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냉장고(소형)

최고의 일반형 냉장고

CM_Andy

Andy

업데이트

비교적 공간이 적은 원룸, 1~2인 가구, 신혼집도 냉장고는 무조건 필요한데요. 다만, 공간제약으로 인해 큰 냉장고를 놓을 수 없을 때에는 크기가 작고 가성비도 우수한 2도어 일반형 냉장고를 많이 찾게됩니다.

일반형 냉장고는 200~600L 정도로 용량대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1~2인 가구에서도 여건에 맞게 구매하기 적합합니다. 또한, 장기 보관해야 할 식재료가 많거나, 식사를 매일 집에서 먹는게 아니라면 일반형 냉장고로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용량, 내부 구성, 기능 등 제품 간 차이가 많기 때문에 꼼꼼한 확인이 필요한데, 이런 점들과 가성비를 함께 고려해 제품을 추천하였습니다.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았습니다!

제품협찬, 광고비 등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았으며, 철저하게 소비자 입장에서 23년 12월 기준 판매되고 있는 140여개 제품을 비교하였습니다.

🔍

핵심성능을 스펙과 후기를 통해 검토!

제조사의 스펙정보, 공공기관의 전문자료, 실 사용자의 후기 등을 검토하였으며, 용량/모터/구매후기/에너지등급/가성비를 기준으로 추천제품을 선정하였습니다.

노써치픽 📌

소형 냉장고 추천 & 리뷰 : 일반형 TOP 3 (200~600ℓ)


1

냉장고 - 일반형 베스트픽①

500L 이상 중 용량 대비 가격이 가장 합리적 대형 냉장고에 있는 변온 모드까지 탑재된 제품

RT53T6035WW의 크기는 790x1855x720mm로 대형 냉장고 대비 높이는 비슷하지만 가로,세로가 100~200mm 정도 더 짧기 때문에 설치 공간 효율이 좋습니다.

또한 일반형 냉장고 중 가장 큰 용량대인 500L대 제품의 가격은 보통 70~90만원 수준임에 반해 50만원 후반대의 우수한 가성비가 돋보입니다.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대기업인 삼성의 제품이라는 것인데요. 인버터 모터와 간접냉각은 물론, 아이스메이커, 탈취기능, 대형 냉장고에서 볼 수 있는 삼성 냉장고의 특징인 변온기능까지 포함되어 있다는 것 입니다.

변온기능은 내부 온도를 내가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으며, 냉장고 기능을 아예 끄거나, 상부 냉동실 부분은 냉장으로도 바꾸어 사용할 수 있어 냉동제품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면, 상부에 자주 꺼내먹는 식재료를 넣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에너지등급 1등급을 권장하는 요즘 3등급인 점은 아쉬웠지만, 일반형 500L이상 제품에는 1등급이 없고, 등급 차에 따라 전기요금이 연 3천원 정도의 부담없는 차이이므로 전기요금은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따라서 상하 2도어 일반형 냉장고 중 가장 큰 용량과 변온실까지 갖추고도 우수한 가성비를 자랑하는 해당 모델을 가장 먼저 추천합니다. 

*

같이 고려해 볼 만한 모델

spareProduct_삼성전자_RB30R4051B1_비스포크 키친핏

삼성전자

비스포크 키친핏 RB30R4051B1

45 ~ 54만원

용량은 작지만 가성비와 에너지효율 1등급 모델

대부분 대용량 2도어 제품들은 에너지 효율 등급이 2,3등급이지만, 해당 모델은 에너지 효율이 1등급으로 환급 혜택을 받고 싶으신 분들이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용량이 200L 정도 작은 점을 꼭 참고해야 합니다.

2

냉장고 - 일반형 베스트픽②

뛰어난 공간 효율과 도어쿨링까지 탑재된 LG 제품 중 용량 대비 가장 합리적인 모델!

B502W33는 크기가 780x1800x730으로 대형 냉장고 대비 높이는 5cm, 가로/세로는 20cm 더 적으며, 동급 용량 500L대 제품들 중에서도 높이가 낮은 편에 속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LG 제품 중 용량이 가장 큰 편인 507L인데도 불구하고, 한 체급 낮은 480L 제품과 비슷한 60만원 대의 우수한 가성비입니다.

냉각 및 정온 성능과 부가 기능도 우수한 편인데, 인버터 모터와 대형 냉장고에 많이 사용되는 간접 냉각, 아이스메이커, 탈취 기능까지 있고, 도어 쪽 별도 홀을 통해 냉기를 쏴 주는 도어 쿨링 기능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단, 에너지 등급 1등급을 권장하는 요즘 3등급인 것은 아쉬운 점입니다. 다만 등급 차이에 따라 전기요금이 연 3천원 정도의 부담없는 차이였으므로 크게 고려할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기본적인 냉각 성능 및 편의 기능과 함께 큰 용량을 갖추고도 가성비까지 우수해 일반형 LG 냉장고를 찾는다면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

같이 고려해 볼 만한 모델

spareProduct_LG전자_B472W33_일반냉장고

LG전자

일반냉장고 B472W33

55 ~ 66만원

180cm높이의 픽 제품을 놓기 어렵다면

픽 제품 대비 조금 작은 480L 용량이지만 높이가 8cm 더 낮기 때문에, 180cm의 높이를 가진 픽 제품 설치가 어렵다면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3

냉장고 - 일반형 가성비픽

255L로 일반형 냉장고 중 작은 용량이지만, 우수한 냉각 성능과, 가장 착한 가격을 가진 제품!

일반형 냉장고에서는 4~600L의 용량뿐아니라 적은 용량대와 함께 사이즈도 작은 제품이 있는데요.

RT25NARAHS8는 크기 555x1635x637로 높이가 낮기 때문에 냉장고 위에 다른 가전이나 물건을 올려놓을 수 있어 공간활용면에서도 매우 우수합니다.

보통 일반형 200L 대 제품이 40~50만원 정도의 가격을 가지는데, RT25NARAHS8는 용량이 255L 인데도 불구하고 일반형 전체 냉장고 중에서도 35만원으로 가격이 가장 저렴합니다.

비록 부가적인 편의기능은 없지만 삼성의 제품임에도 중소기업 제품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가성비 좋은 대기업 제품을 찾는다면 추천하는 모델입니다.

픽 제품 비교

제품 정보

추천 제품 선정 시 고려한 요인

용량

용량 대비 가격이 너무 높은지?

일반형 냉장고의 용량대는 보통 200~600L사이이며, 높이는 1600mm 이상의 2도어 타입인데요. 용량별 가격이 천차만별이므로, 이를 통일하기 위해 실시간 가격과 용량을 나누어 나오는 값을 비교분석하여 추천하였으며. 이런 제품이 실제로 많은 판매수와 후기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가격

가격대가 60만원 미만인가?

보통 1~2인 가구나 공간이 협소한 곳에서 사용되는 만큼 대용량도 필요없고, 저렴한 양문형 냉장고 가격대인 70~150만원대도 부담스러울 수 있는 분들이 선택하는 타입인만큼 60만원 미만의 제품 군에서 고려하였습니다.

냉각모터

효율 좋은 인버터 모터를 탑재하고 있는가?

냉장고의 모터는 정속형과 인버터로 나뉘는데, 효율에 있어서 인버터가 매우 뛰어나며 소음과 진동도 덜 합니다. 그 만큼 가격 차이가 있지만, 냉장고는 냉각성능이 첫번째이기 때문에 인버터 모터가 탑재된 제품군에서 고려했습니다.

구매후기

후기를 통해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지를 체크!

대형 냉장고 대비 다소 우려스러울 수 있는 스펙의 검증을 위해 구매 후기를 중점적으로 검토했고, 스펙과 대비 성능이 의심스럽거나,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 제품은 제외하였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등급차가 높을 시 요금이 부담되므로 3등급 이상을 추천!

일반형 냉장고의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은 1~4등급입니다. 등급차이에 따라 연 3천원 정도의 차이이지만, 등급차이가 많이 나게되면 7~10년을 사용한다고 했을 때 부담될 수 있기 때문에 3등급 이상 제품에서 선정하였습니다.

고려하지 않은 요인

구성

일반형 냉장고의 구성은 보통 상냉장/하냉동과 상냉동/하냉장으로 분류되는데, 구성으로 인한 용량의 비율차이는 없으며, 식생활 트렌드에 따라 다른 취향의 영역이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등록
  • 쪼기

    • 신고

    혹시 음식물 쓰레기 냉장고도 비교 추천 가능할까요?ㅠㅠㅠ
    • 답글달기

    • 좋아요 0

  • hamumu

    • 신고

    냉장고 구매때문에 복잡했는데 정말 큰도움 되었습니다 굳굳굳
    • 답글달기

    • 좋아요 1

    답글 1개 더보기

    Profile Image
    Comment Profile Image

    노써치

    • 신고

    안녕하세요 zealo님 노써치 냉장고 담당 CM입니다. 
    
    좋은 말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도움이 되어 드리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답글달기

    • 좋아요 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