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오븐

최고의 복합오븐

CM_Jason

Jason

업데이트

에어프라이어와 오븐이 대중화 되면서, 대기업에서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자레인지 기능까지 결합된 복합오븐으로 시장에 참여 해, 삼성, LG, SK매직 3사를 중심으로 30여종의 제품이 출시 되어 있습니다.

복합오븐은 올인원을 표방하는 만큼 주방 공간이 매우 절약된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각 개별 기능이 단독 제품 만큼의 성능을 발휘하는 지가 가장 우려되는 점일텐데요.

기능별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척도는 '조리속도' 와 충분한 '조리실 크기'입니다. 그 기준으로, 평균 30~40만원대의 복합오븐이 에어프라이어나 오븐, 그리고 전자레인지 를 따로 구매하는 것에 비해 나은지를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능별로 단독 제품들을 대체할 수 있는지를 중점으로 30여개의 제품을 비교하여 추천 했습니다.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았습니다!

제품협찬, 광고비 등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았으며, 철저하게 소비자 입장에서 24년 6월 기준 판매되고 있는 30여개 제품을 비교하였습니다.

🔍

핵심성능을 스펙과 후기를 통해 검토!

제조사의 스펙정보, 공공기관의 전문자료, 실 사용자의 후기 등을 검토하였으며, 용량/조리성능/세척/사용편의/가성비를 기준으로 추천제품을 선정하였습니다.

노써치픽 📌

오븐 추천 & 리뷰 : 복합 오븐 TOP 5


1

복합오븐 베스트픽①

큰 용량과 널찍한 조리실 크기 레인지, 오븐기능 모두 전천후로 뛰어난 제품

복합오븐에서 무엇보다 기본이 되는 것은 용량과 조리성능인데, 조리실 크기, 레인지와 오븐기능 모든 면에서 가장 훌륭한 밸런스를 가지고 있는 제품으로 복합오븐 중 가장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용량은 35L로 복합오븐 중 가장 큰 편이며, 비록 턴테이블 방식으로 인해 모든 면적을 온전히 사용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더라도 가장 우수한 크기의 조리실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인지 출력은 800W로 평균 수준이지만, 턴테이블 방식과 잘 결합되어 일반 전자레인지를 상회하는 우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단독 전자레인지를 대체 하기에 손색이 없습니다.

오븐모드의 최대 소비전력은 2,550W로 복합오븐 중 가장 높은 편이며, 열선이 상단에 크게 배치 되어 있고, 컨벡션 팬의 크기와 출력도 우수한데요. 그래서 180~200도까지 10분 정도면 도달할 정도로 예열 속도도 빠릅니다.

단, 턴테이블 방식 특성 상 트레이가 따로 없는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23년 기준 40만원대 중반의 가격대를 가지고 있어 저렴한 편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큰 용량과 각 기능이 개별 제품을 충분히 대체할 수 있는 성능을 가지고 있어 현재 가장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

픽 선정 시 고민되었던 제품들

spareProduct_발뮤다_K04B_더 레인지

발뮤다

더 레인지 K04B

57 ~ 68만원

화이트 톤의 감성있는 디자인을 원한다면

복합오븐을 고민할 때 한번쯤 살펴보게 되는 제품입니다. 감성있는 심플한 디자인에 좋은 평가가 가장 많습니다. 다만, 전반적으로 레인지와 오븐 성능에 대해 조리 속도가 느리다는 평이 있습니다. 

2

복합오븐 베스트픽②

최고의 전자레인지 성능과 넉넉한 조리실 크기 그리고 저렴한 가격대가 매력적인 제품

광파를 내세우며 시장에 진입한 제품이지만, 그보다 중요하게 봤던 것은 용량입니다. 스펙상 용량이 39L로 복합오븐 중 가장 크고, 조리실 깊이는 약 38cm 정도로 가장 깊은 편이기 때문에 3~4인용 피자 정도는 들어가고도 한참 공간이 남습니다.

넓은 조리실 크기와 더불어 돋보이는 것은 매우 뛰어난 레인지 성능입니다. 복합오븐 중 가장 강한 1,100W의 출력과 턴테이블 방식이 결합 해, 일반 최상급 전자레인지 만큼의 우수한 레인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오븐으로써의 성능입니다. 최대 출력은 2,000W으로 준수한 편이지만, 열선의 크기가 작고 뒷 쪽에 치우쳐 있어 조리속도가 조금 느린 편입니다. 180~200도 예열을 기준으로 약 20분 정도가 걸리는데, 베스트① 제품인 삼성 직화오븐보다 7~8분정도 느린 속도를 보여줍니다.

다만, 저렴한 가격대가 아쉬운 오븐 성능을 채워주는데요, 30만원대 초반으로 또 다른 추천 제품인 삼성 직화오븐보다 약 40% 더 저렴하고, 모든 복합오븐을 통 틀어서도 상당히 괜찮은 가격입니다.

그래서 오븐 기능은 가끔 사용하면서 전자레인지 기능을 주로 사용하거나, 기존 전자레인지를 과하지 않은 가격의 복합오븐으로 교체할 계획이라면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3

복합오븐 가성비픽

전자레인지를 주로 사용하는 1~2인 가구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최고의 가성비 제품

매우 저렴한 가격을 자랑하는 제품으로, 스펙상 30L의 용량으로 일반 전자레인지보다 살짝 큰 크기를 가진 실속형 복합오븐입니다.

복합오븐 중 가장 저렴한 편이지만, 전자레인지 정격 출력은 최고 수준인 1,000W이며, 고른 가열에 유리한 회전하는 턴테이블 방식으로 일반 전자레인지보다 더 빠른 레인지 조리 속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오븐 모드 성능은 상위 복합오븐 제품들 수준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스펙상으로는 열선과 팬의 소비전력이 2400W로 매우 높지만, 열선의 크기가 상위 제품들 대비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입니다. 만약 단일 에어프라이어나 오븐 제품을 대체하기 위한 용도라면 부족할 수 있는 성능입니다.

그러나 가끔 적은 양의 통삼겹, 피자, 만두 등을 조리하기 위한 용도라면 충분한 성능입니다. 또한 조리실 크기와 오븐 성능에 대한 아쉬움은 복합오븐 중 가장 저렴한 수준이라는 점으로 충분히 감안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량이 많지 않은 1인 가구나, 전자레인지를 대체하면서, 저렴한 가격대에 간단한 오븐 조리 정도를 기대한다면 가장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

픽 선정 시 고민되었던 제품들

spareProduct_SK매직_EON-C202F_올인원 광파 오븐

SK매직

올인원 광파 오븐 EON-C202F

22 ~ 26만원

비슷한 성능의 SK매직 제품

픽 제품 대비 레인지, 오븐 출력과 용량이 살짝 낮은 제품입니다. 다만 실제 성능은 체감할 정도로 차이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구매 시점 픽 제품보다 더 저렴하다면 고려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spareProduct_쿠쿠전자_CMW-CO3010DW_-

쿠쿠전자

CMW-CO3010DW

23 ~ 28만원

비슷한 성능의 쿠쿠 제품

SK매직 제품과 비슷한 스펙과 형태를 가진 제품으로 가성비 역시 좋습니다. 픽 제품 대비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면 충분히 선택해도 괜찮은 제품입니다.

spareProduct_쿠잉_CON-P26M_-

쿠잉

CON-P26M

15 ~ 18만원

오로지 가성비에만 집중한다면

전자레인지 크기에 열선과 팬이 탑재된 제품으로 가장 저렴한 가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인지 출력은 괜찮은 편이지만, 좁은 조리실과 오븐 기능에 대한 아쉬움이 있습니다. 자취나 1인가구에서 저렴한 가격만을 목적한다면 고려해 볼 제품입니다.

4

복합오븐 프리미엄픽

큰 조리실과 최고의 성능, 그리고 스팀까지 모든 면에서 현존 최고의 복합오븐

올인원을 넘어서 모든 기능이 가장 우수한 제품을 찾는다면, 이 제품을 추천합니다.

첫번째 이유는 가장 큰 조리실인데, 스펙상 용량은 32L지만 플랫 형태이기 때문에 모든 공간을 온전히 사용할 수 있어, 실사용 용량은 시중 가장 큰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우수한 화력입니다. 광파,메탈 두 가지 열선과 열풍팬의 동시 소비전력은 2,200w로 아주 높은데요, 실제 예열 속도도 180~200도까지 10분 내 도달할 정도로 매우 빠릅니다.

세번째는 1,000W로 높은 출력의 레인지 기능입니다. 일반적인 전자레인지가 700W정도임을 감안 해보면 매우 우수한 수준입니다. 추가로 스팀 기능도 돋보이는데요, 조리보다 세척에 큰 도움이 됩니다. 복합오븐은 기본적으로 세척이 어려운 만큼 돋보이는 기능입니다.

이 제품의 유일한 단점이라면 복합오븐 중 가장 비싼 가격입니다. 그렇지만 가격 상관없이 가장 우수한 복합오븐을 찾는다면 주저 없이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

픽 선정 시 고민되었던 제품들

spareProduct_SK매직_EON-C514_-

SK매직

EON-C514

53 ~ 64만원

스팀 기능에 용량과 가격이 더 낮은 제품

스팀 기능이 있음에도 준수한 가격이 돋보입니다. 하지만 28L에 비교적 작은 조리실이 마음에 걸리는 제품입니다. 조리실 크기에 크게 구애 받지 않는다면 고려해 볼 만 합니다.

spareProduct_LG전자_MLJ32ERS_오브제컬렉션

LG전자

오브제컬렉션 MLJ32ERS

81 ~ 97만원

LG 스팀오븐 24년 신제품

달라진 디자인과 함께 24년 출시한 제품입니다. 다만 픽 제품 대비 업그레이드 된 기능은 거의 없습니다. 에어 수비드 모드의 추가 정도가 보입니다. 그 외 오븐 출력과 성능은 픽 제품과 거의 동일합니다. 다양한 색상과 새로운 디자인이 끌린다면 가격이 70~80만원 정도로 안정되었을 때 고려해 볼 것을 추천 드립니다.

5

복합오븐 플러스픽

레인지와 열선의 복합 사용으로 매우 빠른 조리속도 1회 조리양이 많지 않고 밀키트를 즐긴다면 최고의 제품

큐커는 빠른 조리 속도와 밀키트에 특화되어 일반적인 복합오븐과는 조금 차별점을 가지는 독특한 제품입니다. 가장 먼저 매우 빠른 조리 속도가 돋보이는데요, 큐커의 가장 큰 특징으로 열선과 레인지가 동시에 작동해서 겉과 속을 같이 익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복합오븐 대비 월등한 조리속도를 보이는데, 보통 큰 통삼겹 한 줄을 익히려면 30~40분이 걸리는 반면, 큐커는 20분이면 완전히 익힐 수 있습니다. 밀키트나 자동 조리모드에서는 상단 4개의 열선의 출력이 각각 조절 되어, 위치 별로 다른 조리를 한 번에 할 수 있고, 동시에 끝낼 수 있어 따뜻한 상태로 함께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오븐형 제품과 다른 독특한 외형도 특징인데, 비스포크 특유의 다양한 색상까지 선택 가능해 인테리어 효과가 남다릅니다.

다만, 용량과 조리실 크기가 다소 작은 점과, 열선의 열만을 이용한 모드가 없어 전통적인 오븐 조리를 기대하기 어렵고, 금속 용기 사용이 제한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큐커는 한 번에 조리하는 양이 많지 않고, 빠른 조리 속도와 밀키트와 같은 간편한 조리를 원한다면 가장 적합한 제품으로 추천합니다.
픽 제품 비교

제품 정보

용량(L)

조리실타입

오븐소비전력(W)

레인지출력(W)

스팀기능

조리모드

추천 제품 선정 시 고려한 요인

최대소비전력

에어프라이어나 오븐 만큼의 출력을 낼 수 있는가?

에어프라이어나 오븐만큼의 화력을 내려면 2,000W 정도의 최대 소비전력은 받쳐줘야 합니다. 다만, 저렴함에 중점을 둔 추천 제품에 한해서는 기준을 완화해서 검토했습니다.

용량

오븐과 전자레인지를 대체할 수 있는 크기인가?

오븐은 보통 30L 이상, 전자레인지는 20L 이상의 용량이 일반적입니다. 이 둘을 한 제품으로 대체하기 위해선 넉넉한 조리실 공간이 중요하기 때문에 30L 이상의 제품에 한해서 제품을 선정했습니다. 다만, 저렴함이 중요하거나, 특수한 제품의 경우에는 기준을 완화해서 검토했습니다.

고려하지 않은 요인

열선의 종류

차이를 면밀히 구별하기 어렵고 중요도가 떨어짐

제조사마다 열선의 특징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지만, 여러 제품을 검토해보며 열선의 종류는 특별히 중요하지는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그 보다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은 열선의 출력과 크기였고, 열선 종류 간 유의미한 결과는 찾을 수 없었기에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조리실 타입

턴테이블 방식과 플랫 방식은 기호의 영역

복합오븐의 조리실은 턴테이블과, 플랫방식으로 나뉘는데,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방식이 더 우수하다 판가름하기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이는 조리실 구성의 차이와 기호의 영역일 뿐, 제품을 고르는 기준으로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등록
  • 감사

    • 신고

    혹시 빌트인 오븐은 추천하실 제품 있으실까요?ㅠㅠ
    • 답글달기

    • 좋아요 0

    답글 1개 더보기

    Profile Image
    Comment Profile Image

    노써치

    • 신고

    안녕하세요 감사님 노써치 전기오븐 담당 CM입니다.
    
    현재 빌트인 오븐은 다루고 있지 않는 카테고리입니다. 언제 기회가 된다면 다뤄보고자 하는 생각은 있지만, 현재는 비교해보지 않은 제품 군이라 양해 부탁 드립니다.😢
    • 답글달기

    • 좋아요 0

  • 빠꼬

    • 신고

    비스포크 스마트오븐은 어떤가요? 성능은 큐커랑 비슷한건가요?
    • 답글달기

    • 좋아요 1

    답글 1개 더보기

    Profile Image
    Comment Profile Image

    노써치

    • 신고

    안녕하세요 빠꼬님 노써치 복합오븐 담당 CM입니다.
    
    비스포크 스마트오븐이 32L 제품인지, 35L 제품을 뜻하는 건지 확실치는 않으나,
    삼성 오븐 라인업의 대략적인 특징을 정리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 큐커 (22L) - 레인지와 열선이 동시에 작동해서 조리 속도가 매우 빠름 / 대신 금속 용기, 은박지는 못 씀 / 밀키트 특화 / 오븐으로써 사용하기에는 아쉬움이 있음
    * 비스포크 큐커 오븐 32L - 전자레인지에 열선이 추가된 제품으로 받아들이면 쉬움 / LG 디오스 39L 광파오븐과 비슷한 제품 / 전자레인지를 주력으로 쓴다면 적합
    * 비스포크 큐커 직화오븐 35L - 삼성 제품 중 오븐으로 사용하기 가장 괜찮은 제품 / 화력 좋음 / 전자레인지 성능도 좋음 / 단, 턴테이블형이기 때문에 선반형처럼 트레이를 쌓지 못함
    
    큐커 22L 조금 이질적인 제품으로, 만약 전자레인지를 주로 사용한다면 32L 제품을 더 추천 드릴 수 있고,
    돼지고기나 닭 등을 빠르게 익혀 먹거나 밀키트를 많이 드신다면 큐커 22L가 나을 것 같습니다.
    
    큐커 22L는 제품 리뷰를 영상으로도 다뤄 놓았으니, 유튜브에 큐커를 검색해서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
    • 답글달기

    • 좋아요 0

  • 닉네임을 등록해주세요

    • 신고

    쿠잉제품 13만원 32리터, 리빙웰제품 26만원대 45리터도 스팀기능이 있습니다만  중산물산 38만원대 제품을 스팀기능의 이유로 추천하는 이유가  본문에는 스팀기능이 있는 유일한 제품이기 때문이라 하셨습니다. 이글이 100여가지의 제품을 보고 작성하신게 맞나요? 아니면 중산물산의 제품외에는 스팀기능이 그다지 없느니만 못한건가요? 그리고 정말  제가 궁금한건 이겁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2.2KG 큰 통오리를 조리하려면 몇 L의 오븐이 적당할까요?
    • 답글달기

    • 좋아요 1

    답글 1개 더보기

    Profile Image
    Comment Profile Image

    노써치

    • 신고

    안녕하세요 노써치 전기오븐 담당 CM입니다. 
    
    먼저 컨텐츠 내 문구가 정확하지 않음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는 시중에 판매 중인 모든 제품을 검토해서 제품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말씀 주신 두 제품도 스팀이 가능한 가정용 컨벡션 오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오븐형 에어프라이어와 전기오븐의 경계선 상에 있는 제품으로 현재는 오븐형 에어프라이어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오븐형 에어프라이어와 컨벡션 오븐의 작동 원리는 사실 같기 때문에 같은 목적으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참고하실 수 있게 컨텐츠에 해당 제품들의 간단한 설명도 첨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말씀 드리면 베이킹용이 아닌 일반 조리용으로 스팀 전기오븐을 고려하신다면 한층 저렴한 리빙웰 제품이 좋은 선택지로 보입니다. 
    
    추가로 2kg 정도의 통오리라면 최소한 40L 이상의 제품이 괜찮아 보입니다. 참고로 위즈웰 제품의 조리실 넓이는 385x295cm 이며, 40L 이상 오븐 조리실 면적은 비슷한 수준이라 보시면 됩니다. 
    
    전기 오븐 고민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답글달기

    • 좋아요 0

  • nala

    • 신고

    안녕하세요?
    제가 이번에 자취를 시작하며 전자레인지, 오븐, 에어프라이어 모두 구비하기엔 공간에 제약이 있어 복합오븐을 구매하고자 합니다.
    
    1인 가구라 적당한 가격대의 제품을 알아보던 중에 쿠쿠 전자의 CMW_CO3010DW 제품을 고려 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해당 제품은 컨벡션 기능의 경우 온도 및 시간 설정이 가능하나 에어프라이 기능의 경우 온도는 설정 불가하고 시간만 설정 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
    
    에어프라이 기능 이용 시 온도 설정이 따로 되지 않아도 큰 불편함이 없을지, 온도 조절이 필요한 경우 컨벡션 기능을 활용하면 될지 문의드립니다.
    
    제가 전자레인지 기능을 제일 많이 이용할 것 같고 컨벡션 기능이나 에어프라이 기능은 부수적으로 이용할 예정이긴 합니다.
    
    혹시 다른 추천 제품 있으시면 알려주셔도 감사하겠습니다!
    • 답글달기

    • 좋아요 1

    답글 1개 더보기

    Profile Image
    Comment Profile Image

    노써치

    • 신고

    안녕하세요 nala님 노써치 복합오븐 담당 CM입니다.
    
    찾아보시는 형태의 제품은 거의 다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자레인지 형태를 기본으로 내부에 열선이 추가되어 있는 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화력과 내부 공간도 거의 다 비슷하기 때문에 가성비를 우선으로 제품을 고르시면 됩니다.
    
    또한 에어프라이어 기능이라고 해도 정밀한 프로그래밍이 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컨벡션 기능이 있으면 에어프라이어 기능과 동일하게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둘의 작동원리는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컨벡션 오븐을 작게 만든 것이 에어프라이어입니다.
    
    *작동원리 - 컨벡션 : 열선+팬 / 에어프라이어 : 열선+팬
    
    다른 제품을 하나 추천 드린다면 현재 가성비픽은 SK매직 제품을 고려해 보실 수 있습니다.
    • 답글달기

    • 좋아요 0

  • 🌷

    • 신고

    LG제품 3가지 중에 고민중입니다.
    MLJ39EW 
    ML39BW 
    ML32AW1
    비교좀부탁드립니다.
    • 답글달기

    • 좋아요 1

    답글 1개 더보기

    Profile Image
    Comment Profile Image

    노써치

    • 신고

    안녕하세요 꽃님 노써치 복합오븐 담당 CM입니다.
    
    LG 복합오븐은 2가지가 있는데, 전자레인지 중심의 턴테이블형 광파 오븐과, 오븐 중심의 선반형 광파 오븐이 있습니다.
    
    모델명 중간에 39가 들어가는 두 모델이 전자레인지 중심의 턴테이블형 광파 오븐이며 거의 같은 제품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디오스냐 오브제냐의 차이일 뿐입니다.) 
    그리고 32가 들어가는 모델은 오븐 형태의 광파 오븐입니다.
    
    MLJ39EW, ML39BW 는 전자레인지 성능은 최우수, 오븐 성능은 다소 아쉬운 편입니다. 대신 다른 복합오븐 대비 가성비가 괜찮은 편입니다.
    ML32AW1은 오븐 기능이 상당이 우수하며 스팀 기능도 장착되어 국내 복합 오븐 중 가장 뛰어난 성능과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자레인지 출력도 우수해 성능만 본다면 최고입니다. 다만 가격도 상당히 비싸고, 오븐 형태인만큼 부피도 상당히 큽니다.
    
    따라서 전자레인지를 대신 해서 복합 오븐 구매를 생각하고 있다면 가성비 좋은 ML39BW를,
    우수한 오븐 성능을 기대한다면 가격이 비싸더라도 ML32AW1을 추천 드립니다.
    • 답글달기

    • 좋아요 1

  • 타마랑드

    • 신고

    BMO870 제품도 어떤지 추가해주세요. 랭킹에도 없네요.
    • 답글달기

    • 좋아요 0

    답글 1개 더보기

    Profile Image
    Comment Profile Image

    노써치

    • 신고

    안녕하세요 타마랑드님 노써치 전기오븐 담당 CM입니다.
    
    말씀 주신 브레빌 복합오븐은 턴테이블 조리실에 열선과 팬이 달린 제품으로, 강한 레인지 출력까지 갖추고 있어, 전자레인지 기능을 주로 사용하며 오븐 기능은 가끔 사용하는 분들께 적합한 제품입니다.
    
    다만 이 제품은 LG 디오스 광파 오븐 39L와 유사한 제품입니다. 소비전력, 레인지 출력 등 스펙은 거의 비슷한 수준이며 턴테이블형의 조리실 내부 또한 같습니다. 다만 용량이 조금 더 작고 가격은 상당히 비싼 편입니다. 따라서 기능으로만 제품을 선택한다면 브레빌 제품 대비 절반 가격 수준인 디오스 39L 광파 오븐을 권해 드립니다.
    
    또한 오븐 기능 또한 자주 사용할 계획이라면 브레빌 제품 보다 조금 더 저렴한 금액 대에서는 삼성 직화오븐을 추천 드릴 수 있습니다. 가격은 비슷하거나 조금 더 저렴하며 화력과 팬 성능에 있어서 브레빌 제품 대비 훨씬 강하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금액 대에서는 LG 오브제 스팀 광파 오븐을 추천 드립니다. 선반형에 널찍한 조리실, 열선의 출력, 팬 성능, 그리고 세척에도 편리한 스팀까지 갖추고 있어 성능 면에서는 먼저 추천 드릴 수 있습니다.
    
    브레빌 제품의 장점이라면 브랜드와 디자인이 주는 느낌일 수 있는데, 성능과 가격을 생각한다면 국내 제품이 더 좋다고 판단 됩니다. 그리고 브레빌 해당 제품도 참고하실 수 있게 정보와 랭킹 모두 등록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글달기

    • 좋아요 0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