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청소기

구매가이드

가전백과

더 편리하게 앱에서 보기

이제 국내 청소기 시장에서는 무선청소기가 대세가 되었습니다. 무선청소기의 판매량이 유선을 훨씬 뛰어넘으면서 무선청소기의 브랜드와 종류도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다양해진 만큼 가격과 기능이 천차만별이라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되는데요.

무선청소기를 구매할 때에는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지 노써치가 알려드리겠습니다.

타입선택

청소성능

사용편의

부가기능

타입선택

타입별 장단점

1 유선 vs 무선

흡입력은 떨어지지만
압도적 편의성을 가진 무선청소기

유선 VS 무선

유선청소기 보다 흡입력이 떨어짐

청소기의 흡입력은 AW로 표기하는데, 유선청소기의 흡입력은 보통 200~500AW입니다. 반면, 고성능의 무선청소기도 200AW 정도로 유선청소기와 비교했을 때 확실히 흡입력이 약합니다. 최근 무선청소기의 성능이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고가의 무선청소기라도 유선청소기만큼의 흡입력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사용시간, 소음, 실사용 무게의
단점도 존재

비교표(흡입력 수정 200AW)

그리고 유선청소기와의 차이점은 사용 시간입니다. 유선청소기와 달리 무선청소기는 배터리로 작동하기 때문에 최대 1시간 이상 사용하기 어렵고, 최고단계의 흡입력으로 사용했을 때 10~20분 내외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또한, 무선청소기가 소음도 더 크며, 모터/먼지통/배터리 등이 일체형이라 사용 시 손목에 가해지는 무게도 더 무겁습니다.

압도적 편의성이 가장 큰 장점

이런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선청소기가 인기 있는 이유는 편의성입니다. 선이 없어 공간을 옮겨가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부피가 작아 보관이 편리합니다.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청소기 사용 빈도가 높아져 공간을 더욱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유선은 일주일에 한번 썼는데, 무선으로 바꾸고 청소를 자주 해서 집 전체가 깨끗해졌다는 후기들이 많습니다.

2 상중심 vs 하중심

디자인선호도가 높은 상중심
청소시 가벼운 하중심

다이슨 VS 일렉

모터와 먼지통이 손잡이 쪽에 붙어있으면 무게중심이 위쪽에 있기 때문에 상중심, 바닥 쪽에 있으면 무게중심이 아래쪽에 있어 하중심 청소기로 분류됩니다. 제조사별로 집중하고 있는 방식이 다를 뿐 형태에 따른 성능 차이는 없습니다.

무선 트렌드를 이끌어온 다이슨 제품의 영향 및 디자인 선호로 대부분 브랜드에서 '상중심 스틱형 무선'을 많이 출시하고 있으며, 드물지만 모터(본체)의 위치를 위아래로 조절할 수 있는 모델도 일부 있습니다.

하중심은 청소시 가벼움
상중심이 소파 밑 청소는 유리

비교표(스틱, 핸디 단어 삭제)

하중심은 체감무게가 낮아 손목에 부담이 덜하며, 셀프 스탠딩이 가능한 모델은 어디에서나 세워둘 수 있습니다. 상중심은 청소 시 무게감이 있지만 바닥을 청소하다 중간에 들어 탁자 위를 청소한다거나, 문지방 이동 시 편리하고 아래쪽 부피가 작아 소파나 침대 밑 등을 청소하는데 편리합니다.

청소성능

사용환경에 맞는 흡입력과 사용시간

1 흡입력

60~80AW 이상의 흡입력 제품을 권장
서브용으로는 더 낮은 제품도 무방

청소기의 흡입력 단위는 AW

청소기의 흡입 성능은 AW(Air Watt)로 표기하며, 청소기가 이물질을 빨아들이는 힘, 즉 흡입력을 나타내는 표준 단위입니다. 흡입력을 결정하는 요인은 모터의 성능이며, 소비전력이 높은 모터가 더 큰 흡입력을 제공합니다.

60~80AW 이상의 제품을 추천

비교표

10개 제품 테스트 결과, 사용 환경 및 개인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일반 바닥에서는 흡입력 60~80AW 이상, 카펫 바닥에서는 120~150AW 이상 되어야 청소가 깔끔하게 되었습니다.
가볍게 머리카락이나 먼지를 제거하는 등 유선청소기의 보조 역할로 사용한다면 30~50AW의 제품을 구매해도 무방합니다.
제품에 따라 흡입력이 아닌 모터 회전수나 풍압 등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으니 구매 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입력이 높은 제품이
청소시간도 단축

흡입력이 높은 제품일수록 (깨끗하게 청소도 되지만) 청소 헤드를 적게 움직이거나 빠르게 움직여도 청소가 상대적으로 잘 되기 때문에 청소 효율이 올라가 청소시간이 단축되는 이점도 있습니다.

2 헤드 브러시

소프트 브러시가 있는 제품을 권장
오픈형 롤러가 큰 이물질 제거에 효과적

마루용 vs 카펫용

마루용 VS 카펫용

흡입력도 중요하지만 브러시(롤러)의 종류에 따라서도 청소능력이 차이가 발생합니다. 바닥이 매끈한 마루나 장판에서는 부드러운 융 소재의 마루용 브러시가 청소 효율이 좋으며, 표면이 울퉁불퉁한 카펫에서는 플라스틱 소재의 솔 형태의 카펫용 브러시가 청소에 유리합니다.

마루용 브러시가 있는 제품을 권장

서양권은 주로 카펫 생활을 하기 때문에, 수입 제품 중에는 마루용 브러시를 제공하지 않는 제품도 있습니다. 국내는 대부분 마루나 장판을 사용하기 때문에 마루용 브러시가 있는 제품의 구매를 권장 드리며, 카펫도 사용할 경우 두 개의 브러시가 모두 있는 제품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픈형 롤러가 큰이물질
제거에 유리

롤러 형태 GIF

헤드의 롤러가 오픈되어 있는 제품이 있고, 덮개로 막혀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막혀있는 경우 큰 이물질을 밀고 지나가지만, 오픈형은 롤러밑으로 보내서 흡입할 수 있어 큰 이물질 청소에 더 유리합니다.

3 사용시간(배터리)

사용할 면적에 맞는 메인브러시 장착 시
2~3단(60~80AW)의 지속시간을 체크

사용면적을 고려하여 선택

비교표

무선청소기는 배터리 지속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집 면적에 따른 청소 시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머리카락이나 먼지 등을 흡입하는 정도의 오염이 심하지 않은 공간에서 테스트 결과 66㎡(20평) 아파트는 약 10분, 99㎡(30평)과 132㎡(40평)에서는 각각 15분, 20분가량 소요되었습니다.

다만, 사용 환경과 청소하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꼼꼼하게 청소한다면 시간은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사용시간이 긴 제품이 무거운 편

배터리 용량이 클수록 사용시간이 길어집니다. 하지만 용량이 커지면 무게도 함께 증가하기 때문에 사용 시 불편이 있을 수 있다는 부분도 고려하면 좋습니다.

최대사용시간이 아닌
중간단계에서의 지속시간을 체크

비교표

또한, 흡입력을 낮출수록 사용시간은 길어집니다. 제조사에서는 최대 흡입력과 최대 사용시간만 표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표를 기준으로 추정해보는 게 좋습니다. 제품 A의 스펙상 지속시간이 20분으로 표기되어 있으면 2단에서는 10분일 것이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 요인으로 오차는 있지만 실제 테스트 시 가계산값에서 결과치가 크게 벗어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흡입력을 최대로 사용하면 10~20분을 넘는 제품이 많지 않으며, 흡입력을 최소로 작동하면 청소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최대 사용시간 보다는 흡입력 중간단계에서의 사용시간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터리 탈부착이 가능한 제품이
교체 시 편리

배터리 탈부착

무선청소기의 리튬이온 배터리는 보통 약 400~500회 (2~3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성능저하로 교체가 권장되는데 탈부착형 배터리는 쉽게 셀프 교체가 가능한 반면 일체형은 AS센터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또한, 탈부착 제품 중에는 배터리가 2개 포함된 제품은 배터리를 교체하면서 사용하면 넓은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기도 합니다.

사용 편의

무게, 핸들링, 세척관리, 소음 등

Tip 01 무게

실제 무게보다 손목의 체감무게가 중요
구매 전 직접 들어보는 것을 권장

체감무게

무선청소기의 본체와 스틱 헤드를 결합한 무게는 1~3kg 정도이지만 제품 무게보다는 실제 사용 시 손목에 걸리는 무게가 더 중요합니다. 배터리와 모터가 바닥 쪽에 있는 하중심 청소기는 무게가 바닥 쪽으로 많이 분산되기 때문에 1kg 미만으로 체감무게가 낮으며, 모터와 배터리가 손잡이 쪽에 있는 상중심형 제품은 1~ 2kg 정도로 상대적으로 무겁습니다. 따라서 하중심은 무게를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되지만 상중심 제품은 무게가 걱정된다면 가벼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가 작을 수록 체감무게가 무거움

체감무게

또한 키가 작은 사람이 사용할수록 바닥과의 각도가 작아져 더 무거워지기 때문에 키가 작은 분들은 가벼운 제품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조사마다 무게 스펙을 제공하는 기준이 달라 본체만의 무게이거나 박스 전체의 무게인 경우가 있으므로 구매 전 실사용자가 매장에 방문하여 직접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Tip 02 조작&핸들링

원터치 버튼이 편리함
핸들링은 민감하다면 구매 전 매장에서 체크

계속 누르지 않아도 되는
원터치 버튼 방식이 훨씬 편리함

원터치 VS 트리거

제품에 따라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작동하는 방식, 버튼을 한 번만 누르고 계속 작동하는 원터치 방식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이슨 제품이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에만 작동하는 방식인데, 잠시 멈추거나 이동 시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손목에 힘이 더 들어가 부담이 될 수 있고 오래 청소하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원터치 방식은 버튼을 누르는 힘을 계속 주지 않아도 되어 부담이 덜하고 편리합니다.

헤드 회전과 핸들링은
개인에 따라 선호방식이 다름

핸들링

헤드의 회전 각도는 120 ~ 360도로 제품별 차이가 있습니다.
회전 각도가 클수록 팔을 적게 움직여도 청소가 가능하고,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다만 회전 각도가 큰 제품 중 일부는 너무 휙휙 돌아가 오히려 불편하다고 느낀다는 후기도 있습니다.

또한, 핸들링이 조금 빡빡한 제품이 있고, 가볍게 움직이는 제품이 있으며, 바닥의 헤드가 부드럽게 굴러가기도 하고, 마찰이나 쓸리는 느낌의 제품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며, 직접 사용해봐야 알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핸들링에 민감한 분들은 구매 전 직접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Tip 03 소음

대부분 80dB 이상으로 매우 큼
조용한 청소기를 고른다는 것은 무의미

소음

흡입력이 좋을수록 소음도 커짐

무선청소기는 소음이 확실히 크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는 많은 분들이 시끄럽다고 느낍니다. 흡입력이 높을수록 소음도 같이 커지는데, 테스트 결과 제품에 따라 흡입력 최소 단계에서는 79~89dB, 최고 단계에선 90~95dB 정도였습니다. 소음의 높낮이 차이는 있지만 어차피 모든 제품이 80dB 이상의 큰 소음으로 개인차가 있겠지만 구매 시에 고려할 요인은 아닙니다.

헤드의 움직임에 따른
바닥 마찰면 소음차이는 있음

다만, 제품에 따라 바닥과 접촉하는 헤드가 굴러갈 때마다 "드르륵" 하는 마찰음이 있을 수 있는데 이 때문에 층간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니 민감한 분은 직접 작동해보는 등 확인하기를 권장합니다.

Tip 04 먼지통 크기

먼지통 크기는 사용 시
차이를 체감하기 어려움

먼지통 크기

먼지통 크기는 제품별로 0.3 ~ 0.7L까지 다양하지만, 필터 등의 구조가 포함된 경우도 있어 실제 담기는 양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큰 이물질이 없는 일반적인 경우라면 먼지통이 작아도 최소 5회 이상은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최근 출시되는 제품은 먼지통 비우기가 편리해져 자주 비우는데 큰 불편은 없습니다.

쌓아 두는 것보다
자주 비우는 것이 위생적

또한, 먼지통에 습기가 있는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물기를 흡입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곰팡이 등이 발생하거나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양을 쌓아 두는 것보다 먼지통을 자주 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먼지통을 스스로 비워주는
제품도 출시됨

청정스테이션

최근에는 먼지통을 본체와 분리하여 별도의 거치대(대형 먼지통)에 부착하면 먼지통을 스스로 비워주는 제품도 출시되었습니다.

먼지통을 비울 때 작은 먼지 등이 날리기도 하는데, 이 기능이 포함된 제품은 먼지통을 열지 않고 비울 수 있어 위생적이며 편리합니다.

Tip 05 세척관리

먼지통과 필터가 완전 분리되는
제품이 유리함

분리가 되어야 구석구석 청소 가능

분리여부

주기적으로 먼지통과 필터를 청소하지 않으면 흡입성능이 저하되고, 습기가 차면 세균 번식 및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세척이 중요합니다. 먼지통과 본체가 완전히 분리되는 제품이 깔끔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물세척이 가능하면
깨끗하게 관리 가능

일렉트로룩스

먼지통과 금속, 플라스틱 필터는 물 세척이 되는 제품이 깨끗하게 관리가 가능하며, 미세먼지 필터의 경우에는 세척하면 필터 성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제품별로 사용설명서를 확인하고 세척해야 합니다. 세척할 수 없는 필터는 별도로 구매해서 교체할 수 있습니다.

부가기능

같은 성능의 제품이 가격이 다른 이유

Tip 01 보조 브러시

브러시 구성에 따라 가격차이 발생
꼭 필요한 브러시만 포함된 제품을 권장

동일한 스펙에 브러시 차이만으로
10~30만원 가격차 발생

비교표

대다수의 제조사들이 같은 성능의 제품을 기준으로 브러시 종류에 따라 가격차이가 10~30만원까지 발생합니다. 무조건 비싼 가격의 다양한 보조 브러시가 포함된 제품을 구매하기 보다 사용 환경을 고려하여 필요한 브러시만 포함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구, 틈새 브러시 정도가
활용도 높음

이미지 추가+비교표

구매 시에는 여러 가지 브러시로 다양한 곳을 청소해야겠다고 생각하지만, 구매 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다는 후기가 많을 정도로 사용빈도가 적습니다. 침구, 틈새 브러시 정도가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Tip 02 필터

E11 등급 이상의 필터를 권장

E11 등급 필터 이하는
미세먼지 거르는 성능이 떨어짐

필터 비교표

청소기는 먼지나 이물질을 공기와 함께 빨아들여 먼지통에 저장하고 공기는 다시 배출하기 때문에 필터가 필요합니다. 필터등급이 높다고 더 작은 먼지를 걸러내는 것은 아니며 (0.3µm 크기의 먼지 제거율로 등급이 결정), 일반적인 가정환경에서는 E11 등급 이상의 필터면 충분합니다

E11 이상의 경우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판단됨

공기청정기 사진

실제 다양한 필터 등급(E10~H13)의 제품으로 테스트한 결과, 제품 간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E10 등급의 필터 제품도 미세먼지 농도를 증가시키지는 않았지만, 공기청정기 협회의 공식데이터를 신뢰한다면 E11 등급 정도는 되는 것을 권장합니다.

*미세먼지의 인공적으로 만들기가 어렵고, 필터의 효과를 측정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실험이기 때문에 정확도는 떨어질 수 있음

Tip 03 부가기능

스탠딩거치대와 배터리 잔량표시
기능은 유용함

잔량표시+거치대

무선청소기는 사용시간이 짧기 때문에 사용 중 갑자기 꺼지는 경우가 있는데, 배터리 잔량 표시가 되면 사용시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탠딩 거치대가 있는 제품은 벽에 못을 박지 않고 바닥에 세워서 충전 및 보관을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스탠딩 거치대를 기본으로 제공하는 제품이 있고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 제품이 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비교표

이 외의 기능은 사용환경에 따라 선택하여 구매하시면 됩니다.

구매가이드는 이렇게 작성됩니다.
노써치픽 📌
노써치픽 모두 보기
타임딜 ⏰

타임딜 모두 보기
노써치 스토어 🛒

관련 상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