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놀이매트

우리집엔 어떤 놀이매트 사야할까요?<BR>놀이매트 종류별 장, 단점 가이드!

우리집엔 어떤 놀이매트 사야할까요?
놀이매트 종류별 장, 단점 가이드!

아이가 걸어다니기 시작하면 '넘어져 다치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에 이어 발망치를 자랑하며 뛰어다니기 시작하면 층간소음도 걱정됩니다.

이 때 놀이매트 구매를 고려하게 되는데, PVC매트, 폴더매트, 시공매트.. 초보 양육자 입장에선 종류도 너무 다양하고 가격도 비싸기 때문에 잘못 사면 큰 이중지출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중지출 막으려면 확실히 알고 사세요, 육아 필수템 놀이매트 고르는 법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놀이매트 효과

종류

Chapter. 1놀이매트 효과

안전성 / 층간소음 완화 / 바닥 보호

1

넘어져 다치는 것을 방지

적절한 쿠션감으로 넘어졌을 때 부상 방지 효과

소파에서 뛰어내리고, 뛰다가 넘어지고 하루 종일 움직이는 아이가 딱딱한 바닥에서 넘어지는 경우엔 충격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아 부상 위험이 높습니다.

놀이매트가 깔려 있으면 매트가 아이가 떨어지거나 넘어졌을 때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해 주기 때문에 부상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머리쿵 방지 쿠션

특히, 머리가 무거운 18개월 이전 아이들은 멀쩡히 앉아있다가도 뒤로 넘어져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다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머리쿵 방지 쿠션을 따로 팔기도 하죠.

놀이매트 위에서 넘어가면 충격이 흡수되어 머리를 다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배밀기를 하고 기어다니려는 조짐이 보이면 놀이매트 구매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층간소음 완화

걷거나 뛰기 시작하면 층간소음 완화 목적으로 구매 장난감 소리, 발망치 소리 일부 완화

*

걷거나 뛰기 시작해 활동 반경이 넓어짐 층간소음 완화 효과를 기대하고 구매

기어다니거나 막 걷기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넘어지면 다치치 않도록 푹신하고 안전한 매트가 더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 시기를 지나 걷거나 뛰기 시작하면, 안전보단 층간소음이 더 신경 쓰이기 시작합니다.

특히 활동반경이 집안 전체로 넓어지기 때문에 거실 한 켠, 놀이방 한 켠에만 까는 것이 아니라 복도나 주방 앞까지 깔아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보통 이 시기에 매트를 추가 구매 하거나, 매트의 종류를 바꾸게 됩니다.

*

바닥에서 장난감 갖고 노는 소리, 발망치 등 경량충격음은 완화 효과 있음

장난감이 떨어지는 소리나, 아이들 발 뒤꿈치가 바닥에 찍히는 발망치 소리는 경량충격음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경량충격음 : 물건이 떨어지거나 사람이 걸어다니는 등 비교적 높은 주파수 대역의 음

발망치 소음 비교

실제 소음 완화 효과가 어느정도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기 위해 위층에 매트를 깔아두고 다양한 종류의 충격을 가하면서 아래층 천장쪽에서 소음의 크기를 측정해보았습니다.

경량충격음은 직접 테스트해본 결과 4~6dB의 소음 저감효과가 있었으며, 체감 소음은 확실히 줄어들었습니다.

*

'쿵'하고 울리는 중량충격음은 소음 저감 효과가 적음

5kg 메디신볼 낙하 소음 비교

다만, 쿵 하고 울리는 저주파의 중량충격음은 저감 효과가 적습니다.

※중량충격음 : 아이들의 뛰어다니거나 무거운 물건이 떨어지는 소리와 같이 충격력이 큰 소리로 상대적으로 낮은 주파수 대역의 음

폴더매트, 롤매트, EVA소재 매트, TPU매트로 층간소음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으나, 매트 종류간 큰 차이는 없었으며, 수치상으로는 3dB가량 줄었지만 물건이 떨어질 때 나는 '쿵'하고 울리는 소리는 체감상 거의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검증된 테스트가 아니므로 소음 감소 수치는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

놀이매트가 있어도 쿵쿵 거리는 소음은 주의 필요

소비자원 테스트도 마찬가지로 중량충격음은 소음 저감량이 미미한 수준이라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층간소음 완화용도로 놀이매트를 깐다고 해도 아이가 쿵쿵 뛰거나 소파에서 뛰어내리는 등의 무겁고 충격력이 큰 소음은 저감 효과가 미미합니다.

쿵쿵거리는 소음은 놀이매트를 깔았다고 하더라도 이웃을 위해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바닥 오염 및 손상 방지

놀이매트는 표면에 방수처리 되어 있음

놀이매트는 방수 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물이나 음료를 흘려도 매트 안쪽이나 마루바닥으로 스며들지 않습니다.
특히 분수토, 순두부토 등 구토가 잦은 신생아시기에 방수처리된 놀이매트가 깔려 있다면 매트만 간편하게 닦아주기만 해도 되서 그나마 마음이 편안합니다. (옷이나 가재수건은 세탁해야 하지만..)

또한 장난감을 험하게 갖고 놀거나, 색연필이나 크레파스로 바닥에 낙서를 하는 경우 바닥에 상처나 자국이 남는 경우도 많은데요. 놀이매트를 깔아 주면 어느 정도 바닥 손상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4

인테리어 효과

집안 분위기를 바꿀 수 있음 시공매트를 까는 경우 바닥재 교체 효과

부수적인 효과이긴 하지만 인테리어 효과도 있습니다. 알록달록한 놀이매트를 깔아 인테리어를 해치던 예전과 달리, 인테리어에 잘 녹아드는 디자인을 가진 놀이매트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바닥 전체에 빈틈없이 공사하는 시공매트를 까는 경우 바닥재 교체 효과가 있어, 집안 분위기를 바꾸고 싶은 분들이 많이 선택하며, 만족도 또한 높은 편입니다.

5

놀이매트 한계점

층간소음을 완벽히 막아주진 못함 청소난이도가 높아짐, 이사갈 때 처치 곤란하기도

놀이매트를 깔아놓는 경우 청소가 어려워집니다.

높이가 높은 폴더매트를 사용하면 로봇청소기가 올라가지 못해 불편하고, 접힌 틈새에 먼지나 이물질이 껴 불편합니다.

바닥 전체에 까는 롤매트나 시공매트의 경우 바닥 환기가 어려운 구조여서 바닥에 곰팡이가 끼기도 하고, 변색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사를 가는 경우에도 기존 매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사이즈가 안 맞아 여의치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중 지출을 막기 위해선 거주 형태나 이사 시기를 고려하여 제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Chapter 2.종류

재질 / 장, 단점 / 두께 / 가격 / 기타 특징


놀이매트 종류별 장, 단점을 한 눈에 비교하고 나에게 맞는 놀이매트 종류를 선택하세요!

현재 시중에 판매중인 놀이매트는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종류별 특징과 장, 단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놀이방매트

가장 대중적인 놀이매트, PVC 매트라고도 불림 비교적 저렴하고 내구성이 뛰어남

PVC매트 카드

일명 놀이방 매트라고도 불리는 매트로, PVC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PVC매트라 불립니다.

평균 가격 기준 ㎡당 가격은 약 4~5만원으로 보통 수준입니다.

쫀쫀하고 단단한 PVC코팅이 되어 있어, 신축성과 복원성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좋습니다.

바닥과 단차가 적어 로봇청소기가 잘 올라갑니다.

2

폴더매트

가장 두꺼운 폴더매트 충격흡수 효과가 우수 오래 사용하면 뒤틀림 현상 발생

2단 또는 3단, 5단으로 접을 수 있는 구조라 폴더매트라 불리는 매트로, 대부분 PU(폴리우레탄, 인조가죽과 비슷한 원단)원단으로 커버를 씌우고 PE(폴리에틸렌)충전재가 들어간 매트입니다.

평균 가격 기준 ㎡당 가격은 약 4~5만원으로 보통 수준입니다.

커버를 분리할 수 있어 오염되어도 세탁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세탁을 권장하지 않는 브랜드도 있습니다만, 대부분 동일한 PU재질이므로 물세탁은 허용되는 편입니다.)

접을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매트 아래쪽을 청소하기 편리합니다.

또한, 두께가 최소 4cm로 놀이매트 중 가장 두껍기 때문에 충격흡수 효과가 우수합니다.

폴더매트는 틈새가 있어 먼지가 끼거나 물을 흘리는 경우 청소가 곤란하기도 합니다.


또한 규격이 정해져 있어서 바닥에 딱 맞게 구매하기 어려우며, 두께가 최소 4cm이므로 로봇청소기가 올라가지 못합니다.

*

폴더매트의 틈새를 보완한 자이언트 매트 봉제선이 없어 표면 청소는 편리하지만 접히지 않아 매트 아래 바닥청소는 어려운 편

자이언트 매트 조립 방식

자이언트 매트는 폴더매트와 구조는 PU커버 + PE폼으로 동일하나, 커버의 사이즈가 커 매트 표면에 봉제선이 없는 것이 특징인 매트입니다.

폴더매트의 틈새 청소가 어렵다는 단점을 보완한 매트로 틈새를 청소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지만, 접히지 않아 매트 아래 바닥을 청소하기에는 어렵습니다.

매트 아래 바닥을 자주 청소하는 분은 오히려 불편할 수 있습니다.

3

롤매트

장판처럼 재단해서 사용 가능한 롤매트 셀프 시공으로 깔끔한 설치 가능하나, 롤매트간 틈새 청소 어려움

PVC표면에 PE충전재를 사용하여, 말랑하면서도 쫀쫀한 재질로 신축성과 복원성이 뛰어납니다.
집 사이즈에 맞춰 셀프 시공 가능하며, 장판처럼 돌돌 말려 있는 형태로 판매되며, 원하는 사이즈로 잘라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바닥에 빈 틈 없이 깔 수 있습니다.

평균 가격 기준 ㎡당 가격은 약 30,000~40,000원으로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롤매트 특성상 무조건 틈새가 생기는데 이 틈새를 막기 위한 테이프를 같이 판매하긴 하지만, 뒤틀릴 수도 있으며, 틈새에 이물질이나 물이 흐르는 경우 청소가 상당히 어려워집니다.

또한, 환기도 잘 안되는 구조이다보니 마루바닥에 곰팡이가 필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4

퍼즐매트

단위면적당 가격이 가장 저렴한 놀이매트 셀프 재단이 가능하지만 틈새에 이물질이 많이 끼고, 바닥청소가 어려움.

퍼즐매트는 EVA로 표면을, 충전재로 PE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께는 10~35mm 내외입니다.

표면에 엠보싱이 있는 저가형과, PVC가 코팅된 고가형으로 나뉘지만, 고가형이라도 평균 가격 기준 ㎡당 가격은 약 15,000원으로 놀이매트 중 단위당 가격이 가장 저렴한 편입니다.

롤매트와 마찬가지로 원하는대로 셀프 시공할 수 있으며, 사이즈를 맞춰 재단할 수 있습니다.

다만, 타 매트에 비해 내구성이 비교적 약한 편이며, 매트 틈새에 낀 이물질 청소가 상당히 어려운 편이고, 틈새도 많기 때문에 과자나 음료 등을 많이 흘리는 영유아시기에 사용하기엔 적합하지 않은 형태이기도 합니다.

5

시공매트

가장 비싸지만 가장 깔끔한 놀이매트 틈새에 이물질이 끼는 경우 청소가 어렵고 매트 아래쪽 환기가 어려워 곰팡이 우려가 큼

시공매트는 조립매트를 업체에서 재단하여 바닥 전체에 놀이매트를 까는 방식으로 가장 깔끔하게 놀이매트를 깔 수 있는 방식입니다.

시공 업체별로 편차가 있지만 ㎡당 가격은 약 50,000~100,000원 내외로 여러 놀이매트 중 가장 비싼 편입니다.

가구, 냉장고, 에어컨 밑으로도 깔 수 있고, 틈새로 물이 새지 않는 구조로 되어 있어 청소가 편리합니다.
무엇보다 바닥 전체에 시공하기 때문에 극적인 인테리어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다만, 의자나 소파, 테이블 아래에 자국이 남습니다. 가구 배치를 자주 바꾼다면 불리합니다.

치명적인 단점은 매트 사이에 낀 이물질을 청소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물막이 구조로 되어 있다고 해도 물이 새어들어가는 경우 하나 하나 걷어내어 닦아줘야 하는데 상당히 귀찮은 작업이며,
혹시 잘 닦고 건조시키지 않는 경우엔 마루 쪽에 곰팡이가 필 수도 있습니다.

*

놀이매트 종류별 차이점 한 눈에 보기!

주거형태, 이사 시기, 예산 등을 고려하여 나에게 맞는 놀이매트 종류를 선택하세요.

등록
  • 방긋

    • 신고

    우와!! 롤매트도 있었네요 고려화학은 어떤가요? 아이가 아니라 어른만 사는 집에서 그냥 푹신하게 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는 목적입니다. 다른 제품과 동일하게 아이 기준으로 비교해주셔도 좋고요!
    
    노서치 진짜 짱이에요 이것저것 제품살때 정말 도움 많이 받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ㅎㅎ
    • 답글달기

    • 좋아요 0

    답글 1개 더보기

    Profile Image
    Comment Profile Image

    노써치

    • 신고

    안녕하세요. 
    노써치 놀이매트 담당 CM입니다.
    
    롤매트 베스트픽인 티지오매트 우다다 롤매트와 고려화학매트의 롤매트를 비교해서 말씀드리면 두 제품은 모두 PVC+PE 소재로 만들어졌으며, 면적당 가격도 비슷합니다.
    
    다만, 고려화학매트의 롤매트의 경우 두께가 1.5cm인 제품만을 판매하는 반면, 티지오매트의 우다다 롤매트는 1.4cm, 2.4cm, 3.4cm와 같이 다양한 두께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만약 푹신함을 중요시하는 분들은 좀 더 두꺼운 두께를 판매하는 티지오매트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매트는 집안의 전반적인 인테리어와 분위기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고려화학 롤매트에 인테리어와 더 잘 어울리는 디자인이나 컬러를 판매하고 있다면, 고려화학매트 역시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제품 구매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앞으로도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 제품이 있으시면 노써치를 찾아주세요! 😊
    
    감사합니다.
    • 답글달기

    • 좋아요 0

  • 콩콩이

    • 신고

    노써치 항상 잘 보고있습니다. 애기 말고 반려동물때문에 놀이매트를 보는데 도움이 많이 되네요^^👍
    • 답글달기

    • 좋아요 0

    답글 1개 더보기

    Profile Image
    Comment Profile Image

    노써치

    • 신고

    반려동물을 위한 놀이매트 선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니 기쁩니다😊 
    앞으로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반려동물과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
    • 답글달기

    • 좋아요 0

  • 벼락유유

    • 신고

    알집 우들리? 더블제로 매트를 많이 사용하던데 제외되어서 놀랐습니다!
    어떤 기준에서 다른 추천 제품이 좋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그리고 거실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공간이 충분하다고 할 때
    200*240 / 200*140 과 같이 폭 차이는 어떤 걸 사용하는 게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답글달기

    • 좋아요 0

    답글 1개 더보기

    Profile Image
    Comment Profile Image

    노써치

    • 신고

    안녕하세요.
    놀이매트 담당 CM입니다.
    
    추천 제품 선정 전, 인기 폴더매트 6개를 직접 구매하여 성능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성능을 비교해 보았을 때 제품 외관, 충격, 소음완화, 사용편의 등 제품 간 두드러지는 차이는 없다고 보여졌습니다. (유튜브에 "노써치 아기매트" 를 검색하시면 3편의 시리즈가 있습니다☺️)
    따라서 추천 제품 선정 시 아래 3가지 내용을 기준으로 선정했습니다.
    
    첫 번째 면적당 가격이 합리적인가.
    두 번째 다양한 사이즈 옵션으로 집 구조나 환경에 최적화 하기 유리한가
    세 번째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으로 선택의 폭이 넓은가
    
    알집매트의 경우 면적당 가격이 다른 제품 대비 비싼 편이기 때문에 추천 제품에서는 제외 됐습니다.
    하지만 알집매트 중에서 사용자 분의 집 구조에 알맞는 사이즈와 디자인/컬러가 있다면 알집매트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말씀주신 매트 사이즈의 경우,
    아기가 많이 움직이고, 뒤집기, 기어다니기 등의 활동을 시작했다면 아기의 활동 범위를 고려하여 더 넓은 사이즈의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답글달기

    • 좋아요 0

  • 다동이아빠

    • 신고

    꼬망세나 크림하우스는 어떤가요?
    • 답글달기

    • 좋아요 0

    답글 1개 더보기

    Profile Image
    Comment Profile Image

    노써치

    • 신고

    안녕하세요.
    노써치 놀이매트 담당 CM입니다 :)
    
    롤매트와 폴더매트 중 어떤 제품을 문의하신지 몰라 두 가지 제품 전부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먼저 롤매트를 보면, 크림하우스 제품은 티지오와 파크론 사이의 가격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롤매트처럼 표면은 PVC재질이고, 충전재는 PE재질입니다. 롤매트의 경우 매트 자체의 두께가 있어 전문가처럼 칼질이 쉽지 않기 때문에 애초에  칼질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질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롤매트를 설치할 장소의 폭와 길이 옵션이 다양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림하우스는 사이즈 재단 단위는 50cm로 짧아 필요한 길이대로 재단하기 좋으나 폭이 110cm로 고정되어 있어, 사이즈 선택의 다양성이 적습니다. 
    
    꼬망세는 롤매트를 판매하고 있지 않습니다.
    
    폴더매트의 표준 사이즈를 가로 200 x 세로 140로 비교해 보면, 크림하우스 제품은 210x140x4cm로 판매되며 사이즈 선택이 10개로 다양합니다. 동일한 면적 1㎡당 가격을 비교하면 다른 폴더매트 제품 대비 살짝 비싼 편에 속합니다. 또한 라돈과 층간소음 인증은 있지만, 항균 인증은 없습니다.
    
    꼬망세 폴더매트의 경우, 사이즈 선택이 13개로 다양하며, 200x140x4cm 매트 기준으로 면적당 가격은 크림하우스보다 저렴하며 항균 인증을 받은 제품입니다.
    
    노써치에서 다양한 놀이매트에 대한 소음 관련 테스트를 해 보았을 때 충격완화 효과와 층간소음 저감 효과는 제품 간에 큰 차이가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매트를 놓을 위치에 따라 최적의 사이즈를 확인하고, 두 브랜드 중에서 원하는 사이즈가 있는지 확인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사이즈 이후 디자인, 가격, 필요한 인증 시험 성적을 함께 고려해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놀이매트 구매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답글달기

    • 좋아요 2

  • ja****

    • 신고

    유아 매트는 PVC 이슈가 조금 있는것 같던데 아마도 조사 하시지 않았을까 하는데 
    PVC 매트는 안전상 문제는 없나요?
    안전성을 최대로 고려한 매트 추천도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답글달기

    • 좋아요 3

    답글 1개 더보기

    Profile Image
    Comment Profile Image

    노써치

    • 신고

    안녕하세요!
    노써치 놀이매트 담당CM 입니다.
    
    PVC 매트는 고밀도 저탄성 폼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뛰어난 충격 흡수율, 부드러운 쿠션감, 그리고 내구성이 장점입니다. 이로 인해 아이들이 걷거나 넘어질 때 받는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PVC 매트의 본래 특성은 단단하고 부서지기 쉬운 소재입니다. 이를 유연하게 만들기 위해 가소제인 프탈레이트가 사용됩니다. 최근 몇년 동안 프탈레이트 성분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을 위해 아래 정보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놀이매트는 안전 특별법에 따른 KC 인증을 통과한 제품
    놀이매트는 어린이 제품으로 분류됩니다. 어린이 제품과 관련된 KC제도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에서 관리 감독하고 있으며 제품이 어린이 안전에 미치는 위해성의 정도에 따라 안전인증, 안전확인, 공급자적합성확인대상 어린이제품으로 구분되어 운용되고 있습니다. 제품 안전 정보 센터 홈페이지 사이트에서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KC인증번호를 검색하면 인증 상태와 인증 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친환경 가소제 혹은 프탈레이트 프리 PVC매트
    최근에는 대부분 PVC매트 제조사에서 친환경 가소제 혹은 프탈레이트 프리 성분으로 PVC매트를 제작합니다. 제조사 상세페이지나 Q&A를 통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3년 이내로 사용하고 교체
    소비자원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용 기간이 3년 이내인 경우 프탈레이트의 안전성이 비교적 보장되지만, 3년 이상 사용된 제품의 경우 허용치를 초과하게 될 수 있다는 발표를 한 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사용 중인 매트가 있다면 3년 이내에 사용하고 교체하는 방향으로 추천드립니다.
    • 답글달기

    • 좋아요 2

  • narane15

    • 신고

    와 그동안 가전제품영역에서 정말 찐도움많이받고 구매했었는데 육아용품영역까지 확대되다니 너무나 반갑고좋아요! 
    
    롤매트는 아이와 함께 사용하다보니 친환경적인지, 압착방식에 본드사용이나 이런부분은 없는지도 궁금합니다
    • 답글달기

    • 좋아요 1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