 Y형 건조대와 달리 세로로 긴 스탠드형 구조를 가진 제품입니다.

부품이 분리된 채로 배송되기 때문에 조립이 필요하며 10~15분 정도면 만들 수 있어 조립 난이도는 쉬운 편입니다.

대부분 도장이 되지 않은 스텐 소재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키친타월이나 물티슈로 연마제를 제거 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Y형 건조대에 비해 많은 양의 빨래를 한 번에 널 수 있으며 살대 길이가 평균 80cm로 매우 길기 때문에 오버핏 사이즈의 옷과 같이 사이즈가 다양한 세탁물도 구김없이 널 수 있습니다. 

보통 2개의 지지 기둥을 가지고 있으며, Y형 건조대처럼 날개를 지지해주는 받침이 없어 안정성이 떨어지고 흔들림이 심한 편입니다.

4개의 지지 기둥을 가진 제품도 있는데, 기둥이 2개인 제품 보다는 안정적이지만, Y형 건조대에 비해서는 마찬가지로 안정감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무게중심을 맞추기 위해, 무거운 세탁물의 무게를 안에서 밖으로 걸어가며 균형을 맞추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건조대가 넘어질 수 있습니다.

스텐드형 빨래건조대 대부분은 양 옆에 부착할 수 있는 사이드날개가 있습니다. 사이드날개에는 홈이 있기 때문에 길이가 긴 원피스나 바지와 같은 세탁물을 옷걸이에 걸어 널기에 좋습니다.

스탠드형 건조대는 보통 6단과 8단 제품으로 용량이 구분됩니다. 앞서 Y형 건조대의 경우 대용량 제품을 추천했지만, 스탠드형의 경우 6단만으로도 수건 48장을 걸 수 있을 정도로 넉넉한 용량을 자랑하기 때문에 6단이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용량입니다.

8단 제품의 경우 더 많은 세탁물을 걸 수 있긴 하지만, 6단으로도 충분하며 날개가 많아 위 아래로 세탁물 간섭이 있을 수 있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3

공간활용 천장형 빨래건조대

장점 : 설치 및 시공해야 하는 번거로움 단점 : 사용하지 않을 때 공간 활용이 뛰어남

아파트 베란다 옵션으로 있는 경우가 많은 천장형 빨래건조대이며, 옵션이 없더라도 구매하여 설치하는 분들이 많은 빨래건조대 형태입니다.

빨래건조대는 펼쳐서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공간을 차지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지만 자바라 형태인 천장형 빨래건조대는 사용할 때에만 내려서 사용하기 때문에 공간 활용성이 뛰어납니다.

다만, 가장 불편한 점 중 하나는 설치입니다. 타공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세/월세일 경우 집주인과 협의를 통해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천장에 단열 소재나 배관이 있을 경우 시공이 어렵거나 불가한 경우도 있기 떄문에 설치에 제한적입니다.

4

그 외 기타 빨래건조대

X, W, 창틀, 문걸이 빨래건조대

*

두껍고 부피가 큰 이불을 널기 좋은 X, W형 빨래건조대

최근 인스타 공구로 가장 많이 보이는 형태의 빨래건조대로두 제품 모두 펼치면 X, W 형태가 되는 제품입니다.

출처 - 무타공마켓 빨래건조대

안정적이고 견고한 구조를 자랑하며, 긴 살대로 인해 이불 같은 무거운 세탁물을 널기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큰 사이즈 때문에 공간 활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불 외의 다른 세탁물을 건조할 때는 옷걸이를 활용해야 하며, 옷걸이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걸 수 있는 세탁물의 양이 제한적으로 이불용이나 서브용 빨래건조대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공간 활용이 뛰어난 창틀 빨래건조대

출처 - 바나나빌딩 창틀건조대

창틀에 걸치는 형태의 빨래건조대로 공간 활용이 뛰어나 원룸에서 사용하기 좋은 건조대입니다.

창틀에 끼워넣어 사용하는 형태로 공구나 타공없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단, 창틀 두께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건조대 제조사 별 설치 두께 규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공간이 부족한 원룸에서 딱, 문걸이 빨래건조대

출처 - 메탈텍스 문걸이 빨래건조대

마찬가지로 원룸에서 사용하기 좋은 형태이며 문틈에 걸어서 사용하는 건조대입니다. 창틀과 같이 문 두께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건조대 제조사 별 설치 두께 규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집 생활 환경에 맞는 빨래건조대 선택하기

이상으로 빨래건조대의 종류 별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바탕으로 어떤 유형의 빨래건조대를 구매할지 결정했다면, 다음으로 어떤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노써치에서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수백 개의 제품을 분석하고, 23만 개 이상의 실제 사용자 리뷰를 검토했습니다. 선정한 여러 제품들 중 한 달간 직접 사용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추천 제품을 선정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노써치가 몇 달간 사용해 보며 결정한 최고의 빨래건조대는 ? 👕👖

*

노써치가 몇 달간 사용해 보며 결정한 최고의 빨래바구니는 ? 🧺

*

노써치가 몇 달간 사용해 보며 결정한 최고의 양말건조대는 ? 🧦

*

노써치가 몇 달간 사용해 보며 결정한 최고의 세탁망은 ?

댓글0

등록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어요! ✏

    이 콘텐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