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히터

구매가이드

가전백과

더 편리하게 앱에서 보기

일교차가 큰 환절기를 대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내기 위한 전기히터는 예전부터 가장 많이 사용되는 난방가전인데요. 요즘은 가정에 난방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예전만큼 사용하는 분들이 많지는 않지만, 사무실 등에서 필요한 공간을 빠르게 부분 난방할 수 있게 해주며, 가정에서는 보일러와 함께 사용해 보다 효율적인 난방을 가능하게 합니다. 최근에는 캠핑 등 야외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야외에서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전기히터가 특히 인기입니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따뜻함을 주지만 전기와 열을 이용하는 만큼 반드시 안전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하는데요. 나에게 알맞은 전기히터를 구매하려면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타입&용도

난방성능

안전기능

사용편의

타입&용도

목적에 맞는 전기히터 고르기

1 전기히터 vs 온풍기 vs 컨벡터

열기를 직접 쬐는 전기히터
공간 전체를 난방하는 온풍기
안전하고 은은하게 따뜻한 컨벡터

전기히터

난방 가전에는 전기히터 외에도 온풍기, 컨벡터 등 여러 제품이 있습니다.
제품들마다 용도가 다르고 각기 다른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히터는 가장 저렴한 편,
예열시간이 짧아 빠른 난방 가능

전기히터

전기히터는 전기가 공급된 코일이나 특수 소재의 관에서 발생한 복사열이 반사판을 통해 전달되는 방식입니다.

전기가 코일, 특수 소재를 빠르게 가열시키기 때문에 예열 시간이 매우 짧아, 전원을 켠 직후부터 바로 따뜻한 온기를 느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열을 발생시키는 장치 외에는 별도의 장치가 없어 소음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넓은 공간보다는
1~3평의 좁은 공간의 난방에 적합

반사판을 통해 열이 전달되기 때문에 좁은 공간에서 효과적으로 난방이 가능하지만, 3평 이상의 넓은 공간에서는 난방 효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열을 짧은 거리에서 직접 쬐기 때문에 너무 가까이 있으면 옷이 타거나 화상을 입을 수 있어 적정 거리를 두고 사용해야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온풍기는 공간 전체를 빠르게 난방가능

전기히터

온풍기는 쉽게 말해 전기히터 + 선풍기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전기히터와 비슷한 방식으로 열을 발생시키고, 선풍기와 같은 팬을 통해 따뜻한 바람으로 공간을 난방을 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예열시간도 짧아 빠른 난방이 가능하고, 전기히터와 달리 따뜻한 바람으로 넓은 공간 전체를 난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음 발생과 실내 건조,
오래 사용 시 높은 전기요금이 단점

다만, 선풍기와 마찬가지로 팬을 작동하기 위한 모터가 있기 때문에 소음이 발생하고, 따뜻한 바람이 순환하면서 공기 중 수분을 날려 실내가 빠르게 건조해지는 단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건조한 환경이 걱정된다면 젖은 수건을 널어 두거나 가습기와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의 대류현상을 이용한 컨벡터
건조함이 덜하고 소음도 적음

전기히터

컨벡터는 기기 하단에서 흡입한 차가운 공기가 내부의 알루미늄 열선을 지나며 따뜻하게 데워져 상단으로 배출되는 방식입니다.

전기히터나 온풍기와 차이점은 공기 중 산소를 태우지 않고 공기의 자연적인 대류 현상을 활용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건조함이 덜하고 타는 냄새나 소음 또한 거의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컨벡터 구입을 희망하고 구입 후 소비자가 가장 만족하는 이유 중 하나는 심플하고 예쁜 디자인입니다. 많은 컨벡터들이 판넬 형태의 심플한 디자인을 하고 있는데, 전기 히터처럼 붉은 열선이 노출되지 않고 공기가 순환되는 흡입·배출구도 크지 않습니다. 때문에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고 공간에 잘 어우러져 최근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긴 예열시간으로 난방이 오래 걸리고
온풍기보다 작은 난방 면적

하지만 컨벡터는 전기히터나 온풍기와 달리 예열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내부의 알루미늄 열선의 공기를 데운 후 내보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팬이 없어 온풍기처럼 넓은 공간을 난방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2 히터 타입

스토브형 vs 선풍기형 vs 벽걸이형

전기히터

전기 히터는 제품의 형태와 설치방법에 따라 크게 스토브형, 선풍기형, 벽걸이형으로 구분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스토브형
높이조절은 어려움

전기히터

스토브형은 발열체가 안전망으로 둘러싸여 있는 형태로, 여러 형태로 제작할 수 있어 가장 많이 활용되는 타입입니다.

형태에 따라 타워형, 원통형, 오방형 등으로 구분합니다.

열을 반사시키는 장치가 없어 근거리 난방에 적합하며, 높이를 조절하는 장치가 없는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높이조절과 회전기능이 있는 선풍기형
한정된 면적만 난방 가능

전기히터

선풍기형은 말 그대로 선풍기와 비슷한 모양을 가진 전기히터입니다. 둥근 헤드의 중앙에서 발생하는 열을 뒤쪽 반사판에서 반사시키는 방식으로 스토브형 대비 조금 더 열 전달거리가 긴 편입니다.

선풍기처럼 좌·우 회전과 높이 조절이 가능하며, 스토브형과 달리 가벼운 편이라 이동이 편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대체적으로 크기가 작고 소비전력이 낮아 아주 좁은 공간에 적합합니다.

공간활용에 유리한 벽걸이형
위치 이동이 불가능

전기히터

벽걸이형은 벽에 설치하는 제품이므로 공간 활용도가 높아 작은 가게나 사무실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적절한 높이에 설치한 경우 발열 부분이 아이 손에 닿지 않을 수 있어 화상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내려놓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제품과 달리 설치 과정이 비교적 복잡하며, 한번 설치하면 위치 변경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습니다.

난방 성능

발열 소재에 따라 다른 난방 방식 확인

전기히터는 발열체에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는데, 비슷한 제품 형태여도 발열 소재는 천차만별입니다.
이 소재의 종류에 따라 가격, 난방 효율, 가열시간 등이 달라질 수 있어 사용 용도에 알맞은 발열 소재와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발열 방식

가성비의 석영관
빠른 난방 및 높은 열효율은 카본
내구성이 좋은 세라믹

전기히터

가성비가 뛰어난 석영관
발열시간은 다소 긴 편

석영관은 석영을 용융해 만든 유리관을 말합니다. 석영관 내부의 금속 열선이 석영관을 가열하고 이때 발생한 열이 반사판을 통해 전달, 난방이 되는 원리입니다.

석영관 히터는 발열시간이 다소 긴 편이지만 다른 발열 방식의 히터 중 가격이 가장 저렴해 가성비가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다른 발열체에 비해 제품 온도가 낮아 화상의 위험이 적고 열효율·내열성이 우수하다는 것입니다.

난방속도 빠르고 열효율 높은 카본
가격대가 높은 편

전기히터

탄소(Carbon)섬유를 발열체 소재로 사용, 전기를 통해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전달해 난방이 되는 원리입니다.

카본히터의 가장 큰 장점은 발열량이 우수해 열효율이 좋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히터 작동 즉시 발열이 가능하고, 다른 방식의 히터보다 적은 에너지로 동일한 발열량을 낼 수 있어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가격대가 높은 편이고 발열량이 우수한 만큼 화재의 위험성도 높은 편이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저렴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세라믹
하지만 발열속도가 느리고 열효율 떨어짐

세라믹 소재 발열체에 열선을 감아 발열하는 방식입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편이고, 세라믹에서 원적외선을 방출해 피부에 직접 열을 전달해 체감온도를 빠르게 높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세라믹의 온도를 최고 단계로 올리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며 소비전력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열효율 우수, 원거리 난방가능한 근적외선
소비전력이 높고 가격이 비싼 편

근적외선을 방출하는 특수 코팅된 램프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램프에서 방출된 열이 주변 공기를 직접 데우지 않고도 멀리까지 도달할 수 있어 열효율이 좋고 가열시간이 매우 짧아 에너지 절약에 효과적입니다.

다만, 카본 히터와 마찬가지로 가격대가 다소 비싸고 소비전력이 높은 편입니다.

2 소비 전력

전기히터는 넓은 공간 난방이 아니므로,
높은 소비전력의 제품이 필요없음

전기히터

전기히터는 온풍기 등과 다르게 공기를 순환시켜 공간 전체를 따뜻하게 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소비전력이 높을수록 넓은 공간에 사용이 가능하며, 장시간 사용 시 어느 정도의 실내 온도를 높일 수는 있지만 소비전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공간 전체를 난방하려면 전기 요금이 매우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빠른 시간에 열기를 직접 쬐는 용도로 소비전력이 높은 고용량 제품보다는 방안의 특정 부위를 직접 쬘 수 있는 1000W 이하의 작은 제품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 기능

안전한 사용을 위해
반드시 체크해야 할 기능

전기히터는 높은 온도의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화재 예방을 위해 안전한 제품인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안전한 난방을 위해 꼭! 확인해야 하는 전기히터의 안전 기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과열방지 센서

바이메탈이나 온도센서로
과열감지하여 전원을 차단하는 기능

전기히터

전기히터를 오랜 시간 켜놓거나 제품에 문제가 있는 경우 제품이 과열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기능이 과열 방지입니다.

반사판에 과열 방지를 위한 바이메탈이나 온도센서가 부착된 제품이라면 일정 온도 이상에서 바이메탈이 작동을 멈추거나 과열을 감지한 온도센서가 작동해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합니다.

2 전도방지 센서

제품이 넘어지는 즉시 전원차단
타워형이나 선풍기형에 꼭 필요한 기능

전기히터

무게중심이 높은 타워형이나, 선풍기형 전기히터의 경우, 잘못 건드리거나 부딪혔을 때 넘어지기 쉬운데, 이 때 히터가 옷이나 침구류 등에 닿으면 화재가 발생할 수 있고 피부에 닿으면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타워형, 선풍기형처럼 무게중심이 높은 제품을 구매할 때 반드시 전도방지 센서가 탑재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제품의 하단부에 부착된 이 센서는 제품이 바닥에서 떨어질 경우 작동해 바로 전원을 차단합니다.

반려동물이나 유아가 있다면
안전가드도 고려할 것

전기히터

일부 제품들은 전도방지 센서가 없거나, 센서가 있어도 오작동할 경우를 대비해 안전가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안전가드는 제품 하단에 부착하는 형태로, 바닥면적을 늘려서 제품이 넘어지지 않게 해주며, 주변과의 안전거리를 확보해주기도 합니다.

집에 아이가 있거나 반려동물 등이 있다면, 충격이나 화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가드가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자동전원 차단

일정 시간 후 자동으로 전원 차단
없다면 타이머라도 있어야 함

전기히터

전기히터로 인해 발생하는 화재의 원인 중 하나는 깜빡하고 오랜 시간 제품을 끄지 않아 과열이 되어 불이 나는 경우입니다.

이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일부 제품은 일정 시간 이상 작동할 경우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는 자동전원 차단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만약 제품을 구매할 때 이 기능이 없다면 타이머 기능이 탑재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부터 사용 시간을 설정해 자동으로 꺼지게 예약해두면 자동 전원 차단기능처럼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용편의

편리한 사용을 위한 부가기능

1 상하/좌우 조절(회전)

히터는 열순환기능 없으므로,
상하/좌우 조절(회전)을 통해 원하는 방향 난방

전기히터

온풍기와 달리 전기히터는 열을 순환시킬 수 있는 팬이 없어 히터의 바로 앞 공간을 중심으로 난방이 됩니다.
따라서 여러 방향을 골고루 난방을 하려면 상·하/좌·우로 방향 조절이 가능한 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향 조절이 가능한 제품은 주로 선풍기형과 스탠드형 전기히터입니다. 대부분 선풍기형 제품은 높이 조절과 좌우 회전이 가능하지만 구매 시 한번 더 확인하는 것이 좋고, 스탠드형은 높이 조절이 어려운 제품이라면 각도 조절이 되는 지 확인하면 됩니다.

방향조절 없이 여러 방향으로 동시에 난방을 하고 싶다면 오방난로를 사용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2 손잡이&이동식바퀴

작동 도중 뜨거운 제품을
안전하게 조작,이동 가능

전기히터

전기 히터는 제품 앞 표면 온도가 높아 작동 중 방향을 바꾸거나 다른 장소로 옮기다가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간편하게 위치를 옮길 수 있도록 손잡이가 있는 제품이 편리하고, 무거운 제품의 경우 안전한 이동을 위해 이동식 바퀴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3 코드길이

코드길이는 1.8m 넘는지 확인

전기히터는 벽이나 코너에 가까이 밀착해 사용하기 보다는 공간의 가운데 두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원 코드가 짧은 경우 원하는 장소에 두기 어려워 지는 등 불편할 수 있어,전기히터를 주로 사용하는 1~3평 정도 공간을 기준으로 전원 코드가 1.8m이상이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가이드는 이렇게 작성됩니다.
노써치픽 📌
노써치픽 모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