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플메이커

구매가이드

가전백과

더 편리하게 앱에서 보기

최근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홈베이킹 관련 제품들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특히, 다양한 디저트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활용도 높은 와플메이커가 인기입니다.

가격이 비싼 가전제품은 아니지만, 기능이 단순하고 제품 간 차이가 크지 않아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 할지 고민이 되는데요.

와플메이커는 어떤 기준으로 나에게 맞는 제품을 골라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류

조리성능

세척편의

사용편의

종류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와플메이커

1 와플팬 vs 와플메이커

가성비의 와플팬
편리한 사용이 가능한 와플메이커

와플메이커를 구매하실 때 와플팬과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장 먼저 와플팬과 와플메이커의 장/단점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세척이 편리한 와플팬

와플메이커

와플 모양의 팬에 열을 가해 조리하는 와플팬은 와플메이커 대비 가격이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팬 분리가 가능하고 열선이 없어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조리 시 팬을 지켜보며 뒤집어 줘야 하는 것이 다소 불편합니다.

다양한 플레이트와
편리한 기능이 있는 와플메이커

와플메이커

와플팬과 와플메이커의 가장 큰 차이는 열선의 유무입니다. 와플메이커는 열선이 깔려있는 판에 와플 반죽을 넣어 조리하는 방식입니다.

조리 시 항상 자리에서 지켜봐야 하는 와플팬과 달리, 와플메이커는 지켜보지 않아도 되며 열선이 팬 양쪽에 있어 뒤집어 주지 않아도 골고루 잘 익어 편리합니다.

또한, 타이머나 다양한 플레이트 교체 등 부가기능이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간식은 물론 끼니까지 해결 가능
와플, 인절미, 감자전, 볶음밥 등

와플메이커

최근 와플메이커를 이용해 다양한 음식들을 해먹는 것이 유행입니다. 와플, 크로플, 샌드위치, 떡 등과 같은 간식은 물론 누룽지, 볶음밥, 감자전 등 와플메이커로 가능한 요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재료를 넣고 뚜껑을 닫아 누르기만 하면 돼서 조리 방법도 간단합니다.

이런 높은 활용도와 편리함 때문에 요리를 즐겨 하는 사람부터 잘 못하는 사람들까지 만족도와 사용빈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2 형태

접이식 vs 회전식 vs 버티컬식

와플메이커

와플메이커의 형태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인 접이식

와플메이커

접이식은 와플메이커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반죽을 넣고 뚜껑을 닫아 압력과 열을 가해 조리하는 방식입니다.

열선이 양쪽으로 위치하고 있어 따로 뒤집어 주지 않아도 고르게 익어 편리하며, 대부분의 제품이 접이식에 해당되어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습니다.

또한, 플레이트가 분리되는 제품이라면 다양한 플레이트로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제일 높습니다.

180도 회전이 가능한 회전식

와플메이커

회전식은 플레이트 모양이 대부분 원형이며, 반죽이나 기름이 바닥으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받침판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본적으로 와플메이커는 열선이 양쪽에 있어 뒤집어 주지 않아도 양면 모두 고르게 익습니다. 회전식 제품은 180도 뒤집기가 가능해 반죽이 섞이면서 조금 더 고르게 익힐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세로로 세워 조리하는 버티컬식

와플메이커

버티컬식은 상부에 투입구가 있어 팬을 열지 않고 와플 반죽을 넣을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세로로 세워 조리하는 형태로, 와플을 만드는데 가장 편리하지만, 와플 외 다른 재료를 사용하기엔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열되지 않은 상태에서 반죽을 넣거나 기름이 많은 재료를 조리하면 아래쪽 틈새로 새어 나온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조리성능

어떤 와플메이커가 빠르고 바삭하게 만들어질까?

Tip 01 소비전력

대부분 600~1000W 사이
800W 이상 제품이 조리속도가 빠른 편

소비전력이 높을수록 빠른 조리 가능

소비전력이란 단위시간에 사용되는 전력량으로, 소비전력이 높은 제품이 낮은 제품 대비 같은 시간에 더 많은 전력을 사용하여 빠르게 조리가 가능합니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와플메이커의 소비전력은 대부분 600W에서 1000W 사이로, 800W 이상의 제품들이 조리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800W 이하의 제품들도 와플을 만드는데 문제가 없으나, 조리속도가 다소 느릴 수 있습니다.

단, 소비전력만 성능을 결정하는 것은 아님

열선을 이용하여 조리하는 와플메이커 특성상 소비전력이 조리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지만, 소비전력만으로 결정되지는 않으며, 열선의 위치나 크기, 제품의 형태 등 다른 요인들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구매 전 사용자의 후기를 참고하여 내가 원하는 수준의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Tip 02 온도 단계 조절

온도 단계 조절이 가능하면
굽기의 정도나 시간 조절 가능

와플메이커

대부분의 와플메이커는 온도 단계 조절이 불가능하지만, 제품에 따라 온도 단계 조절이 가능한 제품들도 있습니다.

온도 단계를 조절할 수 있으면 부드러운 식감의 와플부터 바삭한 식감의 와플까지 다양한 굽기로 만들 수 있고, 단계를 올려 작동하면 조리속도를 단축시킬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이 기능은 일부 제품들에만 포함되어 있으며, 필수 기능이 아닌 부가기능 정도로 생각하여 구매를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Tip 03 플레이트

플레이트의 다양한 크기와 종류

대부분 사각형과 원형
기호에 맞게 선택

와플메이커

와플메이커의 플레이트 모양은 기본적으로 사각형과 원형이 있으며, 캐릭터 모양의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사각형 모양의 제품은 식빵 한 개의 크기가 약 12cm x 13cm 정도인 것을 참고해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원형 제품은 보통 와플 가게에서 사 먹을 수 있는 와플의 지름이 17~18cm 정도인 것을 고려해 원하시는 크기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와플메이커로 와플을 만들면 보통 0.7~2.3cm 정도의 두께로 구워집니다. 두꺼운 와플은 원하신다면 한 쪽 플레이트 기준 깊이가 1.2cm 이상 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얇은 와플도 괜찮다면 그 이하도 상관없습니다.

와플, 샌드위치, 붕어빵 등
다양한 플레이트

와플메이커

기본적인 와플 모양의 플레이트를 포함해 샌드위치 플레이트, 붕어빵 플레이트, 도넛 플레이트 등 다양한 플레이트가 함께 제공되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와플, 크로플, 떡 종류, 누룽지 등 다양한 재료를 눌러 먹을 수 있는 와플 플레이트가 기본적이며, 사용자가 원하는 모양의 플레이트가 있다면 해당 플레이트가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여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척편의

편리한 세척을 위해 체크해야 할 것들

와플메이커는 조리를 할 때 기름이나 버터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세척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깨끗하고 편리한 세척을 위해서 구매 시 무엇을 체크해야 하는지, 어떻게 세척해야 하는지 세척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ip 01 플레이트 분리

플레이트가 분리되는 제품을 추천

와플메이커

편리한 세척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플레이트 분리 여부입니다.

플레이트가 분리되는 제품은 물 세척이 가능하여 깨끗하고 편리하게 세척할 수 있는 반면, 분리되지 않는 제품은 키친타월이나 부드러운 천 등으로 닦는 정도만 세척이 가능하여 다소 불편합니다.

실제로 플레이트가 분리되지 않는 제품을 세척하는 과정은 매우 귀찮고 불편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물 세척을 할 수 있는 플레이트가 분리되는 형태의 제품을 추천합니다.

다만, 플레이트가 분리되는 제품에 반죽이 넘치게 되면 안쪽의 가열판도 닦아줘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Tip 02 코팅

대부분 논스틱 코팅 제품

대부분의 와플메이커에는 음식이 눌어붙거나, 스크래치, 부식 등을 방지하기 위해 플레이트에 코팅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테프론, 불소수지, 논스틱 등 코팅 이름은 다르지만 모두 불소계열의 코팅입니다.

코팅의 종류로 벗겨짐이나 눌어붙는 정도 등의 성능을 확인하는 것은 어려워 사용자들의 후기를 통해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코팅이 벗겨지지 않도록
세척관리가 중요

와플메이커

코팅 성능이 좋은 제품이라고 해도 조리 시 날카로운 금속제 조리도구를 사용하거나, 세척 시 거친 수세미를 사용한다면 코팅이 벗겨지는 원인이 됩니다.

제품별로 차이가 있지만, 세척 시 부드러운 스펀지나 수세미, 키친타월 등을 이용하여 관리해 주는 것이 코팅이 빨리 벗겨지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Tip 03 세척방법

와플메이커의 세척방법
아래 영상을 참고해보세요

영상 링크

사용편의

사용하기 편리한 와플메이커는?

1 전원버튼

코드를 꽂아놓고
스위치로 on/off 조작 가능

와플메이커

일반적인 가전제품들은 on/off를 조작할 수 있는 전원 버튼이 있지만, 와플메이커는 별도의 조작부 없이 코드 연결 시 자동으로 예열되면서 작동 상황을 램프로 확인할 수 있는 형태의 제품들이 많습니다.

'전원을 끄려면 코드를 뽑아야 하는 것이 단점이다', '사용 시마다 코드를 꽂고 빼야 하는 것이 귀찮다' 등 전원 버튼이 없어서 생각보다 불편하다는 후기들이 많습니다.

코드를 연결하자마자 작동되는 부분이 신경 쓰이시거나, 자주 사용해 코드를 꽂아놓고 스위치로 on/off를 조작하고 싶으신 분들은 별도의 전원 버튼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코드길이

코드길이는 70cm 이상이 편리
사용환경에 맞춰서 선택

보통 와플메이커는 수납장이나 주방 조리대에 두고 필요할 때만 꺼내 쓰기 때문에 코드 길이가 크게 중요하진 않지만, 식탁 위에 두고 사용한다면 보통 콘센트가 식탁 아래에 있기 때문에 식탁의 높이를 고려해 코드 길이가 약 70cm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추가적으로, 보관 시 코드를 감을 수 있는 코드 보관 기능이 있는 제품을 사용하면 선을 정리하여 보관하기 편리합니다.

3 타이머

사용 시간을 설정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꺼짐

와플메이커

음식을 만들 때 타이머를 사용하여 타지 않게 조리 시간을 체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사용 시간을 설정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꺼지는 타이머 기능이 있으면 매우 편리합니다.

타이머를 작동시키면 예열이 시작되고 타이머가 꺼지면 작동도 멈추게 되어, 별도의 전원 버튼이 없는 경우 전원 버튼의 역할을 대신하기도 합니다.

4 잠금장치 

반죽이 넘치는 것을 방지

와플메이커

와플메이커 사용 시 와플이 부풀어 오르면서 팬 뚜껑이 열리기도 하는데, 잠금장치가 있으면 반죽이 흘러넘치는 것을 방지합니다.

접이식 제품의 경우 손잡이 쪽에 잠금장치가 있고, 회전식 제품은 반죽을 넣고 180도 회전 시키면 자동으로 잠기는 형태의 제품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제품들에 잠금장치가 있지만, 간혹 없는 제품도 있기 때문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매가이드는 이렇게 작성됩니다.
노써치픽 📌
노써치픽 모두 보기
타임딜 ⏰

타임딜 모두 보기
노써치 스토어 🛒

관련 상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