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매트

탄소매트? 카본매트? <br>기존 매트와 뭐가 다른지 알아보자!

가전백과

탄소매트? 카본매트?
기존 매트와 뭐가 다른지 알아보자!

추운 날씨 때문에 전기매트 하나 사려고 찾아보다 알게된 전기매트, 온수매트보다 좋다는 탄소매트(카본매트)!

찾아보니 탄소매트끼리의 차이가 다양한데, 말하는 사람마다 정의가 달라서 찾아볼수록 더 헷갈리셨을텐데요.

이 글로 탄소매트에 대해 딱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탄소(카본)매트란?

탄소매트는 전기매트의 한 종류


탄소매트 안에서도 발열방식이나 구조에 따른 차이가 있기 때문에 '탄소매트'의 특징을 하나로 묶을 수 없음.

탄소매트의 공통 특징은 탄소를 사용했다는 것 뿐...

'탄소매트(카본매트)'라는 키워드가 떠오르면서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진 제품도 모두 '탄소매트'라고 홍보하며 판매하고 있습니다.

탄소매트끼리도 특징이 서로 다른데다가, 전기매트의 한 종류인 탄소매트를 전기매트·온수매트와 비교하며 특징을 정리하며 우위를 가리는 것은 매우 이상한 일입니다.

게다가 탄소(카본)은 90년대에도 전기매트에 사용했던 소재입니다. 따라서 전기매트나 온수매트보다 발전한 3, 4세대라고 홍보할 정도의 방식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온수매트도 온수관재질에 탄소를 함유한 제품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전기매트에 탄소를 사용한 제품이 탄소매트라고 알려져있기에 논외로 함.

탄소매트 발열체 종류

현재 발열체에 어떤식으로든 '탄소'가 들어간 경우라면 모두 '탄소매트'라고 부르고 있으며, 시중에 탄소매트 제품은 크게

1) 탄소함유 피복 열선
2) 탄소섬유 열선
3) 탄소섬유(발열체) 직조
4) 탄소잉크 필름인쇄

4 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탄소함유 피복 열선

시장에 판매하는 제품 중 대부분의 탄소매트가 탄소피복열선 제품입니다.
이 방식은 기존 전기매트와 구조나 성능에 차이가 가장 적은 제품입니다.

열선 구조

일반적인 전기매트에서 열을 내는 열선은 '발열선+절연체+온도감지선+피복'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여기에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탄소매트'를 제공하기 위해 피복 재질만 바꾼 것이 탄소피복열선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던 PVC나 실리콘 피복 대신에 탄소를 조금 함유한 재질의 피복을 사용한 것 입니다.

2

탄소섬유 열선

탄소로 이루어진 가느다란 섬유를 여러가닥 합쳐서 발열체로 사용한 방식입니다.

열선이 불에 타지 않는다고 광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열선이 타지 않는다고 화재를 예방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질적으로 매트에 사용하는 마감재가 불에 타는 재질인 경우가 대다수기 때문입니다.

3

탄소섬유(발열체) 직조

탄소섬유나 매우 가느다란 실에 탄소용액을 코팅하여만든 탄소섬유발열체를 다른 실과 엮어서 직물(천) 형태로 직조한 방식입니다.

발열체가 1mm이내의 실의 형태라서, 2~3mm정도 되는 열선방식에 비해 매우 가늘어 배김이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 방식을 사용하면 매트두께도 매우 얇은 편입니다.

면으로 발열한다고 홍보하는 경우가 많은데, 엄밀히 말하면 실의 한 가닥이 발열하는 것이지만, 열선방식에 비하면 발열체끼리 간격이 촘촘한 편이라 발열면적이 넓으므로 면상발열체라고 부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 이미지로, 제품 설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단, 부품 설계에 따라 화재의 위험성이 높은 방식이기도 합니다.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열선방식은 전체열선내부에 온도를 감지하는 감열선이 있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탄소섬유발열체 직조 방식은 온도센서나 온도스위치를 사용하여 매트 일부분의 온도를 감지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화재연구실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일부 열선 부근에만 온도센서 및 온도스위치를 사용하는 경우 센서가 감지하지 못하는 부위에서 발열이 있을 때 온도변화감지 및 전원공급의 차단이 어렵기 때문에 화재의 위험성이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4

탄소잉크 필름인쇄

진짜 면으로 발열하기 때문에, 면상발열체라고 부를만한 방식입니다.

하지만, PET필름에 인쇄하는 방식으로 유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파손으로 인한 화재 위험이 있어 접거나 구겨질 가능성이 있는 전기매트에 사용하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주로 건설이나 면적이 작은 발매트, 찜질기, 발열의류 쪽에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결론


1. 탄소매트는 3, 4세대 매트 아니다.
2. 발열방식에 따라 종류가 나뉘고 각 방식별 장단점이 다르다.
3. 대부분 탄소함유 피복 열선 방식을 사용한다.
4. 전자파 때문에 탄소매트를 사려고 한다면, 열선구조나 전원공급방식을 확인하여 구매하는 것이 좋다.

현재 전기매트 시장의 주요 브랜드에서는 대부분 탄소함유 피복 열선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탄소매트 중 과반수 제품이 이 방식의 제품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열선과 구조와 원리에 큰 차이가 없지만, 소비자뿐 아니라 업계에서도 이 방식의 제품을 탄소매트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일반적인 전기매트와 차이가 있지만, 소수의 특정 브랜드에서만 제조·판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비교제품과 사용자 후기 확보가 어려워 평가하기 어려운 비주류 제품군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성을 정리하더라도 방식을 대표하는 특성이 아닌, 브랜드나 제품별 특성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자파가 적은 전기매트를 원한다면, '탄소매트'라는 단어에 현혹되기보다 EMF인증이나 열선구조, 전원공급방식을 확인하여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0

등록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어요! ✏

    이 콘텐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