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탁기

아기세탁기, 필요한가요? (제품 추천까지!)

가전백과

아기세탁기, 필요한가요? (제품 추천까지!)

아기 세탁기는 왜 필요한가요?


아기 세탁기의 용도는 아기 옷이나 이불, 손수건 등을 분리세탁하는 것입니다. 분리세탁이 필요한 이유는 아기 전용세제 사용, 고온의 삶음 세탁 필요, 적은 빨래양을 자주 세탁하기 편리하다는 이유가 있습니다. 아기세탁기는 3kg 내외의 용량으로, 고온으로 삶음세탁이 가능하다는 것이 대표적인 특징입니다.

1

아기 빨래는 따로 하는 것이 좋음

아기 전용 세제를 사용하기 편리함 고온으로 살균하여 감염 위험성을 줄임

아기는 면역력이 약해서, 성인에게는 자극이 없는 성분에도 자극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세탁세제를 사용하지 말고, 순해서 자극이 덜한 아기용 세제를 사용해서 세탁해야 합니다.

또, 잔여 세제로 인한 피부트러블(피부염, 습진, 아토피 등)이 생기지 않도록 여러 번 헹구고, 옷감에 남아 작용하는 섬유유연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아기 옷이나 이불, 손수건은 살균을 위해 뜨거운 물에 삶아서 세탁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일반 세탁물과 아기 세탁물은 분리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직접 물을 끓이지 않아도 삶음세탁으로 살균 가능

대부분의 아기 세탁기는 90도 이상의 고온의 삶음세탁기능 탑재

뜨거운 물에 빨래를 삶는 방식은 확실한 살균이 가능한 방법으로, 면 소재의 옷이나 손수건, 기저귀 등을 세탁할 때 주로 사용하는 세탁방식입니다.

세탁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직접 물을 끓여 빨래를 삶아야 하는데, 이 과정이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닙니다.
삶음 빨래 전용 냄비를 사용하더라도, 냄비를 옮기고, 손으로 물기를 짜내는 일에 힘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자동 세탁기의 삶음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최근 출시하는 아기 옷 중에는 원단 자체의 특성이나, 염색 등 후가공의 이유로 삶는 경우 옷에 변형이 일어나는 옷도 있으니, 세탁 주의사항을 꼭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3kg의 작은 용량으로 경제적

대용량 세탁기 대비 물과 에너지 소모량이 적음 온수세탁 시 소요되는 시간도 1시간 내외로 짧음

아기 옷은 침이나 토, 음식물 등으로 금방 지저분해져, 한 번 입고 세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얼룩은 최대한 빨리 세탁해야 깨끗하게 제거되기 때문에, 소량씩 매일 세탁하게 됩니다.

큰 세탁기는 적은 양을 세탁하더라도 물 사용량이 더 많습니다. 효과적인 세탁을 위해 40도 정도의 온수세탁이나 삶은 세탁을 하는 경우에는 물을 데우는 에너지와 시간도 훨씬 많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적은 양의 빨래를 자주 세탁하기에 부담 없는 소용량 아기 세탁기를 별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중고보다는 새 상품을 추천

아기 옷만 세탁했다는 보장이 없음 중고 구매 시 분해세척을 권장

사람 간 신뢰의 문제지만, 100% 아기 옷만 세탁했다고 보증할 수 없기 때문에 중고 거래는 추천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분리세탁이 필요 없어지면, 운동화를 세탁하거나, 또는 반려동물용품 세탁기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 세탁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세탁조 내부에 곰팡이나 물때로 인한 오염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아이 옷을 깨끗하게 세탁해주기 위해 구매한 세탁기가 더럽다니.. 말도 안 되는 일이죠.

따라서 아기용 세탁기를 중고로 구매한다면, 분해세척 비용으로 약 10만 원가량이 추가로 들 것을 염두에 두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삼성 아가사랑 세탁기 공식 서비스 기준 94,000원/ 사설 서비스는 업체와 지역별로 차이 있음)

현재 중고가는 대략 10~20만 원 선인데, 새 상품은 인터넷 최저가 기준 아기 세탁기로 가장 유명한 '삼성 아가사랑 세탁기'가 33~35만 원대입니다. 중고품을 가져오는 비용과 분해세척 비용을 더하면 가격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중소기업제품은 20만 원대에도 새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기 전용 세탁기 추천제품

고온 삶음 기능이 있는 미니세탁기 TOP 3!


가격과 성능, 설치편의등을 고려하여 소량을 자주 빨래하기 적당한 아기 전용 세탁기로 추천하는 제품 입니다. 

1

삼성 아가사랑 세탁기(아기사랑 세탁기)

일반 세탁기에서 찾아보기 힘든 90도 삶음세탁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특히, 잔류 세제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최대 6회까지 헹굼을 추가 할 수 있어 아기용품을 세탁하기에 탁월합니다. 얇은홑겹이불이나 작은 담요까지는 세탁이 가능한 용량입니다.

2

신일 앙상블 미니 살균 세탁기

삼성 아가사랑 세탁기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자가설치를 해야 한다는 점과, 기본코스에 헹굼추가가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헹굼을 추가하려면 세탁중간에 코스를 변경하거나, 세탁이 끝난 뒤 헹굼+탈수 코스를 다시 실행해야 합니다. 아가사랑 세탁기는 코스 선택 시 헹굼을 6회 까지 추가 할 수 있습니다.

3

위니아 NEW mini 세탁기

삶음기능이 있는 세탁기 중 가장 저렴한 가격의 제품입니다. 기능은 신일 앙상블 세탁기와 비슷하며, 에너지 등급이 2등급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댓글0

등록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어요! ✏

    이 콘텐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