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오븐

전기오븐

최고의 전기오븐

CM_Jason

Jason

2022.11.13 업데이트

열선만을 이용하는 전통 방식의 '컨벤셔널 오븐'과, 팬으로 열기를 순환시키는 '컨벡션 오븐'으로 구분 되었던 상업용 전기오븐은 가정용으로 작게 출시되기 시작하면서, 그 구별이 희미해졌습니다.

둘 사이 차이는 컨벡션 팬의 작동 여부 밖에 없는데, 컨벡션 오븐이라도 팬을 켜고 끌 수 있는 제품도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수한 베이킹을 위해선 고가의 전문 오븐 성능이 필요한데, 평균 20만원 내외의 가정용 오븐은 그 수준을 따라가기 어렵고, 그래서 가벼운 베이킹을 목적으로 한다면 타입 구별이 큰 의미 없기 때문입니다.

가정용 전기오븐은 이런 구분보다, 열선의 출력과 개수로 인한 화력이 얼마나 강한지, 온도 조절은 잘 되는지 등이 더 중요합니다. 오븐인만큼 조리실 용량이 중요한 것은 기본이구요.

22년 11월 기준, 화력과 용량, 온도조절과 기타 사용편의성을 중심으로 80여개의 제품을 비교했고, 전기오븐의 가격대는 평균 20만원 내외임을 고려했을 때 합리적 가격인지를 판단 해 추천했습니다.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았습니다!

제품 협찬, 광고비 등 어떠한 대가도 받지 않았으며, 철저하게 성능 및 사용편의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여 추천드립니다.

🔍
100여 개의 자료&후기 검토

제조사와 판매처에서 제공하는 스펙 정보와 공공기관, 언론사의 전문자료 및 소비자들의 구매후기 등 100여 건의 자료를 검토해서 기준을 세웠으며, 그 기준을 토대로 22년 11월 기준 판매되고 있는 80여 개의 제품을 비교하였습니다.

제품 선정 시 고려한 요인

용량과 선반

대형 닭, 바베큐 등을 통째로 타지 않게 익힐 수 있는가?

오븐은 열선과의 거리가 충분히 확보되어야 겉은 타지 않고 속은 고루 익힐 수 있기 때문에, 2~3단 이상으로 선반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10~12호 이상의 대형 닭이나 통 바베큐가 선반과 로티세리에 통째로 조리 될 만큼인 40L 이상의 조리실 크기가 좋습니다.
소비전력

예열이 10분 내외로 끝날 정도의 출력인가?

소비전력은 화력을 가늠할 수 있는 유용한 증거 중 하나 입니다. 오븐 조리는 보통 180~200도의 예열을 필요로 하는데, 최소 소비전력이 1,500w 이상은 되어야 10분 내로 예열이 끝날 수 있고, 온도를 유지 하는데도 원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회전기능(로티세리)

바베큐나 꼬치 조리 등을 할 수 있는가?

전기오븐을 오븐답게 활용하려면 회전기능(로티세리)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통닭구이, 바베큐, 꼬치구이 등 할 수 있는 조리의 폭이 확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구성품

조리에 불편함이 없는 수준으로 구성품이 있는가?

오븐은 본체만 있어서는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2개 이상의 트레이(오븐팬이나 그릴팬)이 있어야 선반 사용에 어려움이 없고, 회전기능의 활용을 위해서는 로티세리 포크나 바베큐 꼬치 등의 구성품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오븐은 조리 직후 매우 뜨겁기 때문에 로티세리 손잡이나 오븐용 장갑이 꼭 필요합니다. 자칫 간과하기 쉽지만 꼭 확인해야 할 항목입니다.

고려하지 않은 요인

열선의 종류

차이를 면밀히 구별하기 어렵고 중요도가 떨어짐

제조사마다 열선의 특징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지만, 여러 제품을 검토해보며 열선의 종류는 특별히 중요하지는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그 보다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은 열선의 출력과 크기였고, 열선 종류 간 유의미한 결과는 찾을 수 없었기에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열선 커버

열선 노출 여부는 성향과 기호의 문제

열선이 노출되어 있으면 이물질이 많이 튀지만 닦아낼 수는 있는 반면, 커버가 있으면 이물질이 튈 가능성이 적지만 닦아 내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이 둘 사이는 성향과 기호의 문제이기 때문에 우열을 가리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노써치픽 📌

엄격한 기준으로 검토해 선정한 제품

1

전기오븐 베스트픽

nosearchPick_중산물산_GL-42_위즈웰 프리미엄 디지털 베이킹오븐
베스트

중산물산

위즈웰 프리미엄 디지털 베이킹오븐

GL-42

29~35만원

가격

2.6


29~35만원

용량

4.1


42ℓ

조리성능

4.6


우수

사용편의

4


다양

가장 많은 판매량과 후기로 검증된 가정용 오븐의 대표주자

오븐 입문자이거나, 알아봐도 잘 모르겠다는 분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4단 트레이 조절이 가능한 42L 넉넉한 조리실과 1,800w의 출력으로 기본 성능이 전기 오븐 중에서 가장 뛰어난 편이며, 22년 11월 기준 가장 많은 판매량과 1,000여건이 넘는 후기가 실제 성능을 뒷받침해 주고 있습니다.

직관적인 다이얼과 디스플레이는 조작이 쉽고, 발효, 건조, 바베큐 회전기능 등 부가기능도 충실합니다.

다만, 마감이 아쉬운 제품들이 있어 교환을 신청하는 경우가 종종 있고, 공회전을 여러번 돌려도 최초 냄새를 제거하기가 어렵다는 평이 조금 있습니다.

22년 11월 현재 30만원의 가격은 전기오븐 평균보다는 조금 비싼 편이지만, 검증된 제품을 찾는다면 가장 먼저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
픽 선정 시 고민되었던 제품들
spareProduct_델키_DK-642_스마트 오븐

델키

스마트 오븐 DK-642

25~30만원

상하단 개별 온도 조절은 안 되지만, 저렴한 가격

42L의 용량과 1800w의 출력을 가진 제품으로 마이콤 방식을 이용해 정밀한 온도제어를 강조합니다. 픽 제품 대비 상하단 열선의 개별 온도제어는 안되며, 발효기능도 따로 없지만 20만원 중반대 가격이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2

전기오븐 가성비픽

nosearchPick_키친아트_KNOV-P550_U
가성비

키친아트

KNOV-P550

8.6~10.3만원

가격

3.9


8.6~10.3만원

용량

4.8


55ℓ

조리성능

4.6


우수

사용편의

2


부족

정교한 베이킹보다는 큰 용량으로 바베큐나 생선굽기등에 추천하는 가성비 제품

섬세한 조리보다는 대용량의 조리를 가볍고 부담없이 하고 싶다면 추천하는 가성비 제품입니다.

55L의 큰 조리실과 로티세리 기능은 바비큐나 12호 이상의 대형 닭도 넉넉히 조리하기 충분합니다. 최대 소비전력은 2,000w로 예열속도가 생각보다 빠르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다소 아쉬운 온도 조절과, 마감 퀄리티, 외부 발열 등 중상급의 오븐을 기대한다면 부족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용도가 가벼운 오븐 조리 정도라면 압도적인 가격과 함께 충분히 감안할 수 있습니다.

시중 40L 이상의 전기오븐 중 가장 저렴한 10만원 내외의 가격 때문에,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더라도 가볍게 사용하기 위한 용도라면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
픽 선정 시 고민되었던 제품들
spareProduct_리빙코리아_NC-42RC_리빙오븐 PRO

리빙코리아

리빙오븐 PRO NC-42RC

15~18만원

발효기능이 있는 제품

48L의 대용량을 갖추고, 발효 등 몇 가지 기능이 픽 제품 대비 더 추가 되어 있습니다. 그 만큼 가격이 더 비싸지만, 후기 평가가 괜찮은 제품입니다. 

3

전기오븐 프리미엄픽

nosearchPick_중산물산_WOP100_위즈웰 인헨스
프리미엄

중산물산

위즈웰 인헨스

WOP100

39~47만원

가격

2.3


39~47만원

용량

4


40ℓ

조리성능

4.8


매우우수

사용편의

4


다양

실 사용 후기가 가장 뛰어난 스팀 기능이 탑재된 프리미엄 제품

홈베이킹용으로 가장 많은 판매량과 후기들로 검증된 위즈웰에서 출시한 스팀오븐입니다. 가정에서 베이킹용 오븐을 고를 때 누구나 한 번 쯤은 고려하는 모델로써, 30L 이상의 가정용 전기오븐 중 스팀이 장착된 유일한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40L의 넉넉한 용량, 화력과 컨벡션 성능은 물론, 다이얼 버튼방식의 편리한 조작까지 여러가지 면이 두루 우수합니다. 특히 설정한 온도가 정확히 유지되어 마음에 든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스팀 기능인데요, 안 쪽까지 촉촉하게 잘 구워진다는 후기로 실 사용자들의 만족감이 가장 많은 기능입니다. 물 보충도 제품 외부를 통해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성능 면으로는 아쉬울 것이 없지만, 문제는 전기오븐 평균 가격의 거의 배에 가까운 가격입니다. 22년 초반에는 30만원 중반까지 내려갔다가 11월 기준, 40만원대 초반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홈베이킹용 오븐으로 기왕 구매하는 거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실패 없이 가장 좋은 제품을 사용하고 싶다면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픽 제품 비교

제품 정보

베스트
GL-42

중산물산

위즈웰 프리미엄 디지털 베이킹오븐

GL-42

29만~

자세히 보기

가성비
KNOV-P550

키친아트

KNOV-P550

8.6만~

자세히 보기

프리미엄
WOP100

중산물산

위즈웰 인헨스

WOP100

39만~

자세히 보기

용량

42 ℓ

55 ℓ

40 ℓ

선반구성

4단

4단

4단

최대소비전력

1800 W

2000 W

2100 W

열선선택

O

O

O

열선독립온도조절

O

X

O

스팀기능

X

X

O(베이킹)

조리모드

컨벡션오븐(팬),오븐(그릴),로티세리

컨벡션오븐(팬),오븐(그릴),로티세리

컨벡션오븐(팬),오븐(그릴),로티세리

댓글3

등록

환이이이잉

신고

냉동 피자 구울 용도로 한 번에 두 개 이상 할 수 있는 제품이 있을까요? 
예열과 굽는 속도가 빨랐으면 좋겠습니다 가성비 제품으로 추천 해주면 감사하겠습니다

2022.12.24

답글달기

좋아요 1

답글 1개 더보기

Profile Image
Comment Profile Image

노써치

신고

안녕하세요 환이이잉님 노써치 오븐 담당 CM 입니다.

냉동피자 크기가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일반적인 기준으로 생각했을 때
노써치 가성비픽으로 선정한 키친아트 제품을 먼저 추천드립니다.

https://nosearch.com/product/kitchen/electric_oven/detail/KNOV-P550

그리고, 안내 해 드리는 페이지에서 함께 고려한 모델들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모두 가정용 전기오븐 중에서 조리실 크기가 크고 가격이 저렴한 제품들입니다.
냉동피자 2개 정도는 동시에 조리가 가능하며, 상단 하단 모두 열선이 있습니다.
(혹 상하단 열선이 없는 제품이 있다면 후 순위로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예열속도는 2000W 정도면 제품간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또한, 피자의 크기가 크지 않다면, 전기오븐이 아닌 '오븐형 에어프라이어' 도 한 번 고려해볼 법 합니다.
https://nosearch.com/recommendation/pick/kitchen/air_fryer/%EC%98%A4%EB%B8%90%ED%98%95

조리실 용량은 10리터 중후반 정도이며 , 전기오븐이라고 봐도 무방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예열속도나 조리속도도 훌륭합니다. 단지 조리실 크기가 조금 아담한 편입니다. 

늘 관심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2.12.26

답글달기

좋아요 0

으니스

신고

엘지 ML32EW1과 제품 스펙이 유사한걸로 보이는 ML32BW1이 있는데, 해당 모델간의 차이가 뭐가 있는건가요?
오브제라인이 나중에 나왔으니 뭔가 개선을 했을거 같기도 한데, 큰 차이가 어떤게 있을까요?

2022.12.23

답글달기

좋아요 1

답글 1개 더보기

Profile Image
Comment Profile Image

노써치

신고

안녕하세요 으니스님 노써치 복합오븐 담당 CM 입니다.

해당 오브제 제품은 저희가 선정한 프리미엄픽 제품이기도 한데요,
디오스와 오브제간 성능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오브제 라인으로 출시되면서 기존 디오스 제품은 공식적으로 판매가 중단되고 있으며
온라인 판매처를 통해 물량이 유통되고는 있습니다.

따라서, 색감에 큰 미련이 없으시면 좀 더 저렴한 디오스 제품을 구매하셔도 무방합니다.

현재 복합오븐 픽 페이지에서 오브제 광파오븐 자세한 리뷰 보기로 들어가시면 정리를 해 놓았습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2022.12.26

답글달기

좋아요 0

MeninBlue

신고

엘지 오브제 광파오븐과 삼성 큐커의 외관상 크기는 비슷한데 내부 조리실 차이가 크게 나는 이유는 뭔가요?? 그리고 엘지꺼는 1000w고 삼성은 700밖에 안되는 게 기술력의 차이말고 다른 이유가 있나요? 단순히 실제 부피가 커서 고주파출력도 크기 때문은 아니겠죠?

2022.12.09

답글달기

좋아요 1

답글 1개 더보기

Profile Image
Comment Profile Image

노써치

신고

안녕하세요 블루님 복합오븐 담당 CM입니다. 

삼성 큐커와 엘지 오브제 광파오븐의 조리실 크기는 실제 외관 크기의 차이와, 내부 구조 차이에 따릅니다.
먼저 외관의 크기는 정면에서는 비슷해 보일지라도 깊이가 달라 실제 제품을 접하면 오브제가 확실히 큽니다.
또한 큐커의 경우 외관에 비해 내부 조리실이 좁은 편이기도 합니다.
(아마 제품 하부에 마그네트론 등의 여러 부품이 타 제품 대비 많이 있어서 그런 듯 싶습니다.)

고주파 출력은 부피에 따른 차이보다는 기술력이나, 브랜드가 지향하는 방향점에 따라 다르다고 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큐커나 오브제오븐 같이 복합오븐이 아닌 일반 전자레인지 기준으로도 
삼성 제품은 700W, 엘지 제품은 1,000W 이기 때문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노써치 유튜브를 참고하시면 훨씬 직관적으로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복합오븐 비교편 - 큐커,오브제 포함 5종] https://youtu.be/9S3M7Vi0tqo
[큐커 단독 리뷰] https://youtu.be/PxyeyDAU8eQ
[오브제 단독 리뷰] https://youtu.be/XRzBsMGD8qY

연말입니다. 평안함과 뜻깊음이 영롱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12.11

답글달기

좋아요 0

1

추천

구매가이드

스토어

마이페이지