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row back gray btn 구매가이드
스팀다리미
Down arrow gray
Steam iron guide
스팀다리미도 다 똑같지 않다?
고르는 법 총 정리!
스팀다리미 구매가이드
같은 옷을 입더라도 주름 없이 잘 다려진 옷을 입으면 옷 태가 더 잘 나기도 하는데요.

특히, 셔츠나 블라우스 등을 자주 입는 경우에는 다리미 구매를 고민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한 핸디형 스팀다리미 구매를 고민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다리미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스팀다리미는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매가이드는 어떻게 작성되나요?
Htw guide 1
소비자들이 궁금해하는 항목 선정
온라인 커뮤니티/까페/SNS 등에서 많이 나오는 이슈와 노써치 홈페이지/블로그/유튜브에서 많이 질문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주제를 선정합니다.
Htw guide 2
공공기관 및 언론사의 전문자료 검토
한국소비자원, 컨슈머리포트, 연구논문, 신문기사 등의 전문자료를 검토하여 작동원리, 성능에 대한 리서치를 진행됩니다.
Htw guide 3
2주~8주간의 실제 사용
일부 제품을 2주~8주 정도 실제로 사용해보면서 소비자 관점에서 꼭 고려해야 하는 요소와 부가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요소를 구분합니다.
Htw guide 4
노써치 팀이 모여 콘텐츠 작성 및 검수
가전제품 전문가와 MD출신의 노써치 팀이 모여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고 콘텐츠를 작성합니다. 1차로 작성된 콘텐츠는 분야별 전문가, 소비자 평가단의 검수를 거쳐 최종 완성됩니다.
Scrap 1
Comments dotted 2
Share
Blue face question  궁금한 내용을 선택하세요

다리미 종류

건식 vs 스팀(일반 vs 스탠드 vs 핸디)

Tip 01 스팀 vs 건식

다양한 옷감에 사용가능한 스팀다리미
간편하고 가성비가 좋은 건식다리미

뜨거운 스팀으로 다양한 소재에
사용가능한 스팀 다리미

스팀다리미

다리미는 먼저, 스팀다리미와 일반 건식 다리미로 구분되는데, 최근에는 스팀다리미가 대세로 자리 잡았습니다. 스팀다리미는 열판 외에 가열된 수증기를 분사하여 옷의 구김을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열판이 옷감에 직접 닿지 않아도 스팀분사를 통해 어느 정도의 다림질이 가능하기 때문에 니트, 블라우스, 정장 등에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전력 소비량이 많고 물통을 채우고 비워줘야 하며, 간혹 물이 새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부드러운 다림질과
가벼운 건식 다리미

스팀다리미

건식 다리미는 가열된 열판으로 구김을 제거하는 전통적인 방식의 다리미입니다.

스팀 없이 열판과 옷감을 누르는 힘으로 작용하는 방식 때문에, 셔츠나 면 소재의 옷감에만 사용이 가능하고 열에 취약한 소재나 고급 의류에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대신, 스팀을 위한 별도의 장치가 없기 때문에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열판에 스팀 분사구가 없어 보다 부드러운 다림질이 가능합니다. 스팀다리미에 비하면 가벼우며, 가격도 더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Tip 02 일반vs스탠드vs핸디

칼주름 잡기 좋은 일반형
빠르고 간편한 핸디형
여러 벌 사용에 유리한 스탠드형

스팀다리미는 형태에 따라 3가지로 구분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일반 스팀다리미

스팀다리미

건식 다리미와 유사한 형태에 스팀 기능만 추가된 형태로 가장 기본적인 스팀다리미입니다.

다림판 위에 옷을 펼쳐 두고 눌러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건식 다리미와 사용방법도 동일합니다. 소매, 단추 사이 등의 좁은 부분도 다릴 수 있으며, 바지나 셔츠의 칼 주름을 잡는 것도 가능합니다.

열판이 넓게 펼쳐져 있어 상대적으로 무겁고, 사용 시마다 다리미판을 꺼내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가볍고 휴대도 가능한 핸디형

스팀다리미

핸디형은 손잡이와 스팀 분사구가 기역 자 모양으로 붙어있는 형태의 다리미로 가장 가볍고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집 안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행이나 이동할 때에도 휴대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일반형과 달리 다리미판에 눌러서 다리지 않고, 옷걸이에 걸려있는 옷을 스팀분사로 다리는 방식이기 때문에 심한 구김은 펴기가 어려우며, 칼 주름을 잡기도 어렵습니다.

또한, 물통 용량이 크지 않아 물을 자주 보충해줘야 하며, 옷걸이를 걸 수 있는 구조물이 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핸디형보다 뛰어난 성능의 스탠드형

스팀다리미

스탠드형은 옷걸이와 대형 물통이 결합된 형태로 가장 부피가 크고, 가격대가 높은 스팀다리미입니다.

물통 용량이 크기 때문에 여러 벌의 옷을 다림질할 수 있으며, 핸디형 대비 스팀 분사력도 강력하기 때문에 주름을 펴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습니다.

따라서,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의류매장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핸디형과 달리 옷걸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옷을 걸 구조물이 필요하지 않은 것도 장점입니다.

대신, 부피가 크기 때문에 공간이 넓지 않은 경우에는 보관이 불편하며, 스팀을 만드는 예열시간이 상대적으로 긴 단점이 있습니다.

스팀다리미

다림판을 놓고 칼주름을 잡고 싶다면 -> 일반형
간편하게 가벼운 주름을 펴는 용도라면 -> 핸디형
많은 양의 옷에 사용한다면 -> 스탠드형을 추천합니다.

이번에는 이중 핸디형 스팀다리미를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스팀성능

어떤 스팀다리미가 성능이 좋을까?

Tip 01 연속스팀량

연속스팀량이 많을 수록 성능이 좋음
단계가 조절되면 다양한 옷에 사용가능

핸디형 스팀다리미는
가벼운 주름을 제거하는 용도

연속스팀량은 분사되는 스팀의 양으로, 1분 동안에 스팀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물의 무게인 g(그람) 단위로 표기됩니다.

연속스팀량이 많을수록 스팀의 성능이 좋은 것으로 쉽고 빠르게 주름 제거가 가능합니다.

스탠드형 스팀다리미의 스팀량이 보통 30g 이상인 반면, 고성능의 핸디형 다리미도 30g을 넘지 않을 정도로 스팀량이 확실히 적습니다.

따라서, 핸디형 다리미에 두꺼운 소재의 옷이나 심한 주름을 제거하는 성능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연속스팀량 20g이상 제품을 추천

스팀다리미

핸디형의 경우 연속스팀량이 보통 10~30g 정도인데, 니트나 셔츠의 가벼운 주름을 제거하는 정도로 사용하려면 최소 20g 이상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속스팀량이 20g이하인 제품은 구김이 잘 제거되지 않아 불편을 느끼는 후기가 많습니다.

스팀단계 조절이 되는 제품이 편리

스팀다리미

면 소재의 옷은 조금 더 강력한 스팀이, 실크 소재의 원피스나 블라우스에는 약하고 섬세한 스팀이 필요합니다. 스팀 단계가 조절되는 제품은 옷감의 종류에 따라 스팀 양을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다만, 핸디형의 경우 스팀량이 세지 않기 때문에 보단계 조절이 되는 제품이 많지 않습니다.

Tip 02 스팀판

열판이 넓고 분사구가 많을수록 편리
금속소재 열판이 다림질 성능이 좋음

스팀 구멍이 많고 넓을 수록 편리함

스팀다리미

스팀판이 넓고 분사되는 구멍이 많을수록 한 번에 넓은 면적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연속스팀량이 적은 경우에 분사구가 너무 많으면 스팀이 넓지만 약하게 나올 수 있으므로 스팀 구멍의 개수와 연속스팀량은 동시에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속소재 열판이 플라스틱보다
다림질에 유리

스팀다리미

핸디형 다리미의 열판소재는 금속 위에 코팅이 되어있거나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습니다.

금속소재가 열 전달이 잘되고, 열판 전체에 고르게 열이 퍼져 다림질에 유리합니다.

다만, 플라스틱 소재보다 무거운 단점은 있습니다.

Tip 03 예열시간

예열이 짧으면 기다림 없이 사용가능
다만, 보통 1분 미만으로 큰 차이는 아님

예열시간이란 뭍통에 담긴 물을 끓여서 스팀으로 분사하기 위한 준비 시간입니다.

스탠드형 다리미가 보통 1분 이상인 반면, 핸디형 다리미는 20초~1분 미만입니다.

예열시간이 짧은 제품이 빠르게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지만, 바쁜 상황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큰 차이는 아니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용편의

편리한 사용을 위해 고려해야 할 것들

Tip 01 물통

물통 용량이 클 수록 사용시간이 길어짐
분리형 물통이 세척관리에 유리함

연속스팀량과 물통용량을 함께
고려해야 함

스팀다리미

물통 용량이 클수록 사용시간이 길어지지만, 연속스팀량이 많을수록 물 소비량은 많아집니다.

예를 들어 연속스팀량 20g, 물통 용량 100ml인 제품은 최대 약 100/20 = 5분가량 물 보충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물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조금 더 짧아질 수 있음)

셔츠 한벌 기준
40~60ml 정도 물이 사용됨

스팀다리미

제품의 종류와 사용방법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셔츠 1벌 정도 다리는 데에 약 40~60ml 정도의 물이 소비됩니다.

물통의 용량이 클 수록 물 보충 없이 한번에 많은 양의 옷을 다림질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핸디형 스팀다리미는 여러 벌의 옷을 다리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아니며, 물통의 용량이 커지면 제품의 크기도 커지고, 물 보충 시 그만큼 많은 양의 물을 담기 때문에 무거워져서 사용하기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물통이 분리되는 제품이
세척관리에 유리함

스팀다리미

사용 후 물을 비워 주지 않으며, 습기가 차면 세균 번식 및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물통과 본체가 분리되는 제품이 물을 채우고 비우기가 편리하며, 구석구석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스팀이나 물통에서
물이 새지 않는 제품이 좋음

스팀다리미

스팀다리미에 불편함을 느끼는 후기 중 하나가 스팀과 함께 물이 분사되거나 물통의 물이 새는 것과 관련된 것입니다.
(핸디형은 일반 스팀다리미 대비 물 새는 경우가 훨씬 적기는 함)

제품 별로 누수를 막기위한 장치를 마련하고 있지만, 이는 제품의 정보나 스펙으로는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구매하려는 제품의 누수 관련 사용후기를 찾아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02 무게

핸디형 스팀다리미는 생각보다 무거움
직접 들어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음

무게는 보통 1kg 내외

스팀다리미

핸디형 스팀다리미의 무게는 보통 1kg 내외로 무거운 편입니다.
스탠드형과 달리 물통이 본체와 붙어 있고, 일반 다리미 처럼 다리미 판에 대고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 사용시 체감무게는 더욱 무겁습니다.

성인 남자도 3벌 이상을 연속으로 다리는 경우에는 손목에 피로감을 매우 느끼게 됩니다.

제품에 따라 체감무게기 다름
직접 들어보는 것이 좋음

스팀다리미

이렇게 사용 시 무게감이 느껴지기 때문에,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헤드각도, 버튼방식, 물통의 위치 등에 따라 체감무게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직접 들어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03 전선길이

1.8m 이상의 제품을 추천
사용환경에 맞춰 고려할 것

스팀다리미

핸디형 스팀다리미는 콘센트에 전원을 연결하고 사용하는데 전선의 길이가 너무 짧다면 옷의 이곳저곳을 다리는 데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선길이는 1.5m ~ 3m까지 다양한데 보통 1.8m 이상이면 큰 불편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옷을 걸수 있는 구조물이 있는 곳과 콘센트의 거리가 멀다면 전선의 길이가 더 긴 제품을 구매해야 하지만, 멀티탭 등을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너무 긴 제품을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Tip 04 구성품

솔브러시와 보호장갑이 포함된
제품을 추천

솔브러시는 먼지를 제거하면서
다릴 수 있음

스팀다리미

세탁 후나 착용하고 난 옷의 경우 옷에 먼지나 옷감의 일부분이 묻어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 스팀다리미를 밀착해서 사용하는 경우 스팀판에 먼지가 많이 묻기도 하는데, 솔 형태의 브러시가 있으면 먼지를 털어내면서 다림질을 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스팀다리미 사용 시
보호장갑 착용은 필수

스팀다리미

스팀다리미의 다림질 효과를 높이려면 옷을 잡고 펴주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이때 뜨거운 스팀이 손에 닿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여 심한 경우 화상을 입기도 합니다.

따라서, 보호장갑이 포함된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시 꼭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호장갑이 없는 경우 주방에서 뜨거운 냄비를 들 때 사용하는 장갑 등을 사용해도 좋지만, 스팀다리미의 보호장갑처럼 공기가 통하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05 부가기능

연속스팀버튼과 셀프스탠딩이
가능한 제품을 권장

연속스팀버튼이 있으면
손목에 부담을 줄일 수 있음

스팀다리미

다림질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스팀이 일정하게 지속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스팀 분사 버튼을 계속 눌러줘야 합니다.

스팀다리미는 사용시 무게감이 느껴지는데, 버튼을 계속 누르게 되면 체감무게가 더욱 커져 손목에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연속스팀버튼이 있는 제품은 버튼이 눌러진 상태를 고정할 수 있는 장치가 있어 버튼을 계속 누르지 않아도 스팀이 지속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셀프스탠딩도 매우 편리한 기능

스팀다리미

스팀다리미 사용 시에는 중간에 다리미를 내려놓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때에 달궈진 스팀판이 바닥이나 옷감에 닿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 셀프 스탠딩 기능이 있는 제품은 바닥이 평평하게 되어 있어서 편리하게 세워둘 수 있습니다.

바닥이 평평하지 않는 제품중에서는 기역자의 구조를 만들어 스팀판이 바닥에 닿지 않게 설계된 제품도 있지만 셀프스탠딩이 되는 제품보다 아무래도 더 신경이 쓰이고 불편하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이 외의 기능은 필요에 따라 선택

스팀다리미

이 외에 스팀량 조절, 자동세척, 플렉스헤드, 접이식 등은 필요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logo_05
스팀다리미 고민에 도움이 되셨나요?
궁금한 점이나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
2
개의 댓글 전체보기 〉
User default thu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