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관리기

구매가이드

가전백과

더 편리하게 앱에서 보기

드라이 클리닝이 필요한 겨울철 외투나 매일 입어야 하는 정장, 교복 등의 의류를 가정에서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의류청정기가 신가전으로 떠오르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의류청정기 중 LG전자의 스타일러, 삼성전자의 에어드레서가 대표적이며, 코웨이에서도 의류청정기를 출시했습니다.

의류청정기 구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제품의 효과는 어떤지, 구입할 때 고려해야 하는 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기 바랍니다.

원리&효과

용량(크기)

관리코스

부가기능

LG vs 삼성

원리&효과

의류청정기 꼭 필요한지 확인하기

먼저 의류청정기는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효과는 어느 정도인지 정확히 알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써치와 함께 의류청정기의 작동원리부터 장·단점까지 확실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작동원리와 용도

먼지를 털어내고 고온의 스팀으로
냄새·구김 완화 및 살균

의류청정기

의류청정기는 크게 3가지 과정을 통해 옷을 관리합니다.

1단계 : 먼지 털기
옷을 흔들어주거나 바람을 일으켜 '먼지와 이물질'을 털어냅니다.

2단계 : 냄새·구김 완화 및 살균
스팀·열을 발생 시켜 옷에 밴 냄새와 구김을 완화 및 살균과정을 진행합니다.

3단계 : 건조
(건조기와 유사하게) 옷에 있는 수분을 제거하여 건조된 상태로 작동을 끝냅니다.

즉, 세탁 없이 드라이클리닝과 유사한 효과를 어느 정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클리닝 대용, 매일 세탁이
어려운 의류에 편리하게 사용

의류청정기

고객 후기를 검토해 보면

1) 의류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거나 냄새에 예민한 경우
2) 드라이클리닝을 자주 하는 경우(비용 부담)
3) 매일 정장을 입고 출근하는 경우
4) 교복을 입는 자녀가 있는 경우

에 해당하는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비교적 높았습니다.

즉, ①드라이클리닝이 필요한 의류 ②자주 입지만 매번 세탁이 어려운 의류에 사용 시 만족도와 활용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효과

①구김제거는 드라이클리닝의 50% 정도
②냄새 제거는 만족도가 매우 높으 편
③살균/건조/제습 기능도 있음

아래의 영상으로 자세한 의류청정기의 효과를 확인해보세요.

구김제거 NO! 구김완화 YES!

의류청정기

의류청정기에 다림질이나 드라이클리닝 정도의 구김 제거 효과를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세탁 후 발생하는 구김이나 생활주름이 완화되는 정도이며, 소재에 따라서도 효과의 차이가 있습니다.

폴리·레이온 등 합성소재가 효과 우수
면·마 등 천연소재는 효과가 덜함

의류청정기

폴리·레이온 등이 함유된 합성소재이거나 두께가 얇은 의류는 구김제거 효과가 비교적 우수합니다.

실제 합성소재의 얇고 가벼운 와이셔츠·블라우스의 경우 큰 주름은 남아 있지만 잔주름은 많이 제거되는 편이었습니다.

의류청정기

반면 면·마(린넨)등 천연소재이거나 두께가 두꺼운 의류는 구김제거 효과가 덜한 편입니다.

실제 면 함유량이 높은 두꺼운 티셔츠나 맨투맨 등은 잔주름이 완화되기는 했지만 합성소재 의류보다 구김제거 효과가 확연히 부족했습니다.

의류청정기

면 소재의 코트는 약간 정돈이 되었을 뿐 큰 차이를 느끼기는 어려웠습니다.

세탁이 어려운 코트, 점퍼, 정장바지
등에 만족도가 높음

많은 의류청정기 사용자들이 만족스러워하는 부분 중 하나가 세탁이 어려운 코트, 점퍼, 자켓, 정장바지, 스웨터, 청바지, 가죽 등을 관리하기가 편해진다는 것입니다.

코트, 점퍼 등은 구김 제거 효과는 부족하지만 드라이 클리닝 한 세탁물에 준하는 컨디션을 유지시켜 주어 드라이 클리닝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드라이클리닝처럼 오염제거는 전혀 되지 않습니다.

의류청정기

두꺼운 모직코트는 큰 주름이 제거되지는 않았지만, 옷이 많이 정돈 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의류청정기

다운점퍼나 패딩조끼 역시 구김제거의 효과는 적지만, 전체적인 볼륨감이 조금 살아나며 어느 정도 정돈 효과가 있습니다.

의류청정기

정장바지는 칼주름까지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주름이 잡히고 구김도 많이 제거된 모습입니다.

음식, 땀, 담배냄새
체감상 90% 이상 제거

의류청정기

의류청정기는 의류에 스며든 각종 냄새를 체감상 90%이상 제거해줍니다.

예민한 경우 냄새가 조금은 남아있다고 느낄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냄새제거 효과가 뛰어나다고 말합니다. 또한 제품에 따라 향균효과가 있는 아로마시트를 같이 사용하면 원하는 향을 머금게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살균·먼지 제거 효과

의류청정기

그리고 약 70°C 온도의 스팀을 분사하여 의류에 붙어 있는 세균·바이러스 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눈에 보이지 않는 먼지 등도 옷에서 털어낸 후 스팀으로 가라앉혀 어느 정도의 먼지 제거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주 세탁하기 어려운 쿠션이나 인형도 의류청정기로 관리할 수 있어 청결이 중요한 어린아이가 있는 집에서 사용했을 때 특히 만족도가 높기도 합니다.

작은 옷 방에 제습기로도 활용 가능

의류청정기

공간제습 모드를 통해 여름에는 제습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 제습량은 10ℓ 정도로 약 10평 정도의 공간에 제습기로도 활용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다만, 물통 용량이 작아 자주 물통을 비워줘야 하기 때문에 제습기와 비교 시 사용 편의성은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제습모드는 도어를 개방한 상태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일부 제품의 경우 문을 닫은 상태로도 제습이 가능하지만 제습량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구매기준으로 고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얇은 옷의 쾌속건조로 활용 가능

의류청정기

건조 코스가 따로 있어 셔츠 기준 1~2벌의 '건조+스타일링'이 한 번에 가능합니다.

다음 날 입을 셔츠를 늦은 시간에 세탁한 후 넣어 두면 자연건조 대비 구김이 적은 상태로 완벽히 건조되기 때문에 아침에 곧바로 입고 나갈 수 있습니다. (건조 소요 시간은 1시간 30분~2시간)

다만 건조 코스의 경우 건조기만큼은 아니어도 비교적 높은 온도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열에 약한 스웨터 등 울 소재류는 수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꺼운 의류나 많은 양의 의류를 한 번에 작동하면 건조가 덜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단점

물통 교체가 번거로울 수 있으며
내부의 먼지를 직접 청소해야 함

물보충과 물버림통을 비워줘야 함

의류청정기

의류청정기를 사용하면서 스팀 분사를 위해 물을 보충하거나, 건조'·제습을 위해 물통을 비워야 하는데, 평균 3~4회 사용할 때마다 한 번씩 물을 보충하고, 비워야 합니다.

의류청정기는 주로 옷방이나 거실 등 실내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배수가 가능한 욕실이나 주방에서 물을 버리고 채워야 합니다. 그래서 이 과정이 생각보다 번거롭다는 후기가 많았고, 물 보충이 귀찮아서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한다는 후기도 있었습니다. 물통 관리가 귀찮아서 물을 버리지 않고 방치하면 냄새가 날 수 있어 꼼꼼하게 관리해줘야 합니다.

먼지나 머리카락 등이 바닥에 남음

의류청정기

의류청정기의 먼지제거는 옷의 먼지를 털어내고 스팀에서 발생한 수분이 먼지와 결합해 가라앉히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일부 먼지는 필터를 통해 걸러지기도 하지만, 바닥에도 쌓인 먼지는 직접 주기적으로 제거해줘야 합니다.

사용자와 계절에 따라 활용도가
달라지기도 함

드라이클리닝을 자주 하지 않거나 정장·교복처럼 특정한 옷을 자주 입지 않는 경우라면 사용 빈도가 적을 수도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많이 입는 티셔츠, 맨투맨, 아기옷, 면바지 등은 일반 물세탁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물세탁이 가능한 얇은 소재의 옷을 주로 입는 여름에는 코트나 점퍼를 입는 겨울에 비해 사용 빈도가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사용자들의 만족 vs 불만족 후기

의류청정기

의류관리기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설명한 바와 같이 효과가 확실히 있기는 하지만 한계점도 명확하기 때문에 만족·불만족 후기가 다양한 가전제품입니다.

따라서 나에게 꼭 필요한 제품인지 신중하고 꼼꼼하게 고민한 뒤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용량(크기)

3벌용 vs 5벌용 크기 선택법

의류청정기 용량은 3벌용과 5벌용 2가지밖에 없지만 구입 시 상당히 고민이 되는 부분입니다. 물론 크면 클수록 좋지만 비교적 고가의 가전제품이기 때문에 각자의 예산·사용패턴과 함께 설치공간까지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Tip 01 3벌용 vs 5벌용

셔츠 기준으로
3벌용, 5벌용으로 나뉨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제품의 크기는 3벌용, 5벌용 두 가지로 나뉩니다. 그럼 옷의 종류에 따라 1회 관리량 차이는 얼마나 나는지, 나에게는 어떤 용량이 적합한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효과적인 스타일링을 위해서는
의류 사이에 공간이 필요

의류청정기

3벌용, 5벌용의 기준은 얇은 셔츠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용량별로 옷걸이를 걸 수 있는 홈이 3벌용은 5개, 5벌용은 7개입니다. (스타일러 기준이며 에어드레서는 일반 옷걸이 키트 사용 시 가능) 하지만 이 개수만큼 사용하려면 전용 옷걸이가 아닌 얇은 철제 옷걸이를 사용해야 가능한 정도입니다.

또한, 효과적인 스타일링을 위해서는 의류 사이에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야 하는데, 셔츠보다 두껍거나 부피가 큰 의류에 사용 시에는 용량보다 더 적게 사용해야 합니다.

3벌용 vs 5벌용 크기 비교

용량 선택에 참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두께와 종류의 옷을 3벌용과 5벌용에 걸어본 모습입니다.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 효과적인 사용이 가능한 경우 O, 옷 사이의 공간이 좁아 맞닿는 경우 X, 그 중간을 △ 로 표시하였습니다.

의류청정기 의류청정기 의류청정기 의류청정기 의류청정기

Tip 02 용량 선택하기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적합한 용량을 고민해보기

의류청정기

당연히 용량이 클수록 보다 편리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예산과 공간이 제약이 있다면 실제 사용하게 될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적합한 용량을 선택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래의 예시처럼 의류청정기를 사용할 상황을 고려해보세요.

1) 3명 이상의 가족이 고기를 먹고 와서 한 번에 사용하는 경우? → 5벌용 권장

2) 교복을 입는 자녀와 출근 시 정장을 입는 가족 구성원이 3명 이상인 경우? → 5벌용 권장

3) 2명이 사용하지만 외투/상의/하의를 모두 관리하고 싶다면? → 5벌용 권장

4) 2~3명이 외투 정도만 관리할 계획이라면? → 3벌용 권장

5) 가끔 일부 의류만 관리할 계획이라면? → 3벌용 권장

사용할 공간의 크기를 확인하기

의류청정기

3벌용과 5벌용의 높이는 1850~1960㎜정도로 일반적인 주택이나 아파트에 충분히 설치할 수 있고, 깊이 또한 제품별로 580~630㎜으로 어느정도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무리 없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제품 용량을 고려할 때 중요한 점은 제품의 너비인데, 5벌용은 600㎜, 3벌용은 450㎜이므로 설치할 공간의 너비가 600㎜ 이상 확보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3벌용을 선택해야 합니다.

3벌용 5벌용 내부 높이 차이는 없음

3벌용과 5벌용의 내부 높이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5벌용이 높이가 높은 것은 아랫부분의 물통 보관함이 커진 것뿐이며, 모두 120cm정도의 롱패딩, 롱코트는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에어드레서 5벌용 일부 제품은 맨 왼쪽 한 칸에 더 긴 옷을 걸 수 있는 '긴 옷 케어존'이 따로 있어 사용편의를 높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관리코스

다양한 관리코스 알아보기

의류청정기는 적게는 10개 정도에서 많게는 20개 이상의 다양한 관리코스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코스가 모두 필요할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럼 어떤 코스들이 있으며 내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지 알아보겠습니다.

Tip 01 기본 스타일링 코스

옷의 종류와 관계없이 사용하는
표준·급속·강력 스타일링 코스

의류청정기

가장 사용 빈도가 높은 편인 기본 스타일링 코스입니다.

브랜드·제품에 따라 표준·급속·강력 3가지 코스가 있으며 ①급속은 여러 번 의류청정기를 사용해야 할 때 적합한 '시간단축' ②강력은 좀 더 확실한 관리 효과를 원하거나 여러 벌의 옷을 한 번에 관리할 때 적합한 코스입니다.

Tip 02 살균 코스

온풍으로 내부온도를 높여
세균·바이러스를 제거하는 살균코스

의류청정기

살균코스는 기본 스타일링 코스 대비 높은 내부온도로 긴 시간 작동하여 세균·바이러스 제거에 중점을 둔 코스입니다.

브랜드·제품에 따라 표준·침구·아기옷·미세먼지·바이러스·안심살균·마스크살균 등 다양한 살균코스가 있으며 명칭에 따라 조금씩 작동방식에 차이는 있지만,

결국 '내부온도를 높여' 살균하는 원리는 동일하기 때문에 '어떤 살균코스가 좋을까'라는 고민은 특별히 하지 않아도 됩니다.

살균 효과!
정말 효과가 있나요?

의류청정기

효과는 당연히 있습니다.

미생물(균)은 생육온도 이상의 열을 가하면 가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사멸하게 됩니다. 즉 1)가열하는 온도가 높고 2)지속시간이 길수록 우수한 살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즉, 의류청정기는 스팀과 온풍건조를 통해 상온보다 높은 온도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상온에서는 활발하던 세균 등이 견디지 못하고 제거되는 것입니다.

다만, 어느 정도 살균효과가 있을 뿐이며 세탁물을 쌂는 것과 같은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 살균코스 사용 시 의류가 비교적 높은 온도에 긴 시간 노출되기 때문에 옷감 손상 및 수축이 발생할 수 있어 천연소재 등에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Tip 03 건조 코스

의류의 변형·손상이 없도록
저온에서 건조하는 코스

의류청정기

건조코스를 사용하면 세탁 후 의류를 한 번에 스타일링+건조까지 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링 코스와의 차이점은 시간과 온도의 차이로, 건조코스는 스타일링 코스보다 조금 더 높은 온도로 더 많은 시간동안 건조를 진행합니다. 이때, 옷감의 수축 및 손상이 없도록 저온제습으로 건조하기 때문에 1시간30분~2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건조코스 중에는 표준건조 외에도 눈·비를 맞은 후 가볍게 건조하는 눈/비 코스, 옷감의 종류에 따라 사용하는 울/니트, 아웃도어, 패딩건조 등 다양한 건조코스가 있습니다.

건조 효과는 어느 정도인가요?

의류청정기

세탁·탈수를 마친 셔츠 1~2벌 정도는 완벽하게 건조할 수 있습니다.

단, 옷감의 손상을 막기 위해 비교적 높지 않은 온도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두께감이 있는 맨투맨, 니트, 겉옷 등이나 여러 벌의 옷을 한 번에 건조할 경우 완벽히 건조되지 않은 상태로 작동을 마치게 됩니다.

이 경우 부분적으로 수분이 남아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자연건조가 필요합니다.

Tip 04 그 외 코스

다양한 소재 맞춤형 코스
정장·교복·블라우스·아웃도어 등

의류청정기

기본 스타일링, 살균, 건조코스 외에도 다양한 옷감에 최적화된 소재 맞춤형 스타일링 코스가 있습니다.

브랜드·제품에 따라 기본적으로 탑재된 맞춤형 코스는 큰 차이는 없지만 세세한 차이는 있기 때문에 특별히 원하는 코스가 있다면 구입 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소재 맞춤형 스타일링 코스
정장·코트·울/니트·기능성·교복·아웃도어·모피·가죽·액세서리·블라우스·패딩 등

어떤 소재 맞춤형 코스가
있어야 편리한 사용이 가능할까요?

하지만 코스의 명칭에 따라 정확히 어떠한 차이를 두고 작동하는지는 정확히 명시되어 있지 않고, 효과 또한 스타일링,살균,건조 코스와 비교 시 뚜렷한 차이점은 없습니다. 브랜드, 제품별 코스가 비슷하고 명칭이나 개수가 다른 정도입니다.

따라서 특별히 원하는 코스가 없다면 코스에 대해서는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되며, 구입 후 탑재된 코스를 잘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부가기능

비슷해 보이는 제품의 가격이 다른 이유

의류청정기는 동일한 브랜드·용량 중에서도 상세 모델에 따라 가격 차이가 수십만원이 나기도 합니다.

상세 모델별 차이가 있는 부분이 바로 부가기능인데요. 어떤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Tip 01 외관 컬러&도어 종류

동일한 스펙도 컬러에 따라 가격 차가 있으며
미러형 도어 제품이 가격이 비쌈

블랙계열의 색상이 가격이 비쌈

의류청정기

의류청정기는 크기와 스펙이 동일한 제품이라도 외관컬러에 따라 가격 차이가 10~30만원까지 발생합니다. 보통 하얀색의 밟은 계열 제품이 저렴하고, 도어나 본체의 색상이 어두운 블랙 계열의 제품이 비쌉니다.

또한 최근에는 삼성 에어드레서는 비스포크, LG 스타일러는 오브제 라인으로 다양한 색상의 의류관리기를 출시하고 있으며 기본 색상보다 좀 더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테리어 용도로 특별한 색상을 원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밝은 화이트 계열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미러형 도어가 가격이 비쌈

또한, 도어를 거울처럼 사용할 수 있는 미러형 도어 제품이 가격이 10~20만원 정도 비싸며 전신거울을 대신할 수 있어, 좁은 옷방의 경우 공간 효율을 높일 수 있기도 합니다.

다만, 전신 거울과 비교 시 ①어둡고 ②흐릿하며 ③왜곡 발생도 심하기 때문에 전신 거울을 대체하려 한다면 매장에서 '나에게 만족스러운 수준인지' 확인해보고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Tip 02 구성품 차이

옷걸이, 선반 등
구성품에 따라 가격이 달라짐

의류청정기

상세모델에 따라 기본제공되는 전용 옷걸이의 수가 조금씩 차이가 있으며

인형, 가방 등을 올려놓고 사용하는 선반, 옷걸이 회전 키트, 일반 옷걸이 키트 등 일부 구성품이 기본으로 포함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로 구입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내게 필요한 구성품이 빠져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여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Tip 03 편의기능

반드시 추천하는 기능은 없으며
각자의 필요성에 따라 선택

의류청정기

의류청정기는 제품 간 편의기능 차이가 적은 가전제품입니다.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는 부분은 문 닫고 제습, 스마트폰 제어 정도가 전부이며 두 기능 모두 활용도도 비교적 낮은 편이기 때문에 각자의 필요성에 따라 탑재 여부를 확인하여 구입하면 됩니다.

LG vs 삼성

주요 차이점 비교해보기

Tip 01 스타일러 vs 에어드레서

주요 차이점은 3가지
①작동방식 ②스팀 ③바지관리

의류청정기

스타일러와 에어드레서의 주요 차이점은 작동방식·스팀분출구·바지관리 3가지 정도입니다.

어떤 제품이 더 좋다 라고 결론을 내기는 어렵지만 이어지는 두 제품의 차이점을 확인하여 각자에게 적합한 제품을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① 작동방식
무빙헹어 vs 제트에어

의류청정기

첫번째 차이점은 작동방식 즉, 먼지·이물질을 털어내는 방식입니다.

LG 스타일러는 '앞뒤로 움직이는 무빙행어' 기술을 통해 의류 자체를 흔들어 스타일링 및 먼지를 털어냅니다.
반면 삼성 에어드레서는 '강한 바람을 일으키는 에어워시'로 바람을 불어 스타일링 및 먼지를 털어냅니다.

스타일러는 '의류청정기 원조인 물리적으로 흔들어주는 무빙행어 방식이 더 효과적이다' 라는 의견이 비교적 많은 장점이 있지만 '무게가 가벼운 의류'는 단추나 지퍼를 채우지 않으면 떨어져 버리는 불편이 있으며

에어드레서는 '특허를 피하기 위한 대체 기술이다'라는 일부 부정적 의견이 있는 대신 '안감케어 옷걸이'와 '미세먼지 필터'를 탑재하여 먼지성능을 향상시킨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미세먼지 필터의 경우 청정에 예민한 경우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의류청정기

실제로 두 제품의 먼지제거 성능을 테스트해보기 위해 비교해보았지만 유의미한 차이를 찾기는 어려웠습니다. 또한 후기를 검토해보아도 만족도가 유사한 수준이었습니다.

② 스팀분출구
3개 vs 1개

의류청정기

의류청정기의 핵심 기능 중 하나는 바로 '스팀 분사'입니다. 스팀을 통해 살균 및 스타일링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LG 스타일러는 스팀분출구가 3개, 삼성 에어드레서의 스팀분출구는 1개입니다.

당연히 스팀분출구가 많으면 좀 더 골고루 스팀이 분사되어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람을 불어주어 분출된 스팀을 효과 범위를 넓히는 에어드레서 역시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 후 소비된 물의 양으로 유추해 볼 때 스팀량도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③ 바지관리
바지 칼주름기 vs 바지 무게추


도어 쪽에 별도의 바지 칼주름기가 있으며, 덮개로 바지를 눌러주는 방식입니다. 비교적 주름이 잘 잡히며 도어 쪽 공간을 활용해 수납효율이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기존에 잡혀있는 주름에 잘 맞추어 사용하지 않으면 이중 주름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삼성 에어드레서의 바지 무게추>
바지 무게추를 사용해 바지를 아래로 당겨주는 방식입니다. 스타일러 대비 주름이 잡히는 정도는 약하지만 오히려 자연스러운 주름을 선호한다면 더 적합한 방식입니다.

간혹 소재에 따라 바지 무게추를 고정한 부분에 자국이 생기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밖에 차이점은 없나요?

그밖에 관리코스 차이, 탈취필터 탑재 여부, 긴 옷 케어존 등 세세한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확인이 필요합니다. 특히 긴 옷 케어존은 길이가 120㎝가 넘는 긴 옷을 관리할 수 있어 필요한 경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삼성 에어드레서는 '도어를 닫은 상태'에서도 제습모드 사용이 가능한데 이 경우 제습량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주요 구매기준으로 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마지막으로 두 제품의 소비전력은 1700W로 동일(3벌용, 5벌용 동일)합니다.

다만, 이는 최대 소비전력으로 스팀과정 종료 후에는 500W 이하의 낮은 전력으로 작동하며, 사용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1회 평균 70원 수준으로 매우 낮으며, 제품 간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구매가이드는 이렇게 작성됩니다.
노써치픽 📌
노써치픽 모두 보기
타임딜 ⏰

타임딜 모두 보기
노써치 스토어 🛒

관련 상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