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큘레이터

선풍기 대신 서큘레이터! 효과 있다? 없다?

가전백과

선풍기 대신 서큘레이터! 효과 있다? 없다?

본격적으로 여름 날씨가 되면서, 덥고 습해진 실내 공기의 냉방효과를 높이기 위해 많은 분들이 서큘레이터를 찾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후기를 보면 "확실히 구석에 있는 방까지 전체적으로 시원해졌다." "공기순환 효과가 있다"며 만족하는 분들도 많지만, "선풍기보다 특별히 더 시원하지 않다.", "냉방 효과는 별로 없다." 며 불만족하는 분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왜 같은 제품을 사용하는데 만족도에 차이가 나는 걸까요?

작동원리 및 사용목적
aircirculator

먼저 서큘레이터와 선풍기의 작동원리 및 사용목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서큘레이터는 '좁게, 멀리' 바람을 보내어 실내 공기를 순환시키는 데 목적이 있고,
선풍기는 '넓고, 짧게' 바람을 보내어 사람에게 시원한 바람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서큘레이터 바람은 나선형 형태로 직진성이 강하기 때문에, 강제 대류를 통해 공기를 순환시키는데 확실한 강점을 갖습니다.

냉방 효과 있다? 없다?
1
냉기확산 목적으로 사용 시
약 1~3°c의 온도하락 효과
aircirculator

작동원리에서 설명했듯이 서큘레이터는 '공기 순환'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가전 제품이기 때문에, 냉기확산 효과가 드라마틱하지 않으며, 냉방가전을 돕는 보조도구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한여름 거실의 온도가 25°c, 주방 끝(또는 구석 방)의 온도가 29~30°c 였다면 서큘레이터로 '냉기 확산을 할 경우' 주방 끝의 온도는 중간 수준인 27~28°c 로 약 1~3°c 가 내려가게 됩니다.

따라서, 에어컨 사용과 같은 냉방 효과를 기대했다면 서큘레이터에 불만족 할 수밖에 없으며, 찬 바람이 닿기 어려운 위치 (주방 끝 또는 구석 방)가 좀 더 시원해지기를 바란 정도라면 그래도 만족한 사용경험을 하게 됩니다.

2
부족한 용량을 사용하여
냉기확산 효과 약한 경우 많음

또한, 서큘레이터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사용 환경에 맞는 '충분한 공기이동거리와 풍량'이 필요한데

시중에 판매하는 많은 서큘레이터 제품은, 1) 정확한 스펙을 표기하고 있지 않아,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기 어렵고, 2) '조용한 소음'을 내세워, 풍량이 부족한 제품을 '좋은 제품인 것 마냥' 광고하고 있어서 필요한 수준의 제품을 고르는데 혼란스러운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많은 경우, 서큘레이터 본연의 목적 달성이 불가능한 부족한 풍량의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불만족한 사용경험을 하게 됩니다.

서큘레이터가 적합한
사용환경 있음
aircirculator

냉방 효과가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후기를 살펴 보았을 때, 위 이미지와 같이 1) 거실에 가깝고 마주하고 있는 침실로 냉기 확산을 하는 경우 2) 복층 구조의 집에서 위 층으로 냉기를 확산하는 경우 등 서큘레이터 사용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경우도 분명히 있습니다.

aircirculator

또한 냉기확산 효과의 정도 차이가 있는 것이지 공기 순환 효과는 분명히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발뮤다의 그린팬 제품을 시연했을 때 실내를 열화상 카메라로 촬영한 것으로, 이것을 보면 서큘레이터의 '강제 대류 효과'를 통해 실내온도가 일정해 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 부분 : 높은 온도, 파란색 부분 : 낮은 온도)

따라서 서큘레이터의 원리/효과 그리고 한계점까지 분명히 인지하고 각자의 상황에서 정말 필요한것인지? 잘 따져보고 구입하면 만족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댓글0

등록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어요! ✏

    이 콘텐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