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걸레청소기

구매가이드

가전백과

더 편리하게 앱에서 보기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이 심해지면서, 실내생활을 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자연히 깨끗한 실내환경 만들기에 관심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특히, 좌식생활을 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물청소를 자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많은 후기와 전문가 의견을 검토하고 실제로 많이 사용하는 9개 모델을 구매하여 테스트 해보니 물걸레청소기를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 이번에 노써치에서 무선 물걸레 청소기에 대해 알려드릴테니, 어떤 제품이 나에게 가장 잘 맞는지 골라보세요.

사용목적 및 용도

작동방식

헤드&무게

사용편의

사용목적 및 용도

스팀청소기와 비교, 청소 효과

Tip 01 스팀 vs 일반물걸레

스팀청소기가 세척성능은 좋지만
물걸레청소기가 간편하게 사용 가능

물청소기라고도 불리는 습식청소기는 스팀분사 유무에 따라 스팀청소기와 일반 물걸레 청소기로 나뉩니다.

물걸레청소기

스팀청소기의 가장 큰 특징은 스팀을 이용해 살균, 묵은 때 청소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바닥재에 따라 스팀을 사용하면 열과 물기로 손상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높은 소비전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유선이 대부분입니다.

반면, 물걸레청소기는 일상적인 먼지 청소에 주로 사용하며, 무선 제품이 많아 스팀청소기에 비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번 구매가이드에서는 스팀청소기가 아닌, 일반 물걸레청소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ip 02 용도

건식 진공청소기로 청소 후 사용을 권장
가벼운 오염/이물질 제거에 적합

가루 등 부피가 있는 이물질은
닦지 않고 밀어냄

물걸레청소기

물걸레 청소기는 건식청소기(일반 청소기)로 청소 후, 남아있는 먼지 제거나 약간의 물기로 바닥을 닦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물질을 흡입하는 방식이 아니고, 바닥에 밀착한 패드가 회전 또는 왕복으로 움직여 닦기 때문에, 가루 등의 이물질이 남아 있는 경우, 오히려 밀어내거나 흩트리게 됩니다.

오염정도가 심한 물질은
잔여물이 남음

물걸레청소기

또한, 물과 탄산음료 등의 액체는 쉽게 닦아내지만 고추장, 초콜릿 등 점성이 있는 이물질은 즉시 청소를 하더라도 회전(왕복)하는 청소패드가 오염되어 잔여물이 남습니다.

약한 오염도 몇번
왕복해야 제거 가능

물걸레청소기

손으로 걸레질을 하면 쉽게 제거가 되는 낙서, 물때 등도 헤드 무게로만은 청소가 어려우며, 약간의 힘을 주어 청소기를 누르거나 반복하여 여러 번 닦아야 제거가 가능합니다.

일상 먼지나 가벼운 오염을
자주 청소할 수 있다는 장점

밀대와 물걸레청소기의 세척력 테스트 영상으로도 확인해보세요.

청소기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세척력이 약함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물걸레 청소기를 구매하는 이유는 그만큼 물걸레 청소가 귀찮고 힘들기 때문입니다.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많거나 실내활동이 많아질 때, 크게 힘들이지 않고 편하게 물청소를 할 수 있음은 큰 장점입니다.

실제로 물걸레 청소기를 구매 후 청소가 편해졌다거나, 자주 바닥을 닦아 쉽게 청결을 유지할 수 있어 만족한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물걸레청소기

다만, 모든 소비자가 만족하는 것은 아니며, 일부는 적은 비용으로 사용 가능한 대걸레 사용이 더 낫다는 후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걸레와 비교했을 때 물걸레 청소기의 장점은 자동으로 닦아주고 헤드 무게로 바닥에 밀착하며 눌러주기 때문에 훨씬 적은 힘으로 청소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따라서, 힘을 주어 깨끗하게 닦고 싶은 분들에게는 물걸레청소기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물걸레 청소를 조금 더 편하게 하고 싶은 분들은 구매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작동 방식

패드회전 vs 패드왕복 vs 브러시회전

Tip 01 작동방식별 장단점

핸들링과 사용이 간편한 패드식
일상오염 제거에 유리한 브러시회전식

물걸레청소기

물걸레청소기는 패드의 종류와 작동 방식에 따라 크게 3가지 나눌 수 있습니다.

1) 원형 패드가 360도 회전하며 닦는 패드회전식
2) 사각형 패드가 앞뒤로 움직여 닦는 패드왕복식
3) 청소 브러쉬가 돌며 닦는 브러쉬회전식

패드회전식이나 왕복식을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며, 브러시회전식은 종류가 많지 않은 편입니다.

핸들링이 부드러운 패드회전식

물걸레청소기

패드 회전식은 2개의 원형 패드가 회전하며 닦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앞뒤 양옆으로 쉽게 움직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계속 회전하는 패드의 힘 때문에 힘을 주며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또, 원형의 패드로 코너 부분 바닥은 닦기 어렵고 패드가 맞닿은 중앙 부분이 잘 안 닦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힘주어서 청소하기 편한 패드왕복식

물걸레청소기

패드 왕복식은 2개의 사각형 패드가 앞뒤로 움직이며 닦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앞뒤로 움직이는 패드의 힘 때문에 좌우로 움직이는 것이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헤드가 움직이려는 힘이 적어 손으로 힘을 주며 닦기에는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흡입과 닦기를 동시에 하는
브러시 회전식

물걸레청소기

브러시 회전식은 브러시가 회전하면서 동시에 물을 뿌리고 흡입하는 방식으로, 물통을 뺀다면 일반 진공청소기와 비슷한 방식입니다.

패드식과 비교했을 때 일상적인 먼지나 오염을 제거하는 성능은 좋았고, 물이 브러시를 세척하며 작동되므로 브러시가 쉽게 오염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작동하며 바닥에 오수가 남을 수 있고, 복잡한 사용법과 불편한 핸들링이 단점입니다.

Tip 02 청소성능

생활 먼지 제거에는 브러시 회전식
굳은 때 제거에는 패드 회전식&왕복식
모서리 청소에는 패드 왕복식

브러시회전식이 생활먼지를
90% 닦아낸다면 패드식은 70% 수준

물걸레청소기

청소기 사용 후 물걸레 청소기로 바닥을 닦고, 물티슈로 다시 바닥을 닦아 얼마나 깨끗하게 닦였는지 비교하는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바닥 자체는 육안으로 보기에 모두 깨끗했지만, 브러시 회전식으로 닦은 바닥은 물티슈에 먼지가 거의 묻어 나오지 않았지만 패드식은 상대적으로 조금 더 많은 먼지가 묻어 나왔습니다.

패드식은 패드에 묻은 이물질이
재오염 시킬 수 있음

물걸레청소기

패드회전식&왕복식은 바닥과 밀착하여 닦아 내기 때문에 바닥이 닦이면서 패드가 오염될 수 있습니다.
(패드왕복식은 앞쪽 패드에 오염이 집중되고, 회전식은 패드 가장자리에 오염이 집중됩니다.)

이때 오염된 패드가 다시 바닥을 닦으면서 잔여물이 남는 경우도 있습니다.

패드왕복식은 상대적으로 깨끗한 뒤쪽패드가 한번 더 닦아주기 때문에 길을 따라가듯 일정한 방향으로 밀고 나간다면 재오염을 줄일 수는 있으나 보통 앞뒤로 왕복하며 사용하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따라서, 패드식은 일정면적을 청소 한 뒤에는 패드를 세척하거나 교체하여 남은 공간을 닦는 것이 좋습니다.

브러시 회전식은 재오염이 없어
잔여물을 남기지 않음

물걸레청소기

반면 브러시 회전식은 물을 분사하며 브러시를 세척해 브러시 오염이 거의 없습니다. 또, 오수를 흡입하기 때문에 이물질을 쓸어 담는 효과가 있어 바닥 청소 후 잔여물이 남지 않아 상대적으로 깨끗한 청소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고추장 등 점성이 있는 오염물을 청소할 때 패드식은 바닥에 잔여물을 남기지만 브러시 회전식은 말끔하게 제거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굳은 때 제거에는 패드식이 유리

물걸레청소기

딱딱하게 굳은 때는 패드식이 이물질을 더 잘 제거할 수 있습니다.

굳은 초콜릿, 눌린 밥풀로 테스트해 본 결과, 패드식도 완벽하진 않았지만 상대적으로 브러시 회전식보다는 청소 효과가 좋았습니다. 특히 패드식은 잘 제거되지 않을 경우 힘을 주거나 헤드를 발로 밟아주며 닦으면 좀 더 깨끗하게 닦을 수 있었습니다.

물걸레청소기

패드식은 브러시회전식과 달리 패드가 바닥에 밀착되기 때문에 바닥으로 눌러주는 힘을 활용할 수 있으며, 패드의 파일(올)이 브러시보다 밀도가 촘촘해 오염물에 닿아 닦아내는 표면적이 넓기 때문에 더 잘 닦을 수 있었습니다.

브러시 회전식은 헤드와 바퀴는 지면에 닿아있지만 청소를 담당하는 브러시가 바닥에서 살짝 떠있고, 브러시의 모가 패드보다 밀도가 낮아 굳은 때를 제거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모서리 청소는 패드왕복식이 유리​

물걸레청소기

코너에서 이물질을 닦아보면

패드회전식은 원형의 패드가 꼭짓점 부분에 닿지 않으므로 아예 닦이지 않았고, 회전하면서 닦는 방식이라 정면과 측면 모서리는 깨끗하게 닦았습니다.

패드왕복식은 직사각형 패드가 꼭짓점 부분과 측면 모서리는 깨끗하게 닦았지만 앞뒤로 밀며 닦는 방식이라 헤드 정면 모서리는 깨끗하게 닦이지 않았습니다. 이때, 헤드의 방향을 수직 방향으로 틀어 측면으로 닦으면 깨끗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브러시회전식은 헤드가 브러시를 감싸고 있어 브러시가 닿지 않은 정면 모서리가 깨끗하게 닦이지 않았습니다.

요철이 있는 놀이매트는
세가지 방식 모두 잘 안닦임

물걸레청소기

물걸레 청소기는 마룻바닥에서의 가벼운 오염을 제거하는 정도가 적합하기 때문에, 요철이 있는 놀이매트에서는 구동 방식과 무관하게 모든 청소기가 이물질을 깨끗하게 닦아내지 못했습니다.

깨끗한 청소를 원한다면 브러시회전식,
편리한 청소를 원한다면 패드식을 추천

물걸레청소기

브러시 회전식은 생활 먼지 제거에는 가장 효과가 좋아 아이가 있는 가정이나 청결에 특히 신경을 쓰는 경우 추천하지만 사용편의가 부족한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패드식은 상대적으로 먼지 제거에는 부족할 수 있지만 힘을 주어 닦아야 하는 오염물을 더 편리하게 제거할 수 있어 편리한 사용을 원한다면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Tip 03 핸들링

부드러운 패드회전식
컨트롤하기 쉬운 패드왕복식
손목에 힘이 들어가는 브러시회전식

핸들링이 가장 부드러운
패드회전식

물걸레청소기

패드 회전식은 회전력 때문에 청소기가 여러 방향으로 움직이기 쉬워 넓은 면적을 빠르게 청소하는데 유리합니다.

하지만, 세게 닦으려고 힘을 줄 때에도 스스로 움직이려 하기 때문에 누르는 힘이 헤드에 잘 전달되지 않을 때도 있으며, 가끔 원하지 않은 방향으로 스스로 움직여 물건을 넘어트릴 수 있는데 이를 손목 힘으로 컨트롤해야 하다 보니 오히려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다소 빡빡하지만
컨트롤은 쉬운 패드왕복식

물걸레청소기

왕복식은 패드에 앞뒤 방향으로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옆으로 이동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바닥으로 누르는 힘은 쉽게 줄 수 있어 특정 부분을 눌러서 청소하기에 유리하며, 미세하게 움직여 청소해야 하는 좁은 공간에서는 활용도가 높습니다.

핸들링이 가장 어려운
브러시 회전식

브러시 회전식은 청소기를 밀면서 버튼을 눌러 물을 분사해야 하는데 이 과정이 반복되기 때문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편입니다.
그리고 청소기를 당기며 오수를 흡입할 때 헤드 앞쪽 고무바킹이 바닥과 마찰을 일으켜 힘들다는 후기가 있습니다.

따라서 브러시회전식의 구매를 고려한다면 테스트 작동을 해보고 결정하기를 권장합니다.

Tip 04 소음

소음크기
브러시회전식>>패드왕복식>패드회전식

물걸레청소기

일반 청소기는 80~95dB정도로 소음이 큰 편입니다.
그에 비해 물걸레 청소기 중 패드회전식은 63~68dB, 패드 왕복식은 70~73dB로 소음이 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브러시회전식은 80dB이상으로 청소기 1단으로 사용할 때와 비슷하게 소음이 큰 편이었습니다. 특히, 헤드 앞쪽 고무바킹이 바닥과 마찰하며 나는 소리가 시끄럽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참고해야 합니다.

Tip 05 세척관리

패드식이 세척이 간편함
브러시회전식은 다소 복잡함

패드식은 걸레만 빨아주면 되지만
브러시회전식은 세척할 것이 많음

물걸레청소기

패드식 청소기는 사용 후, 더러워진 패드만 떼어 손빨래나 세탁기로 세척하면 되므로 특별히 어렵지 않으며, 이것도 귀찮다면 일회용청소포를 사용하면 됩니다.

반면 브러시회전식은 오수통과 헤드, 브러시까지 세척해야 해 관리가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패드식 헤드의 고정력이 약하면
헤드가 돌아가 패드 탈부착이 불편

물걸레청소기

패드식 물걸레청소기 중 헤드가 부드럽게 회전하는 일부 제품은 패드 고정력이 약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세워서 패드를 떼려다 헤드가 따라와서 결국 바닥에 내려놓거나 눕혀서 탈부착해야 해 불편할 수 있습니다.

헤드 바닥의 벨크로와
패드의 접착력이 적당한지 체크

물걸레청소기

또한, 일부 제품은 헤드 바닥과 벨크로와 패드 간 접착력이 약해, 자꾸 떨어지는 제품이 있었습니다.

쉽게 떼고 붙일 수 있다는 장점으로 광고하는 제품들 중에 지나치게 잘 떼어지는 제품은 사용하다 보면 접착력이 떨어지게 되어 오히려 불편할 수 있습니다.

헤드가 어느 정도 고정되어 있고, 벨크로가 너무 쉽게 떨어지지 않는지 체크하고 구매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헤드&무게

헤드면적, 높이, 무게, 회전수

Tip 01 헤드면적 & 무게

대부분 비슷한 헤드 면적과 무게
제품별 성능차이 크지 않음

패드 회전식이 커보이지만
실제 면적은 큰 차이 없음

물걸레청소기

제조사에서는 패드 회전식의 광폭 헤드를 광고하거나, 소비자 후기도 패드 회전식이 청소 속도가 더 빠르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 패드 크기를 비교해보면 760~830㎠ 정도로 큰 차이가 없었고, 왕복식 패드가 더 큰 경우도 있었습니다.

패드회전식이 넓은 면적을 더 빠르고 쉽게 청소한다는 후기는 패드의 면적보다는 편한 핸들링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헤드무게에 따른
세척력 차이도 크지 않음

물걸레청소기

물걸레청소기는 제품의 무게가 무거우면 누르는 힘이 커지기 때문에, 바닥이 더 잘 닦입니다.

그러나 실제 9개 제품의 무게 측정 및 성능 테스트해 본 결과, 헤드 무게는 약 2.1~2.8kg으로 제품 간 최대 0.7kg의 차이가 났지만 청소 성능의 차이가 두드러지지는 않았습니다.

또한 바닥에 가해지는 힘은 무게 외에 면적 역시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단순히 무게만으로 세척력을 판단하는 것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Tip 02 헤드높이 & 각도

헤드 높이가 낮고 90도로 접히는 제품이
가구나 소파 밑 청소에 유리

헤드높이 뿐 아니라
스틱 각도에 따라 차이가 발생

물걸레청소기

물걸레 청소기는 보통 헤드에 모터가 있기 때문에 헤드 크기가 크고, 높이가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먼지가 많이 쌓이는 가구 아래의 물걸레 청소를 원한다면 헤드 높이가 낮고, 스틱이 90도, 180도로 접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물걸레청소기

헤드 높이는 보통 8~10cm 사이로 가구와 바닥 사이의 높이와 비교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틱의 각도 조절은 스펙에 90도, 180도로 접힌다고 표기되어 있어도 실제로 손잡이의 모양이나 크기 때문에 그만큼 접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걸레 청소기로 가구 밑 등의 깊숙한 공간을 청소해야 하는 상황이 많다면, 스틱이 접히는 각도와 높이, 어느 정도 깊이까지 들어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03 체감 무게

물걸레청소기는 대부분 하중심으로
사용시 무게가 부담되지는 않음

실제 무게 대비
손목 무게 부담이 작은 편

물걸레청소기

물걸레청소기는 헤드의 누르는 힘과 모터의 회전/왕복으로 바닥을 닦습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제품이 모터가 헤드에 있어 무게 중심이 아래에 있습니다.

따라서 총 무게는 2.4~4kg로 제품 간 차이가 있지만, 실제 사용 시 손목이 느끼는 무게는 패드 회전/왕복식은 500g 미만, 브러쉬 회전식은 700g 정도로 큰 편은 아닙니다.

물걸레청소기가 무겁다는 후기들이 있는데, 이는 바닥을 깨끗하게 닦기 위해 사용자가 힘을 가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청소기의 무게라기보다는 사용자가 얼마나 힘을 가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으로, 제품 구매 시 무게는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Tip 04 회전수

대부분의 제품이 회전수가 비슷함
회전수에 따른 성능차이도 크지 않음

회전수가 높은 제품이
잘 닦일 수 있지만 큰 차이 아님

물걸레청소기

또한, 회전수가 높으면 일정 시간 동안 패드가 바닥을 닦는 회수가 많기 때문에 청소력이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출시되어 있는 제품들의 스펙을 보면 패드 회전식은 분당 250~300회전 패드왕복식은 약 800~1000회 왕복으로 제품 간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실제 9가지 제품으로 청소 성능을 테스트한 결과 회전수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습니다.

사용 편의

배터리, 물분사, 청소포, 부가기능

Tip 01 사용시간(배터리)

대부분이 30분 이상 사용이 가능하므로,
30평대는 충분히 청소 가능

20평대 아파트 기준
20분 정도면 충분히 청소 가능

물걸레청소기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물걸레청소기를 사용하여 청소하면 진공청소기를 사용했을 때보다 1.5배 정도 시간이 더 소요되는데, 24평 아파트 기준으로 20분 정도면 충분히 청소가 가능합니다.

거의 모든 제품이 30분 이상 청소가 가능하여 40평까지는 배터리 걱정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조사에서는 보통 무부하 상태에서의 배터리 사용 시간을 측정하기 때문에 강한 힘을 주어 청소를 하는 경우, 배터리 소진 시간이 더 짧아질 수 있습니다.

탈부착식 배터리가 늘어나는 추세

물걸레청소기

무선물걸레 청소기는 진공청소기 대비 사용빈도가 적기 때문에, 교체주기는 2년 이상(사용빈도에 따라 1년 만에 교체하는 경우도 있음)으로 긴 편이라 탈부착식 배터리인 제품이 많지는 않지만 최근에 많이 나오는 추세입니다.

물걸레 청소기는 중소기업 제품이 많아 AS 센터가 없고, 택배로 받아야 하는 경우도 빈번하기 때문에 탈부착식 배터리를 구매하는 것이 편리할 수 있습니다.

일체형 배터리의 교체 비용보다 탈부착 배터리의 구매 비용이 일반적으로 더 저렴하기도 합니다.

Tip 02 물분사 기능

물분사 기능이 있으면
걸레가 마르지 않고 촉촉하게 유지 가능

약 15평 청소하면
패드의 물기가 마름

물걸레청소기

물걸레 청소 시, 물기를 충분히 짠 패드를 부착하여 청소를 하게 되는데, 청소 중 패드의 물기가 말라 중간에 패드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해본 결과, 개인별 청소 습관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약 15평 정도의 면적을 청소했을 때, 물기가 거의 사라졌습니다.

물분사로 패드를 촉촉하게 유지하면
중간에 물을 묻히지 않아도 됨

원룸이 아닌 대부분의 환경에서 중간에 한 번은 패드를 교체 또는 세척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물 분사 기능이 있다면 그러한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패드의 물이 마를 경우, 물걸레 청소 성능이 떨어지는데, 물 분사 기능을 활용하면 끝까지 균질한 청소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청소하며 오염된 걸레를 계속 사용하는 것이 싫거나 바닥 오염이 심한 경우에는 청소 중간에 패드를 교체하거나 세척하는 과정이 필요해 물분사 기능의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브러쉬 회전식은 물통은
용량이 크지 않음

브러쉬회전식은 패드식의 물분사 기능처럼 브러쉬에 물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물통은 0.5~0.6L 정도로 20평 정도 청소가 가능한 용량이며, 오염이 심하거나 물 사용량이 많은 경우 이보다 빨리 물이 소진될 수 있습니다.

Tip 03 일회용 청소포

일회용 청소포가 편리하고 잘 닦임
가격이 부담스러울 수 있음

일회용 청소포가 세척력이 더 좋지만
화학물질에 예민하다면 고민해 볼 것

물걸레청소기

매번 패드를 세척하는 것이 번거로워 일회용 청소포를 별도로 구매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교체가 간편하기도 하고 계면활성제 등 화학처리가 되어있어 더 깔끔하게 청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화학물질은 평소 사용하는 물티슈에 사용되는 수준으로 안전기준에 적합 판정을 받았지만 일부 제품은 유해성 물질로 알려진 세틸피리디늄클로라이드 등 화학물질이 첨가된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아이가 있거나 화학제품에 예민한 편이라면 일회용 청소포 사용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제품간 호환이 가능함

물걸레청소기

일회용 청소포 제품 간 크기/두께/성분 차이는 거의 없어 대부분의 제품에서 호환이 가능합니다. 반드시 구매한 제품의 제조사에서 판매하는 청소포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무선청소기에 결합된 물걸레키트는 크기와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전용 청소포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회용 청소포 비용은
1세트(2장)에 400~1000원 수준

일회용 청소포의 가격은 1세트(2장)에 약 400~1000원 수준으로 비싼 편입니다.

물걸레 청소기를 일주일에 3번, 2세트(4장)씩 사용한다고 하면 가장 저렴한 청소포를 사용해도 한 달에 1만원이 넘는 유지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물걸레 청소기를 자주 사용한다면 기본 패드와 번갈아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바닥재 긁힘에 민감하다면
부착패드의 벨크로 확인

물걸레청소기

일회용 청소포는 단독으로 부착하면 안 되고 반드시 부착패드 위에 붙여야 합니다.

일회용 청소포의 두께는 3mm정도로 매우 얇기 때문에 마른상태로 사용 시 찢어지거나, 잘못 부착했을 경우에 부착패드의 벨크로가 바닥을 긁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닥재의 긁힘에 민감하다면, 일회용 청소포 사용 시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일부 제조사에서 판매하는 부드러운
슬림벨크로 소재의 부착패드(호환가능)를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Tip 04 부가기능

오토스토핑, 충격방지기능, 배터리잔량표시
정도를 권장

물걸레청소기

패드 회전식 청소기는 사용 중 전선, 수건 등이 감길 수 있는데, 오토스토핑 기능이 있으면 이때 자동으로 동작을 멈춰서 편리합니다. 그리고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가구나 벽에 부딪힐 수 있는데, 헤드에 모서리 충격방지 댐퍼가 있으면 충격을 흡수하고 가구나 벽의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 시간을 예측할 수 있는 배터리 잔량표시도 편리한 기능이며, 이 외의 기능은 생활 습관이나 사용 환경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걸레청소기
구매가이드는 이렇게 작성됩니다.
노써치픽 📌
노써치픽 모두 보기
타임딜 ⏰

타임딜 모두 보기
노써치 스토어 🛒

관련 상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