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식에어컨
이동식에어컨 구매가이드
여러가지 이유로 일반 에어컨 설치가 어려운 환경이라면,

이동식 에어컨은 더위를 해소하기 위해 좋은 대안 중 하나입니다. 다만, 일반 에어컨과 비교했을 때 1)냉방효과의 한계 2)사용편의 문제(소음 등) 등이 있으므로, 장/단점을 충분히 알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Blue face question
궁금한 내용을 선택하세요

용도&특징

일반 에어컨과의 비교! 차이점은?

Tip 01 작동원리

①냉매가 증발→주변 공기의 열 흡수
②열을 빼앗겨 차가워진 공기를 공급

액체상태의 냉매가 기체로 변할 때
흡수하는 기화열을 이용

이동식에어컨

· 기화열이란?
액체가 기체로 변할 때(기화) 외부에서 흡수하는 열, 즉 증발열이라고도 합니다. 여기서 외부란 '주변공기'를 의미하며 열을 빼앗긴 주변공기의 온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동식 에어컨은 내부에서 순환하는 냉매가 1)주변공기로부터 기화열을 흡수 2)냉매에게 열을 빼앗긴 차가워진 공기를 실내로 공급하여 냉방하게 됩니다. (모든 에어컨이 동일)

압축→응축(액화)→팽창→증발
반복하여 찬 공기를 실내로 공급

이동식에어컨

주변 공기의 열을 흡수하는 냉매는 아래 4가지 과정을 반복하며 순환합니다.

① 압축
냉매는 압축기를 지나며 고온/고압의 기체 상태가 됩니다.

② 응축(액화)
냉매는 응축기를 지나며 열을 방출하여 고압의 액체 상태가 됩니다.

③ 팽창
냉매는 팽창밸브를 지나며 기화(증발)하기 쉬운 저압의 액체 상태가 됩니다.

④ 증발(기화)
냉매는 증발기를 지나며 기화하여(열을 흡수) 저압의 기체 상태가 됩니다. 이때 냉매에게 기화열을 빼앗겨 차가워진 공기가 실내로 공급됩니다.

Tip 02 이동식 vs 에어컨

이동식 에어컨은 내기와 외기가 섞임
(일반 에어컨은 안 섞임)

일반 에어컨은 실외기가 분리되어
내기와 외기가 섞이지 않음

이동식에어컨

일반 에어컨은 실내기와 실외기가 분리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① 실내기(=증발기 역할) : 실내 공기를 흡입→냉매에게 열 빼앗김→차가워진 공기를 실내로 배출

② 실외기(=응축부 역할) : 실외 공기를 흡입→냉매에게 열 빼앗음→뜨거운 공기를 실외로 배출

①번은 실내, ②번은 실외에서 작동합니다.

따라서 실내공기는 실내에서만, 실외공기는 실외에서만 순환하게 되어 실내&실외 공기가 섞이지 않습니다.
(창문형 에어컨도 동일)

이동식 에어컨은 내/외기가 섞여
효율이 낮고 온도하락에 한계 있음

이동식에어컨

이동식 에어컨은 실내기와 실외기가 일체형 구조로, 증발과 응축 과정이 모두 실내에서 이뤄집니다.

여기서 이동식 에어컨이 효율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가 있는데, 응축부가 실내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시원해진 실내 공기를 다시 흡입하여 실외로 배출' 하는 것입니다.

많은 실내 공기가 외부로 배출되어
고온다습한 외부공기가 실내로 유입

이동식에어컨

· 음압이란?
음압은 상대적으로 낮은 기압 즉, 저기압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동식 에어컨의 응축부에서는 실외 공기 유입 없이 실내 공기를 배출만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실내의 압력이 낮아집니다. (음압 상태)

이에 따라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창문틈 등으로 배출된 실내공기만큼 '고온다습 외부공기'가 유입되어 냉방효율이 떨어지게 되고 실내온도 하락에 한계가 발생합니다.

위 이미지를 통해 이동식 에어컨 작동 시 음압이 걸려 외기가 즉시 유입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외기가 들어오지 못하게
단열을 잘하면 되지 않을까?

공기를 배출하기만 하고 유입을 완전 차단한다는 것은 밀폐상태가 됨을 의미합니다.

밀폐상태는 사람이 살 수 없는 환경으로 현실적으로 만들 수 없는 환경입니다. 따라서, 아무리 단열을 잘 하더라도 보이지 않는 문틈, 창문틈, 환풍구, 하수구 등 어디에서라도 빠져나간만큼 외기는 반드시 유입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 후기를 살펴보면, 이동식 에어컨 작동 시 1)미세먼지 수치가 올라가거나 2)하수구 냄새가 심해지는 등의 현상이 발생한다는 얘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Tip 03 장점

설치 환경의 제약이 없으며
설치비가 들지 않음

① 설치 환경의 제약이 거의 없음

이동식 에어컨은 뜨거운 공기를 배출할 수 있는 창문만 있다면 설치 환경의 제약이 거의 없습니다. 이는 벽걸이 에어컨, 창문형 에어컨에 비해 가지는 확실한 장점입니다.

② 설치비가 들지 않음

이동식에어컨

이동식 에어컨은 기본적으로 설치키트가 포함되어 있고, 뜨거운 공기를 배출하는 덕트만 설치하면 되기 때문에 별도의 설치비가 들지 않습니다.

다만, 창문과 키트 간의 틈새가 완벽히 차단되지는 않기 때문에 별도로 문풍지, 테이프 등을 구입하여 마감하는 공정이 필요합니다.

Tip 04 단점

①큰 소음 ②낮은 효율
③주기적 배수 필요

① 주방 후드 정도의 소음

이동식에어컨

이동식 에어컨의 소음은 소비자들이 꼽는 대표적인 단점으로 후기에서도, '시끄럽지만 더위가 너무 심해 어쩔 수 없이 참고 쓴다'라는 의견이 많았으며, 심지어 사용을 포기했다는 후기들도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동식 에어컨의 소음을 측정 해보았을 때, 강풍의 소음 크기는 주방 후드와 비슷한 수준으로 1)약간의 진동음과 2)넓게 울려 퍼지는 소리로 인해, 체감소음은 더 컸습니다.

다만, 약풍작동 시에는 약 10dB이 작아져, 소리에 많이 예민하지 않다면, 더위 해소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느껴졌습니다.

따라서 구입 전에 1)직접 들어보거나 2)주방 후드를 작동시켜 보는 방법 등으로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소음 수준인지" 반드시 판단해보기를 추천합니다.

(위 이미지의 소음은 약 50cm 거리에서 측정하였으며 측정장비, 측정거리에 따라 소음 크기(dB)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측정된 63dB로 소음 크기를 판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으며 주방후드와의 상대적 소음크기 비교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② 인버터 에어컨의
1/3 이하 수준의 낮은 효율

이동식에어컨

이동식 에어컨은 1) 음압 발생으로 인한 뜨거운 외기 유입 2)뜨거운 공기를 배출하는 배기덕트가 실내에 있기 때문에 냉방 효율이 낮습니다. (배기덕트 주변의 온도는 약 50°c로 매우 높음)

비록, 에너지소비효율등급 관리대상 품목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하게 측정된 냉방효율은 알 수 없지만,
소비전력과 냉방능력을 통해 추정해봤을 때,

이동식 에어컨은 인버터 벽걸이 에어컨의 1/3 이하, 정속형 벽걸이 에어컨의 2/3 이하의 냉방효율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동식 에어컨 특성 상 단열처리 수준에 따라 변동폭 큼)

참고로, 냉방효율로 인해, 같은 시간 동안 벽걸이 에어컨과 이동식 에어컨을 사용할 경우, 전기요금이 2배 이상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③ 주기적인 배수 필요

이동식에어컨

냉매가 액화되는 응축기에서 물이 발생하기 때문에, 만수 시 물통을 비워줘야 하는데,

대부분의 제품이 물통 분리형이 아니기 때문에 하단의 마개를 열고 기울여 배수해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이동식 에어컨을 높이 설치하여 배수호스를 연결하고 연속배수하면 좀 더 편리한 사용이 가능)

Tip 05 효과 (시원할까?)

냉방효과는 있지만
구조적 한계점이 있음

이동식 에어컨은 일반 에어컨과 동일한 작동방식이기 때문에 냉방효과는 확실히 있습니다.

실제로 30°c 이상의 날씨를 가정했을 때, 개인차는 있겠지만

①외기 온도 대비 평균 4~6°의 온도하락과 함께 ②습도도 내려가기 때문에 체감상 쾌적함은 상당히 많이 개선되며, ③배출되는 차가운 공기가 느껴지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 선택지가 많이 없는 경우에는 충분히 만족스러운 냉방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 구조적 문제로 인한 한계 때문에, 불만족 스럽다는 평도 있습니다.

· 구조적 문제로 인한 한계점
(외기 30~35°c 기준, 기본 단열처리가 완료 된 상황)

1) 외기온도 대비 평균 하락폭은 4~6°
2) 가능한 최저 온도는 25~26°c 내외
3) 설치 높이에 따라 온도 편차 있음

Tip 06 이동식 에어컨의 용도

일반 에어컨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에 이동식 에어컨을 추천

이동식에어컨

이동식 에어컨은 4~6평 수준의 침실이나 원룸에 적합하며,

벽걸이&창문형 에어컨과 비교 시 1)냉방효율 낮음 2)소음 큼 3)사용편의가 불편하기 때문에 가장 후순위로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냉풍기는 에어컨이 아니며 상세 내용은 링크 참고 https://blog.naver.com/boy2ss/221564362861)

그럼 이동식 에어컨은 어떠한 경우에 적합할까요?

① 실외기 설치가 어려우며
창문형 설치도 불가능한 경우

실외기 설치가 불가능해 '벽걸이 에어컨' 설치가 어려운 경우,

차선책으로 '창문형 에어컨' 설치를 추천하며, 이마저도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이동식 에어컨' 구입을 권장합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설치조건이 비교적 까다로워 구입 전 설치가능 여부 반드시 확인필요)

② 잦은 이사가 예상되어
이전 설치비가 문제되는 경우

벽걸이 에어컨의 경우 이전 설치비는 10~20만원 수준입니다.

따라서 잦은 이사 시 부담스러울 수 있는 금액이기 때문에 차선책으로 설치가 까다롭지만 자가설치가 가능한 창문형 에어컨, 마지막으로 쉽게 자가설치 가능한 이동식 에어컨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③ 에어컨 구입시기를 놓쳐
더위를 견디기 힘들 때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 에어컨 구입이 폭발적으로 늘어나 재고가 없거나 설치기사 일정이 밀려이써 길게는 한달을 기다려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더위를 견디기 힘들다면 마찬가지로 창문형을 우선고려, 이동식 에어컨 순으로 고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냉방 성능

평형 선택과 냉방 효율

만족스러운 냉방 효과를 위해서는

1)사용할 공간에 맞는 평형 선택 2)냉방 효율 3)덕트 구성 3가지를 확인하여 구입해야 합니다.

Tip 01 평형 선택

1평당 필요한 냉방능력(용량)은 400W
4평인 경우 한단계 높여 2000W 추천

냉방능력은 효과적으로
냉방할 수 있는 용량을 의미

이동식에어컨

모든 에어컨에는 소비전력과는 별도로 냉방능력이 표기되어 있으며,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m², 평 등의 면적 단위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1평(=3.3m²)를 냉방하는데 필요한 냉방능력'은 400W 입니다. (KS 기준)

즉, 냉방능력 2kW (= 2,000W = 4 00W x 5평) 의 제품은 5평을 효과적으로 냉방할 수 있는 "5평형" 제품입니다.

B.T.U 단위로 표기된 제품도 있음
1BTU x 0.000293 = 1000W

B.T.U는 영국의 열량단위로 1BTU x 0.000293 =1kW =1,000W 입니다.

즉 냉방능력 7,000BTU 제품은 7,000BTU x 0.000293 =2.051kW =2,051W = 400W x 5.1평 으로 5.1평형입니다.

사용할 공간의 실면적보다
1~2평 큰 제품을 권장

이동식에어컨

이동식 에어컨은 구조상 내/외기가 섞이게 되어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사용할 공간에 딱 맞추어 평형을 선택하기보다는 1~2평형 큰 제품으로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평수 4평의 방이라면 5~6평형 제품을 선택)

Tip 02 냉방 효율

냉방능력(W) ÷ 소비전력(W)
=2.4~2.8 제품을 추천

냉방능력을 소비전력으로 나누어
제품간 상대적인 효율 비교 가능

이동식 에어컨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 관리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측정된 정확한 냉방효율을 알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동식 에어컨은 on/off 작동방식의 정속형 모터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냉방능력을 소비전력으로 나누어 제품간 냉방효율의 상대적인 비교는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① 냉방능력 12,000W 소비전력 1,450W
② 냉방능력 9,000W 소비전력 1,020W

위 2가지 제품의 냉방효율 상대값은 각각 2.4, 2.6으로 ②번 제품이 좀 더 효율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펙값을 통한 가계산이기 때문에, 측정값을 통한 정확한 비교결과는 아님)

냉방효율 가계산값이
2.4~2.8 이면 준수한 수준

이동식에어컨

위 표는 5평형(냉방능력 2,000W) 기준으로 냉방효율에 따른 월 전기요금을 추산한 결과입니다.

현재 판매되는 이동식 에어컨의 냉방효율 가계산값은 2~3 수준으로 그 차이가 크지 않으며, 가계산값이 2.4~2.8 사이라면 준수한 수준이라 판단하면 됩니다.

Tip 03 덕트 구성

실내공기와 외부공기가 섞이지 않아
효율&효과가 좋은 듀얼덕트를 추천

이동식에어컨

이동식 에어컨은 실외공기를 흡입/배출하는 덕트의 개수에 따라, 싱글덕트와 듀얼덕트가 있습니다.

· 싱글덕트 (1개 배기관)
응축부에서 실내공기를 흡입 → 실외로 배출하여 음압발생(→효율 저하)

· 듀얼덕트 (1개 배기관 + 1개 흡기관)
응축부에서 실외공기를 흡입 → 실외로 배출하여 음압발생 문제를 개선한 형태입니다.

음압 발생을 막아
효율&효과 모두 개선한 듀얼덕트

이동식에어컨

듀얼덕트(아래 이미지)는 응축부에서 '실내공기가 아닌 실외공기를 흡입하여 다시 실외로 배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음압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즉, 일반 에어컨과 마찬가지로 내기와 외기가 섞이지 않아 냉방효율 및 효과가 싱글덕트 대비 훨씬 좋습니다.

이동식에어컨

동일한 모델의 이동식 에어컨을 싱글덕트, 듀얼덕트로 비교 테스트한 결과,

위 표와 같이 온도변화 차이를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효율+효과+소음까지
개선한 실외기 분리형

실외기가 분리되어 있는 이동식 에어컨도 있습니다.

일반 에어컨과 완전히 동일한 구조이기 때문에, 냉방효율, 효과가 좋을 뿐만 아니라 실외기가 외부에 있어서, 소음까지 해결된 형태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약 2배 비싸고 (70~80만원) 별도의 실외기 설치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분리형 에어컨 설치가 가능한 환경이라면, 차라리 벽걸이 에어컨 구매가 나을 수 있습니다.

이동식에어컨

벽걸이 에어컨의 경우 실외기를 놓을 공간만 있다면, 꼭 벽을 타공하지 않아도 위 이미지와 같이 보조샷시를 통하여 설치가 가능합니다.

사용 편의

소음 / 냉방모드 / 부가기능

사용편의성을 위해 확인해야 할 것은 1)소음 2)냉방모드 3)기타 부가기능입니다.

Tip 01 소음 확인

조용한 이동식 에어컨은 없으며
최근 1~2년 이내 출시 된 제품을 권장

측정되는 소음 차이는 있지만
조용한 이동식 에어컨은 없음

조용한 이동식 에어컨은 없습니다.

물론 제품에 따라 측정되는 데시벨(dB)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큰 소음이 발생합니다.

최근 1~2년 이내 출시 된 제품의
소음이 비교적 작음

여전히 큰 소음이지만, 최근 1~2년 이내에 출시된 대부분의 제품들은 이전의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조금은 개선되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냉풍구 어댑터가
있는 제품은 소음 절감 가능

이동식에어컨

베란다가 있는 공간일 경우 냉풍구 어댑터가 있는 제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냉풍구 어댑터를 통해 찬공기만 실내로 넣어주고 본체는 베란다에 있기 때문에 소음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실내에는 음압이 아닌 양압이 발생하여(공급되는 공기만 있기 때문에 상대적 고기압 상태가 됨) 냉방효율 및 효과 또한 향상됩니다.

Tip 02 냉방 모드

대부분 제품이
냉방, 송풍, 제습 3가지로 동일

이동식에어컨

이동식 에어컨은 일반 에어컨과 같이 다양한 모드는 없으며 냉방, 송풍, 제습 3가지가 있습니다.

송풍모드는 선풍기와 효과 및 전력소모가 동일하다고 보면 되며, 제습모드는 약한 냉방모드 입니다.

대부분 3가지 모드를 기본 탑재하고 있지만 간혹, 1)제습모드 2)목표 온도를 설정하는 자동냉방모드가 없는 제품도 있어 필요 시 확인하여 선택하면 됩니다.

Tip 03 부가기능

제품 간 차이가 거의 없으며
특별히 권장하는 부가기능 없음

이동식에어컨

이동식 에어컨은 다른 가전제품에 비해 별다른 부가기능이 없으며 제품간 차이도 거의 없는 편입니다.

그 중 구입 시 고민이 될 수 있는 오토스윙, 응축수 자가 증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토스윙(회전)은 냉기확산에 도움
선풍기와 함께 쓰면 없어도 OK

회전기능은 냉기확산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회전기능만으로 냉방효과가 개선되는 정도는 체감하기 어려우며, 선풍기와 함께 사용 시 훨씬 효과가 좋기 때문에 선풍기가 있다면 꼭 필요한 기능은 아닙니다.

응축수 자가 증발은 도움은 되지만
한여름에는 효과가 거의 없음

응축수 자가 증발 시스템은 냉방과정에서 발생한 물을 스스로 증발시켜 따로 물을 빼주지 않아도 되는 기능으로,

비교적 습도가 낮은 초여름에는 발생하는 물의 양이 작아 효과가 있지만 습도가 높아지는 한여름에는 물이 모이는 속도가 증발속도보다 훨씬 빨라서 효과가 떨어지고, 물을 빼줘야 하는 상황이 자주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꼭 응축수 자가 증발 시스템이 있는 제품을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설치 방법

설치 방법에 따라 달라지는 효율

Tip 01 효율 높이는 방법

①틈새 단열 ②덕트 단열
③높은 위치 설치

이동식 에어컨의 설치는 간단합니다.

하지만 설치용 슬라이드, 덕트 결합부에 틈새가 발생하기 때문에 추가 단열작업이 필요합니다. 추가 작업 여부에 따라 효율&효과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① 문풍지, 테이프 등으로
틈새 단열작업

이동식에어컨

1)설치용 슬라이드와 2)덕트 결합부의 틈새를 문풍지, 테이프 등으로 막아줘야 합니다.

② 단열재로 덕트 감싸기

이동식에어컨

뜨거운 공기를 외부로 보내는 배기덕트에서는 뜨거운 열이 발생하여 냉방효율을 저하시킵니다.

단열재 혹은 얇은 담요 등으로 배기덕트를 감싸주어 단열처리가 필요합니다.

③ 높은 위치에 위치시키고
덕트는 최대한 짧게 설치

이동식에어컨

차가운 공기는 뜨거운 공기보다 무겁기 때문에 아래로 가라앉게 됩니다. 이 때문에 이동식 에어컨의 위치를 최대한 높게 설치해주는 것이 냉기확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배기덕트 길이는 최대한 짧게 즉, 창문 가까이 설치하여 배기덕트에서 실내로 공급되는 뜨거운 열기를 최소화하는게 중요합니다.

이동식에어컨 구매가이드
Scrap

+관심

콘텐츠

Share

공유

6

Comments dotted

댓글

0

구매가이드는 이렇게 작성됩니다.

소비자들이 궁금해하는 항목 선정
공공기관 및 언론사의 전문자료 검토
2주 ~ 8주간의 실제 사용
노써치 팀이 모여 콘텐츠 작성 및 검수
Fill blue down triangle
Goto top bt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