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휴지

물에 잘 녹는 휴지 (직접 구매 후 실험한 결과는?)

가전백과

물에 잘 녹는 휴지 (직접 구매 후 실험한 결과는?)

물에 가장 잘 녹는 화장지는?


비데 대중화로 휴지통 없이 변기에 휴지를 버리게 되면서, 물에 잘 녹는 휴지를 알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에 잘 녹는 휴지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겹수와 펄프 종류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써치에서는 직접 인기 휴지 20종에 대해 물에 잘 녹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1

겹수가 얇을수록 잘 녹음

1~2겹 휴지는 물에 잘 녹지만, 두께가 얇아 많은 양을 사용해야 함

휴지는 낱장이 붙어 있는 구조로, 1겹부터 5겹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동일한 휴지 한 장을 사용하더라도 낱장의 개수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얇은 겹수의 제품은 동일한 칸 수를 사용할 때 상대적으로 적은 양의 휴지를 버리기 때문에 물에 잘 녹게 됩니다.

일반 가정용 화장실에서는 도톰한 두께의 휴지를 선호하기 때문에 대부분 3겹 이상의 휴지를 사용합니다. 반면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공공 화장실에서는 변기가 막힐 가능성을 고려하여 1~2겹과 같이 겹수가 얇은 휴지를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휴지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겹수를 신경 쓰지 않고 물에 잘 녹는 휴지를 찾는다면 1~2겹의 얇은 휴지를 고려해 봐도 좋습니다.

2

상대적으로 풀림이 덜한 대나무펄프

대나무펄프는 먼지와 찢어짐에 강하지만 상대적으로 물에 덜 녹음

브랜드 별 판매량이 많은 3겹 휴지를 선정하여 물에 잘 녹는 휴지를 찾기 위해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먼저, 텀블러에 휴지 1장을 넣고, 세게 5번을 흔들어서 휴지가 얼마나 풀어지는지 비교해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휴지가 잘 풀어지면서 잘 녹는 것으로 보여졌는데, 대나무 펄프인 팜파스와 탐사 제품은 잘 풀리지 않았고, 덩어리 채로 뭉치기도 했습니다.

이번에는 변기와 유사한 환경을 연출하기 위해 휴지 1장을 칼날이 제거된 믹서기에 넣고 약하게 돌려서 물보라가 일어나는 환경에서 비교해 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텀블러에 비해 휴지가 물에 잘 녹았으며 팜파스도 텀블러 때 보다 잘 풀어졌습니다. 탐사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풀림이 덜했습니다.

3

모든 휴지는 물 풀림성 기준을 통과

두루마리 휴지: 물 풀림성 기준 통과 미용티슈/핸드타월: 쉽게 찢어지지 않은 성분이 첨가됨

두루마리 휴지는 국가기술표준원의 물 풀림성 기준을 통과해야 출시할 수 있습니다. 이 기준은 비커에 한 칸의 두루마리 휴지를 넣고 600번 저으면서 완전히 풀리는 시간이 100초보다 짧아야 합니다. 따라서 시중에 판매되는 두루마리 휴지는 이 기준을 충족하여 물에 쉽게 분해됩니다.

반면에 미용티슈나 핸드타월은 변기가 쉽게 막힐 수 있습니다. 이는 공정 과정에서 습윤지력 증강제를 사용하여 물에 쉽게 분해되지 않도록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변기에는 오로지 두루마리 화장지만 넣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휴지는 많은 양을 한 번에 버리게 되면 변기가 막힐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함

시중에 판매되는 두루마리 휴지는 물 풀림성 기준을 통과한 제품이기 때문에 다른 물질을 변기에 버리지 않는 한 변기가 막히는 일은 드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휴지로 인해 변기가 막혀 물에 잘 녹는 휴지를 찾는다면, 얇은 1~2겹의 겹수가 적은 제품을 사용하거나, 찢어짐에 상대적으로 강한 대나무 펄프 휴지를 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나무 펄프 제품도 개별적으로 풀림 정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제품별로 변기 막힘에 대한 후기를 참고하여 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두루마리 휴지라 하더라도 한 번에 많은 양을 버린다면 여전히 변기가 막힐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양을 사용하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아직 정착한 휴지가 없는 분들은 주목 !

*

두루마리 휴지20종 성능 비교 테스트 결과 자세히 확인하기

댓글0

등록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어요! ✏

    이 콘텐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