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쿠쿠,쿠첸 미니 전기밥솥
Jason
업데이트
1인 가구나 집에 있는 시간이 짧은 2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3~4인용 이하의 미니 밥솥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대중적인 6/10인용 제품 대비 작은 크기로 협소한 공간에도 아담하게 놔두기 좋아 부담스럽지 않은 장점이 있고,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메인 밥솥에 서브용으로 사용하기 좋기도 합니다.
다만 6/10용 대비 제품의 수가 많지 않고, 광고 매체를 통해 보던 주력 모델과 생김새도 달라 제품을 선택할 때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용량이 작아도 가격은 만만치 않은 제품이 더러 있는 이유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큰 용량 대비 기능의 차이점과 그로 인한 가격 차이가 납득 가능한 수준인지를 중점으로 비교 분석했습니다.
❌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았습니다!
제품협찬, 광고비 등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았으며, 철저하게 소비자 입장에서 23년 7월 기준 판매되고 있는 100여개 제품을 비교하였습니다.
🔍
핵심성능을 스펙과 후기를 통해 검토!
제조사의 스펙정보, 공공기관의 전문자료, 실 사용자의 후기 등을 검토하였으며, 취사성능/내솥/기능/사용편의/가성비 기준으로 추천제품을 선정하였습니다.
노써치픽 📌
전기밥솥 추천 & 리뷰 : 미니 TOP 3
1
미니 베스트픽①
작지만 갖출건 갖춘 성능과 기능 깔끔하고 귀여운 디자인의 쿠쿠 3인용 밥솥
트렌디한 무채색 색감과 심플한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이 강점인 제품으로 쿠쿠 3인용 제품을 고민한다면 가장 먼저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가로 세로 약 21x29cm의 크기는 6인용 제품 대비 확실히 작은 크기로 주방 공간을 절약하기 좋습니다. 백미, 잡곡, 현미 등 기본 취사 기능은 물론, 이유식 모드도 있어 아이를 위한 죽을 만들기 좋습니다. 에너지 효율도 1등급으로 훌륭합니다.
다만 일반 보온가열방식을 사용하는 만큼 백미 2인분 기준 약 30~35분 정도의 다소 느린 취사 속도는 감안해야 합니다. 압력식 제품에 비해 밥의 찰기가 덜 하다는 점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러나 매우 저렴한 가격과 갖출건 모두 갖춘 취사기능, 호평이 가득한 깔끔한 디자인은 이 제품을 추천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쿠쿠 4인용 이하 미니 제품들
쿠쿠 4인용 이하 미니 밥솥은 5종으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눈여겨 봐야할 점은 6인용 대비 용량은 반 절 줄어들지만, 둘 사이 가격 차이는 얼마 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가장 고급형인 트윈프레셔 모델 부터 비압력 모델까지, 동급으로 매칭되는 6인용 모델이 있는데 각각 그 가격 차이가 1~3만원 수준입니다. 그래서 공간의 제약이 없는 이상 6인용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하지만 에그밥솥의 경우 3인용, 6인용 모두 가격이 5만원대로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가격에 따른 가치보다 선호하는 용량과 크기에 따른 가치가 우선합니다. 쉽게 말해, '같은 값이면 6인용 살 걸 그랬나' 와 같은 후회가 거의 없습니다.
또한 동급의 CR-0365 모델 대비 에너지 등급이 더 높고, 디자인도 트렌드에 맞게 세련되었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따라서 저렴한 가격과 더불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이 제품을 먼저 추천합니다.
2
미니 베스트픽②
가장 우수한 가성비, 심플한 디자인 간단한 취사를 원하는 1~2인가구에게 추천
같이 고려해 볼 만한 모델
쿠첸
멜로우 CRM-E0302W
6.7~8만원
조금 더 비싸지만 다양한 기능의 3.5인용 제품
가격은 더 비싸지만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제품입니다. 예약취사가 가능하며 백미모드 외 잡곡, 이유식 등 6가지의 취사모드를 지원합니다. 디스플레이가 있어 남은 시간 등의 상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미니 플러스픽
필요한 기능만 갖춘 아담하고 예쁜 1인용 밥솥 햇반이 지겨운 1인가구를 위한 추천
1인 가구가 공간의 낭비 없이 간단한 취사 목적으로 사용하기 좋은 제품입니다.
도자기를 닮은 깔끔한 외관은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괜찮은 수준이며, 실제로 구매 후기 대부분이 디자인에 대한 평가입니다. 그리고 크기가 작고 코드가 분리 돼 휴대성이 좋아 야외에서도 충분히 이용 가능합니다.
그래서 소량의 밥을 갓 지어 남김없이 먹고 싶은 1인 가구에게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다만, 압력기능이 없는 만큼 취사시간이 1인분 기준 약 33분으로 다소 긴 편입니다. 부담없는 가격도 강점이며, 2가지 색상 중 선택가능 한 것도 특징입니다.
같이 고려해 볼 만한 모델
쿠첸
머쉬룸 CRM-E0101W
6.8~8.2만원
쿠첸의 1인용 밥솥
23년 출시한 신제품으로 쿠쿠 소담밥솥에 대응하는 밥솥입니다. 1인가구 혹은 캠핑용을 목적으로 출시했습니다. 1.5인용으로 조금 더 큰 용량을 가지고 있고, 냉동보관밥 모드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약취사, 쾌속모드도 탑재하고 있어 편리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가격이 더 비쌉니다.
추천 제품 선정 시 고려한 요인
가격
6인용 밥솥보다 저렴한가?
취사모드
예약취사가 있는가?
쾌속모드가 있는가?
고려하지 않은 요인
밥 맛
요리 모드
보온 모드
전기 요금
댓글23
목록 보기

주현균 후고
신고
종합점수 순위 어디서 볼수 있을까요? 각 제품별 순위 말고 순위표로 정리된 건 없을까요~
명퇴
신고
쿠쿠, 쿠첸 제품 중 올 스탠 프리미엄 제품은 뭐가 있나요?
답글 1개 더보기
노써치
신고
안녕하세요 명퇴님 노써치 전기밥솥 담당 CM입니다. 먼저 쿠쿠는 기존 IH 2기압 베스트셀러 제품인 CRP-DHP0610(6인용) / CRP-CHP1010(10인용) 모델에 스테인리스 내솥을 탑재한 것이 가장 대표적인 제품으로 모델 명은 CRP-CHAS 입니다. 이후, 최근에는 프리미엄 기능인 트윈프레셔가 탑재된 제품에도 스테인리스 내솥을 적용했는데 모델명은 CRP-KHTAS, CRP-FHTAS 입니다. 그리고 가장 프리미엄 제품인 트윈프레셔 사일런스 모델에도 올스텐 내솥을 별매로 구매하면 호환이 되도록 했는데, 모델명은 CRP-OHTR 입니다. 정리하면, IH 2기압 트윈프레셔 사일런스 : CRP-OHTR**** (올스텐 내솥 별매 호환 가능) IH 2기압 트윈프레셔 : CRP-KHTAS, CRP-FHTAS (올스텐 내솥 탑재) IH 2기압 : CRP-CHAS (올스텐 내솥 탑재) 쿠첸은, IH 2.1기압 올스텐 모델이 가장 유명하며 모델명은 CRT-RPS입니다. 특징이 있다면 스텐의 소재가 316으로 일반 304 스텐 내솥보다 등급이 높다는 점이 있습니다. 한 단계 더 윗 급으로 마스터 플러스 CRT-PBWP 모델이 있는데, 성능은 같고 조작과 기능이 일부 더 추가된 제품으로 쿠첸 제품 중 가장 프리미엄 입니다. 최근에는 '브레인'이라는 이름으로 올스텐 내솥이 탑재된 제품이 새로 출시 되었는데, 성능은 1.9기압 수준으로 2.1기압 시리즈 보다 한 등급 아래지만, 그 만큼 가격을 합리적으로 구성하여 스텐 내솥 제품의 가격이 부담스러웠던 분들을 타겟으로 판매 중입니다. 모델명은 CRH-TWS입니다. 정리하면, IH 2.1기압 마스터 플러스 : CRT-PBWP (316 올스텐 내솥) IH 2.1기압 : CRT-RPS (316 올스텐 내솥) IH 1.9기압 : CRH-TWS (304 올스텐 내솥)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김보겸
신고
Crp-st0610fc 트윈프레셔 더라이트 제품관련 궁금합니다. Crp-LHTR0610 마스터쉐프 라인과 고민중이며 더라이트는 20만원에 구매할 수 있어 저렴하다고 생각하여 더 끌립니다. 노써치 더라이트 제품 설명을 보면 취사도중 오픈쿠킹이 불가하다고 써있는데 제품설명을보면 취사중 오픈쿠킹이 가능하다고 써있습니다. 오픈쿠킹 관련내용 관련하여 궁금하며 내솥(x-wall다이아몬드)등급이 좋은것인지 또 마스터 쉬프 제품과 어떤것이 다른것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밥솥이 내솥 내구성 등 내구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마스터쉐프의 솥 내구성이 15만원의 가격을 커버할만큼 좋은건지, 어느것을 구매하는것이 효율적일지 답변 부탁드립니다ㅠㅠ 감사합니다!!
답글 1개 더보기
노써치
신고
안녕하세요 김보겸님 노써치 전기밥솥 담당 CM입니다. 먼저 스펙 오류부터 정정드리겠습니다. 말씀 해 주신대로 트윈프레셔 더 라이트 제품은 오픈쿠킹이 가능한 것이 맞습니다. 노써치 정보가 잘못 되었다면, 혼란을 일으켜드린 점에 대해 깊이 죄송한 말씀 전해드립니다. 틀린 오류는 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류를 말씀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더라이트 vs 마스터셰프 1. 취사성능 두 제품 간 가장 큰 차이점은 취사 성능입니다. 현재 가장 진보된 취사 방식은 내솥 전체를 통가열하는 IH(인덕션 히팅) 가열식으로 최대 2기압까지 가능해 보다 차지고 빠른 취사가 가능합니다. 마스터 셰프는 IH 2기압 제품입니다. 반면 더라이트는 마스터셰프의 가격대가 부담스러운 분들을 위해 바닥만을 가열하는 열판압력식 방식을 탑재해 한층 가격을 낮췄습니다. 다만 1~1.9기압 수준의 압력이 예상되며 취사 속도가 5~10분 정도 느립니다. (취사량이 많거나 잡곡을 취사할수록 시간 차이는 더 날 수 있습니다.) 단, 열판 압력식으로 취사한 밥맛과 IH 2기압으로 취사한 밥맛은 아주 예민한 사람이 아니면 구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두 취사 방식 간 차이는 취사 속도가 가장 크다 생각합니다. 2. 내솥 마스터셰프는 쿠쿠 내솥 중 최고 등급을 사용합니다. (외부 에코스텐, 내부 엑스월블랙샤인) 반면 더라이트는 한 등급 아래인 엑스월 다이아몬드 코팅을 사용합니다. 다만 일반적인 취사 사용 가정 하에 이 둘 간 내구성 차이를 면밀히 체감하기는 쉽지 않다 생각합니다. 오히려 사용 간 내솥 관리를 얼마나 잘하느냐가 더 중요해 보입니다. 따라서 내솥의 차이는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괜찮다 판단 됩니다. 3. 메뉴 메뉴 구성이 마스터셰프가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쿠쿠 밥솥 중 가장 많은 메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다만 백미, 잡곡 정도의 취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더 라이트의 메뉴로도 충분합니다.(다만 더 라이트에는 이유식 모드는 따로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무압 취사와 오픈 쿠킹을 목적으로 가성비를 원한다면 더라이트를 추천 드릴 수 있습니다. 만약 오픈 쿠킹보다 더 내구성 좋은 내솥에 무게를 두신다면 최근 출시한 트윈프레셔 올스테인리스 제품을 참고해 볼 수 있습니다. 오픈 쿠킹은 없지만 올스텐리스 내솥으로 코팅 벗겨짐 걱정을 덜 수 있으며 코팅 내솥과 호환도 되기 때문에 이 제품도 고려해보시면 마음에 드는 밥솥을 구매하시는데 도움이 되실거에요! 다만 가격대는 다소 높습니다.(CRP-KHTAS1010)
yun****
신고
쿠쿠나 쿠첸에서 나온 저당밥솥 추천 부탁드립니다. 쿠쿠 트윈프레져나 오픈쿠킹 기능 필요 없고 저당취사 기능만 있으면 되는데 crp-lhlr1010제품은 트윈프레져와 오픈쿠킹 기능이 같이 있어 가격이 비싸더라고요 ㅜㅜ 1. 중가형의 저당밥솥 제품이 쿠쿠나 쿠첸에 있을까요? 있다면 제품 품번 부탁드립니다. 2. crp-lhlr1010 고압찜, 건강죽 모드가 있던데 해당 모드로 이유식 만들 수 있는게 맞을까요? 노써치 덕에 항상 좋은 가전 사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답글 1개 더보기
노써치
신고
안녕하세요 노써치 전기밥솥 담당 CM입니다. 1.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쿠쿠와 쿠첸에서 출시한 저당 밥솥은 가격대가 높고, 중저가 제품은 없습니다. (쿠첸은 현재 판매 중인 제품은 확인되지 않습니다.) 보다 저렴한 저당 밥솥을 원하신다면 중저가 브랜드에서 찾으셔야 합니다ㅜㅜ 2. 트윈프레셔 마스터셰프 제품에는 찜이나 죽 외에 이유식 모드가 따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무압 모드에서 실행됩니다.) 다만 식재료와 양에 따라 익는 시간은 달라질 수 있어, 20분 정도의 추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제품 선택 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당수동괴수
신고
내솥 풀스텐 제품 추천 부탁드려요
답글 1개 더보기
노써치
신고
안녕하세요 pVE님 노써치 전기밥솥 담당 CM입니다. 추천 드릴 수 있는 풀스텐 내솥 제품은 쿠쿠는 CRP-CHAS / 쿠첸은 121 플러스 입니다. 두 제품은 다음의 특징이 있습니다. 쿠쿠 CRP-CHAS -코팅 내솥과 호환 가능 -304 스테인리스 쿠첸 121 플러스 -316스테인리스(쿠쿠보다 한 등급 높은 스테인리스 소재) -가격이 더 비쌈 핵심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두 제품 중 인기는 쿠첸 121 플러스가 더 많으나, 브랜드의 선호는 개인 별로 다르기 때문에 두 제품 중 더 선호하는 브랜드의 제품을 고려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김보겸
신고
안녕하세요. 쿠쿠 블랙스톤 트윈프레셔 6인용 RT067FP/FC 16만원대에 판매하는데 이제품은 어떠한가요?? 추천제품에 없는데 트윈프레셔이면서 가성비 제품인건지 궁금합니다!
답글 1개 더보기
노써치
신고
안녕하세요 김보겸님 노써치 전기밥솥 담당 CM 입니다. 네 맞습니다. RT067 모델은 트윈프레셔 제품 중 가성비 모델에 속합니다. 이유는 통으로 가열하는 IH 압력식이 아니라, 바닥만 가열하는 열판 압력식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전기밥솥은 가열방식과 압력에 따라 등급이 나뉘는데, 1) IH 2기압 2) IH 2기압 미만 3) 열판 압력식 4) 보온 밥솥(비압력) 이렇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밥솥은 IH 방식인데, 다만 가격대가 20~40만원 수준으로 높습니다. 그리고 신기능(대표적으로 트윈프레셔)은 IH 2기압 제품에 탑재되어 나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최신 기능은 사용하고 싶지만, 부담스러운 가격 때문에 선택하지 못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저렴한 열판 압력식 제품에 신기능을 탑재하여 출시하는 게 전기밥솥 시장의 트렌드입니다. 이럴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IH 방식과 열판 압력식의 밥 맛 차이는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차이가 있다면 취사 속도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IH 방식이 10분 정도 빠릅니다.) RT067 모델도 이와 같은 일환이며, 트윈프레셔를 원한다면 좋은 가성비 제품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