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니터

랭킹 가이드

일반,사무용 랭킹

누구를 위한 추천인가요?

사무실이나 집에서 사용할 무난한 모니터를 찾고 계신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어떤 점을 고려한 랭킹인가요?

사용하기 좋은 화면크기와, 준수한 화질을 가진 제품 중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높게 평가 하였으며, 포트 구성이 다양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부가기능이 탑재되어 있는지 확인 하였습니다.


점수 구성 항목별 비중

가격

40%

화면크기

15%

화질

15%

화면전환

10%

기타

20%

자세한 점수 가이드 보기

추천제품

574

노써치픽 제품만
기타 랭킹 함께 보기
상세 점수 표시

  • 모니터 랭킹 가이드

모니터 랭킹 가이드

일반,사무용 랭킹

누구를 위한 추천인가요?

사무실이나 집에서 사용할 무난한 모니터를 찾고 계신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어떤 점을 고려한 랭킹인가요?

사용하기 좋은 화면크기와, 준수한 화질을 가진 제품 중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높게 평가 하였으며, 포트 구성이 다양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부가기능이 탑재되어 있는지 확인 하였습니다.

점수 구성 항목별 비중

가격

40%

화면크기

15%

화질

15%

화면전환

10%

포트구성

10%

부가기능

10%

항목별 하위 점수 구성

가격

40%

하위 점수 구성 및 비중

가격

100%

현재 판매되는 노트북 중 가격은 어느정도인가?

※ 용도 별 모니터의 대략적인 가격대는

일반,사무용 : 10만원 중반 ~

게임용 : 20만원 ~ 부터 시작됩니다.

일반,사무용 모니터의 경우 화면크기, 해상도, 색상표현능력에 따라 가격차이가 크며, 여기에 더해 게임용 모니터는 주사율 및 응답속도가 뛰어날 수록 가격이 높아집니다.

화면크기

15%

하위 점수 구성 및 비중

화면크기(inch)

100%

노트북의 화면크기는 사용하려는 목적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보조모니터 및 FPS게임용 : 24인치

2. 일반 사무용 및 다용도 모니터 : 27~32인치

3. 고화질 영상시청용 및 오픈월드 게임용 : 32인치 이상

32인치를 초과하는 대형 제품이나, 24인치 미만의 소형 제품은 사용하려는 용도에 적합하지 않고 오히려 불편할 수 있으니, 사용환경에 맞는 크기를 고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화질

15%

하위 점수 구성 및 비중

해상도

30%

색상표현력

25%

패널타입

15%

밝기

10%

명암비

10%

HDR

5%

화질신뢰성

5%

모니터의 화질은 6가지 항목으로 평가 하였습니다.

1. 해상도 :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기기에서는 화면의 섬세한 표현을 결정짓는 해상도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니터의 해상도를 평가할 때는 5K UHD급 > 4K UHD급 > QHD급 > FHD급 순으로 평가 하였습니다.

2. 색상표현력 : 색상표현력은 모니터의 최대 색상표현 범위를 알 수 있는 NTSC, sRGB, DCI-P3, AdobeRGB 수치와 HDR규격 및 인증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 하였습니다.

3. 패널타입 : OLED > IPS,VA > TN 패널 순으로 평가 하였으며, 화질을 극대화 시켜 줄 수 있는 백라이트 방식과 패널표면 소재 및 패널 제조사도 함께 고려 하였습니다.

4. 밝기 : 일반적으로 200~300cd/㎡ 정도의 밝기를 가지고 있으면, 대부분의 환경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빛이 많이 들어오는 창가쪽에 설치할 제품이나, HDR효과를 켜고 콘텐츠를 시청할 제품을 찾으신다면 높은 밝기를 가진 제품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5. 명암비 : 가장 밝은 색상과 어두운 색상을 몇 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지를 뜻하며, 명암비가 높을 수록 다양한 색상을 디테일하게 구분하여 나타낼 수 있어, 높은 명암비를 가진 제품인지 평가 하였습니다.

6. 화질신뢰성 : 화질신뢰성은 제조사에서 고지한 색상이 제대로 표시되는지와 색상 보정기능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고려하였으며, 무결점 정책이 포함되어 있어 약간의 결점이 있더라도 교환 가능한 제품을 높게 평가 하였습니다.

화면전환

10%

하위 점수 구성 및 비중

주사율

45%

응답속도

35%

수직동기화

15%

기타보조기능

5%

모니터의 화면전환은 4가지 항목으로 평가 하였습니다.

1. 주사율 : 화면전환능력 스펙 중 가장 중요한 주사율은 1초 당 모니터가 보여줄 수 있는 정지화면 수를 뜻하며, 이 숫자가 높으면 높을 수록 더욱 부드러운 화면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2. 응답속도 : 응답속도는 주사율 다음으로 중요한 스펙으로, 정지된 이미지가 다음 이미지로 교체될 때 밝기,색상 등이 바뀌는 시간을 의미하며 숫자가 낮을수록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응답속도를 측정하는 방식은 GTG / MPRT / MBR / BTW 등 다양하며, GTG를 가장 신뢰도 높은 측정 방식으로 평가 하였습니다.

3. 수직동기화 : PC에서 보낸 영상 신호를 모니터에 출력할 때 이 둘의 속도차이가 발생하면 화면의 찢어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수직동기화 기능을 활용하면 이 현상을 막을 수 있으며, FreeSync Premium Pro와 G-Sync 기술이 탑재된 제품을 가장 높게 평가 하였습니다.

4. 기타보조기능 : 화면전환 보조기능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그 중 마우스/키보드에서 나온 입력신호와 PC, 모니터 간의 데이터 이동 속도 차이를 개선해 주는 인풋랙 제어 기능과, 콘텐츠에 맞춰 응답속도를 조절해 주는 게임모드지원 기능을 가장 높게 평가 하였습니다.

포트구성

10%

하위 점수 구성 및 비중

HDMI포트

35%

DP포트

25%

USB포트

20%

기타포트구성

20%

모니터의 포트구성은 4가지 항목으로 평가 하였습니다.

1. HDMI포트 : 영상 및 오디오 기기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HDMI포트는 포트의 개수를 시작으로, 버전과 포트의 종류까지 함께 고려하여 평가 하였습니다.

2. DP포트 : 고해상도/고주사율 콘텐츠를 재생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전송량이 많은 포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이를 위해 출시 된게 DP포트입니다.

DP포트는 포트 타입과 포트의 지원 버전을 함께 고려하여 평가 하였습니다.

3. USB포트 : USB포트는 컴퓨터/노트북 이외에도 각종 스마트 기기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모니터에 USB-C타입 포트가 탑재되어 있으면, 영상신호도 이 포트로 전송 가능합니다.

썬더볼트나 USB-PD 65W 이상을 지원한다면 울트라북 및 사무용 노트북을 충전하며 영상전송까지 가능해 이 기능이 탑재 된 제품을 더욱 높게 평가 하였습니다.

4. 기타포트구성 : 최근에는 활용도가 조금 낮아지긴 했지만 구형기기나 오디오 장치를 연결하기 쉬운 다양한 포트 구성을 갖춘 제품을 높게 평가 하였습니다.

부가기능

10%

하위 점수 구성 및 비중

화면분할기능

30%

스탠드기능

25%

기타부가기능

20%

눈보호기능

15%

게임보조기능

10%

모니터의 부가기능은 5가지 항목을 중점적으로 평가 하였습니다.

1. 화면분할기능 : 화면분할 기능은 사무용으로 사용할 모니터를 찾고 있다면 중요한 스펙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스펙은 SW화면분할, PBP, PIP, 데이지체인 등의 기술이 있으며,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제품을 높게 평가 하였습니다.

2. 스탠드기능 : 스탠드 기능은 대표적으로 틸트, 엘리베이션, 피벗, 스위블 등이 있으며, 이 네 가지가 모두 포함 된 제품은 원하는 각도나 높이로 편하게 조절할 수 있어 가장 높게 평가 하였습니다.

3. 눈보호기능 : 장시간 모니터를 시청하면 눈 건강이 나빠질 수 있는데, 최근 출시되는 모니터는 사용자의 눈 건강을 고려해 플리커프리, 블루라이트차단, 눈부심 방지 기능이 포함된 경우가 많으며, 색약자를 위한 색약지원 기능이 탑재된 제품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눈 보호 기능이 많은 제품을 가장 높게 평가 하였습니다.

4. 게임보조기능 : 게임을 더 부드럽고 몰입감 있게 즐길 수 있는 보조기능이 많이 탑재 된 제품을 높게 평가 하였습니다.

5. 기타부가기능 : 별도의 스피커나 이어폰 연결 없이 모니터에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는 제품은 급한 상황에서 사용하기 편리해 높게 평가 하였으며, 그 밖의 실생활에 사용하기 편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지도 함께 고려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