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놀이매트

아기 신생아 발달 과정 시기 정리 (뒤집기, 기어다니기, 혼자 앉기, 걷기)

가전백과

아기 신생아 발달 과정 시기 정리 (뒤집기, 기어다니기, 혼자 앉기, 걷기)

아기 신생아 발달 과정 시기 정리


아기의 성장은 하루 하루 눈 깜짝할 새에 이루어지는데요. 대견하기도 하면서 가끔 너무 빨리 크는 거 같아 천천히 자라주었으면 하는 바람도 생깁니다. 우리 아기의 소중한 첫 순간들을 놓치지 않기 위해 뒤집기부터 걸음마, 혼자 앉는 단계까지의 주요 발달 과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아기마다 발달 속도에 차이가 있으니, 이 점은 유념하면서 참고해 주세요!

1

뒤집기 시기

일반적으로 뒤집는 시기는 4~6개월

아기가 세상에 태어나 처음으로 뒤집기를 시도하는 순간은 부모에게 또 하나의 큰 이정표가 됩니다. 대부분의 아기들은 100일 무렵 처음으로 뒤집기를 시도하기 시작하며, 일반적으로 4~6개월 사이에 진행됩니다. 만약 아기가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다면, 서두르지 말고 아이의 속도에 맞춰 기다려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뒤집기를 시작하는 시기에는 아기가 질식할 위험이 있으므로, 부모님의 주의 깊은 관찰과 보호가 필수적입니다. 처음에 아기는 뒤집기를 여러 번 시도하면서 연습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성공과 실패를 반복하게 됩니다. 3~4일이 지나면, 대부분의 아기들은 보다 안정적으로 몸을 뒤집을 수 있게 됩니다.

아기가 한쪽 방향으로만 뒤집는 경향이 있다면, 몸의 균형과 발달을 위해 다른 방향으로도 뒤집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아기의 전반적인 신체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2

기어다니는 시기

체중에 따라 다르며, 대략적인 시기는 6개월에서 12개월 사이

아기가 기어가기 시작하는 시기는 아이마다 다를 수 있으며, 주로 아기의 체중에 영향을 받습니다. 기어다니기 위해서는 체중을 지탱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한데, 대다수의 아기는 보통 8개월 쯤에 기기 시작합니다. 일부 아기들은 6개월부터 엎드려 방향 전환을 시도하기도 하지만, 팔다리가 충분히 힘을 통해 기기 시작하는 것은 8개월 경부터입니다. 마른 체형의 활동적인 아기들이 비교적 빨리 기어가기 시작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통통한 아기들은 시기가 좀 더 늦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기가 기어가기 시작하는 대략적인 시기는 6개월에서 12개월 사이로 볼 수 있습니다.

아기가 기어가니기 시작할 때 부터는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아기가 기어다니는 바닥의 온도를 아기의 체온과 비슷하게 유지하면 좋습니다. 또한 날카로운 모서리에는 보호 패드를 부착하며, 아기가 닿을 수 있는 높이의 콘센트에는 보호 커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가구를 옮겨 공간을 넓게 만들어 아기가 더욱 안전하게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바닥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여 아기가 머리카락이나 먼지 등을 입에 넣지 않도록 합니다.

3

혼자 앉는 시기

생후 7~8개월 즈음 안정적으로 앉을 수 있음

생후 4개월이 되면 아기는 목과 머리 근육이 발달하여 뒤집기와 배밀이를 시작하는 중요한 시기에 접어듭니다. 이 시기에 근육이 완전히 발달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아기 전용 의자에 앉는 연습을 시작할 수 있지만, 이는 연습 단계임을 인지하고 부모가 옆에서 지켜보며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가 스스로 앉기 시작하는 시기는 개인차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생후 6개월쯤부터 시작되며, 생후 7~8개월 즈음에는 보다 안정적으로 앉을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생후 8개월이 되어도 부모의 도움을 받아도 앉지 못한다면, 이는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기가 스스로 앉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연습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터미타임을 자주 실시하여 목과 상체 근육을 강화합니다. 이는 아기가 바닥에 엎드려 있으면서 머리와 목을 들어올리는 연습을 의미합니다.

2. 푹신한 매트 위에서 아기가 안정감을 느끼며 연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범보 의자를 활용하여 아기가 앉는 자세를 연습하게 합니다. 이 의자는 아기의 몸을 안정적으로 지지해 주며 앉는 연습을 돕습니다.

3.부모가 아기의 뒤에서 지지해 주며, 아기가 앉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머리보호대를 사용하여 아기가 앉는 연습 중 넘어질 때 머리를 보호합니다.

5. 장난감을 활용하여 아기의 관심을 끌고, 앉는 동안에도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아기가 앉는 연습을 더욱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아기가 스스로 앉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부모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가 중요합니다.

4

걸음마, 혼자 걷는 시기

걸음마를 시작하는 시기는 13~15개월

아기가 혼자 걸음마를 시작하는 시기는 13~15개월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시기도 일반적인 가이드라인이며, 모든 아기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아기가 앉아서 이동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했다면, 조금 더 기다려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앉아서 이동하는 아기는 드물기 때문에, 소아과 의사들은 대체로 18개월이 되어도 혼자 걷지 못할 경우 발달 검사를 받도록 권장합니다.

아기가 기어다니기 시작했다면 폴더매트/롤매트를 고려해보아도 좋음

아이가 걷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부모는 두 가지 큰 걱정에 직면하게 됩니다. 첫 번째는 아이가 넘어져 다칠까 하는 걱정이고, 두 번째는 아이가 뛰어다니며 발생하는 층간소음입니다. 이러한 걱정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부모들이 놀이매트 구매를 고려하게 됩니다.

노써치에서 1,000여개 제품을 비교하고 결정한 최고의 제품을 확인해 보세요!

*

노써치가 엄격한 기준으로 선정한 놀이매트 추천 제품은?

*

인기 폴더매트 16종 완벽 분석한 결과 자세히 확인하기

댓글0

등록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어요! ✏

    이 콘텐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